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며 재테크의 시작은 가계부 작성부터!

by 돌이아빠 2010. 2. 3.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한번의 포스팅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 같고 틈틈이 시간 나는대로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위주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재테크

    재테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재테크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한데요.
    재테크의 사전적인 의미는 먼저 영어로는 financial technology 입니다. 풀어써보자면 재무관리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재테크의 의미는 이런 거창하고 어려운 뜻은 아닐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어찌보면 경제적인 부분에서의 인생설계를 위한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재테크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런 경제적인 부분에서의 인생설계를 보통 재무설계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재테크

    그렇다면

    재테크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물론 개인별로 다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재테크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절약하고, 현명한 소비와 지출을 지향하며, 투자와 투기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으며, 돈의 소중함을 아는 것재테크의 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재테크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에 대해서 제 생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재테크시작은 정확한(다른 말로 투명한)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수입이 얼마고, 그 수입에서 보험에 얼마, 적금에 얼마, 생활비에 얼마, 교통비 얼마, 통신비 얼마, 펀드에 얼마, 외식비에 얼마, 의료비 얼마 등등 돈의 흐름이 어떻게 되는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이 됩니다.

    이러한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가계부가 아닐까 합니다.
    가계부에 시시콜콜한 것까지 다 기록을 해 나간다면 자신이 어떤 부분에 얼마의 돈을 썼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고, 나아가 이런 자료가 축적이 되면 생활 규모까지 파악이 가능해 집니다.

    재테크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재테크에도 그대로 통용이 됩니다. 적(지출)과 나(수입)를 정확히 알면 재테크에서 실패할 확률이 그만큼 작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계부. 인터넷을 뒤져보면 엑셀로 가계부를 만들어서 쓰시는분, 포털에서 제공하는 가계부를 이용하시는 분, 재테크 관련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계부를 쓰시는 분, 잡지 살때 함께 딸려오는 오프라인 가계부를 쓰시는 분 등등 아주 다양합니다.
    이중에서 자신의 기호에 맞는 가계부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이처럼 돈의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부터가 그 시작이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 당장 가계부를 써보시면 어떨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재테크의 시작인 가계부와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관련 글타래]

    2010/01/29 - [세테크] 자동차세 연납(선납)으로 자동차세금 15% 할인 받자!
    2010/01/15 -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사이트 접속폭주로 마비!?
    2010/01/15 - 2009 연말정산 소득공제 달라진 점들
    2010/01/13 - 2009 연말정산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하기
    2009/12/28 - 장마(장기주택마련저축) 내일이면 늦으리-비과세,소득공제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