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2009 연말정산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하기

by 돌이아빠 2010. 1. 13.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2009 연말정산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하기

    연말정산의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작년부터 12월까지로 대상 기간이 변경됨에 따라 올해도 2009년 연말정산을 2010년 1월에 하게 되네요.
    연말정산을 하실 때 대부분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를 많이 이용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렇듯 도움이 많이 되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1월 15일부터 2009년분 데이터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13월의 보너스라는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 이제부터라도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2009년 귀속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이 2008년에 비해 바뀐 점은 2010/01/15 - 2009 연말정산 소득공제 달라진 점들 포스트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소득공제 항목과 제공되지 않는 소득공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공제 항목 내용 서비스 제공 여부
    보장성보험료 보장성보험료 납입금액 O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료 납입금액 O
    의료비 의료기관에 지출한 의료비 금액 O
    약국에 지출한 의약품(한약 포함) 구입비용 O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실제 지출한 본인일부부담금액 O
    시력보정용 안경, 콘텍트랜즈 구입비용 X
    보청기, 장애인 보조장비, 의료용구 등 구입비 X
    교육비 초·중·고교·대학() 교육비납입금액 O
    초·중·고·대학() 직업능력개발훈련비 O
    취학전 아동의 학원ㆍ체육시설 교육비 X
    장애인특수교육비 납입금액 X
    국외교육비용, 학점인정(독학학위) 교육비 X
    유치원 교육비 일부제공
    주택마련저축 주택청약저축, 근로자주택마련저축, 장기주택마련저축 O
    주택청약종합저축 O
    주택자금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O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 납입금액 O
    연금저축 연금저축 납입금액 O
    퇴직연금 퇴직연금 납입금액 O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신용카드, 직불카드, 기명식 선불카드 사용금액 O
    현금영수증 사용금액 O
    학원수강료 지로납부확인서 X
    소기업,상공인 공제부금 공제부금 불입금액 O
    장기주식형저축 장기주식형저축 불입액 O
    기부금 대한적십자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3개 기관에 대해 시범 제공 일부제공

    위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연말정산을 위한 모든 소득공제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을 통한 소득공제를 정확히 받기 위해서는 때로 발품도 필요하고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가 맞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도 필요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20세 이상의 부양가족 자료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해당 가족의 동의도 받아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각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도 가능합니다. 즉, 본인 확인용이기 때문에 인터넷 뱅킹을 하시는 분들은 인터넷 뱅킹 시에 이용한 은행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매년 소득공제 항목 등이 바뀌므로 사전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도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혹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은 각 대형 포털 등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Q&A를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홈페이지 주소: http://www.yesone.go.kr/

    그외 도움되는 사이트들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 http://www.taxsave.go.kr/

    다음에서 제공하는 2009 연말정산 종합 정보: http://jungsan.daum.net/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2009 연말정산 종합 정보: http://jungsan.naver.com/2009/

    국세청 연말정산 자동계산 홈페이지: http://www.nts.go.kr/cal/cal_05.asp

    다음 연말정산 자동계산기: http://jungsan.daum.net/calculator/auto.html

    네이버 연말정산 자동계산기: http://jungsan.naver.com/2009/calculate.nhn

    연말정산 소득공제라는 것은 이미 납부한 소득세에 대해서 2009년 한해동안 벌어들인 각종 소득에 대해 공제할 내용은 공제하고 남은 금액을 이미 납부한 소득세와 비교하여 돌려 받을건 돌려 받고 더 낼건 내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하나도 빠짐없이 준비해서 13월의 월급이라는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두툼하게 받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타래]

    2010/02/03 - [재테크]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며 재테크의 시작은 가계부 작성부터!
    2010/01/15 - 2009 연말정산 소득공제 달라진 점들
    2010/01/15 -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사이트 접속폭주로 마비!?
    2009/12/28 - 장마(장기주택마련저축) 내일이면 늦으리-비과세,소득공제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