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입 경로 분석을 통한 트래픽 순위 알아보기

년초에 블로그 유입경로 분석을 통한 트래픽 순위를 알아본적이 있습니다.[관련글: 2009/01/15 - 블로그 유입경로를 통한 트래픽 순위 알아보기]

년말이 되어 다시금 궁금해져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고 있는 유입 경로 분석을 다시 한번 해봤습니다.

그 결과 몇 가지 신선한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1. 다음뷰의 위력은 정말 대단하다.

다음뷰의 위력을 다시금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언제 개편 되었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질 않지만 그전까지는 블로거뉴스라는 도메인명으로 유입 경로에 포진하고 있었던 다음뷰.
다음뷰로 개편된 후에도 역시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현재 랭킹 3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정말 다음뷰를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나 봅니다.

2. 구글, 야후 등 검색 사이트의 성장

구글야후 등 네이버와 다음으로 대변되는 포털 검색 일변도이긴 하지만 야후와 구글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3. 리뷰 전문 사이트 RevU 의 선전

세상 모든 것에 대한 리뷰 RevU 사이트의 선전이 돋보입니다. 레뷰를 접하고 활동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20위권 안에 포진이 되어 제도권에 그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4. 명불허전 네이버와 다음 검색

구관이 명관이라고 할까요? 역시 네이버와 다음 양대 포털 검색으로부터의 유입은 대단합니다.

그외 네이버 검색에서 블로그로 지정된 cafeblog.search.naver.com 으로부터의 유입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또한 네이버 지식인과 다음 신지식으로부터의 유입도 꾸준합니다.
두 포털 사이트로부터의 유입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네요.

5. 메타블로그는 지지부진

메타 블로그는 역시 지지부진합니다. 한때 주력이었던 믹시는 주춤하는 형국이고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등도 모두 하위권으로 밀려가고 있습니다. 메타 블로그의 성장은 언제가 되어야 볼 수 있을런지...메타블로그의 경우 열심히 활동하지 않은 결과일수도 있겠습니다만....음..

정리해보면 전체적으로는 검색을 통한 유입이 절대 다수이고, 그 와중에 다음뷰가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중간 중간 다른 사이트들이 선전을 하고 있다 라는 결론이 나오네요. 그리고 또한가지 메타 사이트 등의 경우는 뿌린대로 거둔다. 라고 할까요?

여러분도 한번씩 점검해 보세요. 어디서 얼만큼 들어오늘 걸까? 궁금하시죠?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에게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전 댓글 더보기
파아란기쁨
2009.12.21 18:11
와...역시 파워 블로거님들의 유입경로를 보면 ㄷㄷㄷ
넘넘 부럽습니다.^^ ㅎ

돌이아빠
2009.12.23 22:59 신고
에이 파워 블로거라뇨 말도 안되요~ 전 변방의 풀뿌리 블로그라는 ㅎㅎㅎ
로이스
2009.12.21 19:14 신고
우우 멋있네요.
저도 검색엔진이 최고고, 다음은 다음뷰, 다음 미즈넷 등등이네요.
아무래도 요리를 많이 올려서 그런지....
흠흠.
전 믹시를 젤 좋아했는데 요즘 믹시 좀 불안불안해요.

돌이아빠
2009.12.23 23:00 신고
역시 검색. 근데 미즈넷? 오홍 요리쪽은 또 미즈넷이라는 곳이 있나봅니다 ㅎㅎㅎ 믹시 불안하죠???
Reignman
2009.12.21 19:28 신고
역시 네이버 검색과 다음뷰..
저도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습니다. ㅎㅎ

돌이아빠
2009.12.23 23:00 신고
역시로군요. 최고의 사용자를 갖고 있는 네이버와 메타를 뛰어넘고 다음을 등에 업은 다음뷰!
재아
2009.12.21 19:35 신고
네이버 구글 다음이 관건....

돌이아빠
2009.12.23 23:01 신고
근데 구글은 영 힘을 못쓴다는 뒷심이 잇으면 좋겠지만! 흐..
*저녁노을*
2009.12.21 20:36 신고
잘 보고 갑니다. 다음뷰를 많이 애용하다보니 1위...더군요. 노을이두...

돌이아빠
2009.12.23 23:01 신고
역시 다음뷰 이시군요!
판다(panda)
2009.12.21 20:37 신고
저는 이상하게 아미누리라는 육군공식블로그에서 많이 들어오네요;..
그리고 구글.fr .it .de .nl .uk .br 각 나라 별로;.. 검색이;..

돌이아빠
2009.12.23 23:01 신고
헛 어쩜 그리 다양한 ㅡ.ㅡ? 비결좀 ㅎㅎ
탐진강
2009.12.21 21:08 신고
오랜 만에 들렀습니다. 잘 지내고 계시지요.
다음뷰를 주 공략 대상으로 삼을 필요는 있더군요.

벌써 한 해를 갈무리하는 시절입니다.
연말 잘 보내시고 새로운 한 해 힘차게 시작하세요.

돌이아빠
2009.12.23 23:02 신고
탐진강님의 좋은 글들은 항상 눈팅으로만 ㅎㅎ 잘 보고 있습니다^^!
다음뷰 공략 대상으로 삼으면 좋긴 한데 제 블로그 주제가 그닥 재밌는 주제는 아닌지라 ㅎㅎ

네~ 탐진강님도 미리 메리크리스마스~ 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소이나는
2009.12.21 22:19 신고
저도 궁금해서 보았더니..
독특하게도 다음 local이 순위권에 들어와있네요 ^^;;
엠파스 검색이 있는 것도 신기하기도 하고요
레뷰가 새롭게 올라가는 것을 보니 레뷰의 인가가 오르고 있는 것이 보이네요 ㅎㅎ

돌이아빠
2009.12.23 23:02 신고
오호 다음 로컬!!! 그리고 place.daum.net 요 두곳도 심심치 않게 들어오긴 한다죠. 근데 그러려면 여행을 많이 다니시는 분들이 유리하다는!
근데 엠파스? 와웅!!!
Zorro
2009.12.21 22:24
저도 다음뷰의 트래픽이 월등히 높습니다.. 근데 신기하게도 다음순위는 네이트라는것^^
하루 마무리 잘하세요~

돌이아빠
2009.12.23 23:03 신고
헛! 네이트가 2순위 인가요??? 와 신기한데요 정말?
ageratum
2009.12.21 22:52 신고
저도 지금 보니 대부분 다음뷰(+블로거뉴스)를 통해 들어왔더라구요..ㅋㅋ
네이버 검색도 많지만요..^^

돌이아빠
2009.12.23 23:03 신고
다음뷰로군요. 다음뷰+블로거뉴스 해봐야 네이버 검색에는 안된다는 >.<
아지아빠
2009.12.21 23:22
싸이월드도 이렇게 유입경로를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나저나 다음 뷰 역시 높네요.. ^^

돌이아빠
2009.12.23 23:03 신고
아! 싸이에서는 지원을 안하는 모양입니다. 이런거 가끔 정리해 보면 재밌는데 ㅎㅎ
맑은물한동이
2009.12.22 00:08 신고
오랫만에 옵니다. 날씨가 많이 추웠었는데 용돌이는 감기 걸리지 않았는지...

저는 언제나 다음이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야후. 네이버는 하위권이군요.

돌이아빠
2009.12.23 23:04 신고
맑은물 한동이님 잘 지내시는지요?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인지는 몰라도 가끔 기침을 하곤 하네요. 그래도 괜찮아 보여요~ 감사합니다~!!!
후후파파
2009.12.22 07:40 신고
꾸준한건 역시 검색사이트가 최고인것 같아요...^^
항상 네이버가 1순위...다음이 2순위...그리고 다음뷰...돌이아빠님도 마찬가지네요...^^;

돌이아빠
2009.12.23 23:04 신고
저와 비슷하시군요! 역시 꾸준한건 검색!!!
윤뽀
2009.12.22 09:16 신고
저와는 방문자수부터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요 ㅎㄷㄷ
대단해요~!

돌이아빠
2009.12.23 23:04 신고
헛! 대단은요 >.< 그래도 1년 5개월이 되었는데요 ㅎㅎㅎ 쌓인 글도 700개 가까워지니 그런가 봐요~ ㅋㅋ
비프리박
2009.12.22 23:43 신고
믹시와 레뷰와 블코가 눈에 띄는군요.
나머지는 제 패턴이랑 엇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구요.
물론, 돌이아빠님이 많이 먹어주는^^ 유입경로는 그저 부러울 따름입니다.
한번 기회를 맹글어서 저도 포스트를 해봐? 그런 생각이 듭니다. ^^

돌이아빠
2009.12.23 23:05 신고
에구 이거 왜이러세용 100만 채우신 분이(아닌가 ㅡ.ㅡ?) 전 아직 아직 멀었습니다~~~~ 포스팅 함 해보셔용! ㅋㅋ
Sakai
2009.12.23 00:47 신고
역시나 네이버 인가요.

돌이아빠
2009.12.23 23:05 신고
네 역시나 네이버네요 역시나 ㅡ.ㅡ
루까
2009.12.23 10:57 신고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돌이아빠
2009.12.23 23:05 신고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MindEater™
2009.12.23 18:57 신고
전 다음뷰가 사진카테고리를 없앤이후로 조금 삐져있답니다. ㅎㅎ
지금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9위가 v.daum.net이군요.
참. 돌이아빠님 미리 메리크리수마스입니다. ^^*

돌이아빠
2009.12.23 23:06 신고
맞아요 사진 카테고리를 없애고 카메라 카테고리가 새로 생긴듯 하던데요. 왜 없앴는지 이해가 잘 안되요.

앗 MindEater님도 미리 메리크리스마스 입니다~~~~!
비프리박
2009.12.28 10:49 신고
할까 말까 하다가 유입경로 순위를 내고 말았습니다.
돌이아빠님이 적잖이 뽐뿌질이 되었구요.

살포시 트랙 bag 놓고 갑니다. ^^

돌이아빠
2009.12.28 10:50 신고
방금 전에 보고 왔더랬습니다~
방문수에 허걱! 했더라죠? ㅎㅎㅎ
백전백승
2010.05.18 21:47 신고
저는 야후에 아예 신경을 안 써 야후 유입이 하나도 없거든요. 그리고 올블로그에서 어떻게 유입이 있게 했는지 아시면 가르쳐 주세요.

돌이아빠
2010.05.19 10:31 신고
야후 검색 유입 그닥 없긴 해요 >.<
올블로그 유입은 그냥 저도 등록해 놓고 글만 송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어떤 분이신지 추천을 해 주시면 그때는 유입이 꽤 있더라구요.
아마 자추도 가능할겁니다^^ 저도 가끔 자추하거든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