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과 삼성 옴니아2 터치감 비교를 위한 기술적 접근의 글임을 명심하자.

본문 내용 외에도 다른 많은 분들이 댓글을 통해 의견을 주셨습니다. 댓글 내용들도 함께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009.12.02. 21시 50분 추가)

결론적으로 터치감은 역시 애플 아이폰(아이팟)의 완승이다.

터치 기술에 사용되는 방식은 감압식 터치와 정전기용량식 터치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애플 아이폰과 삼성 옴니아2 에 사용된 터치 기술은 서로 다르다.
애플 아이폰(아이팟)에 적용된 터치 기술은 정전기용량식이고, 삼성 옴니아2에 적용된 터치 기술은 감압식 이다.

여기서 잠깐 정전기용량식 터치 기술과과 감압식 터치 기술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정전기용량 방식 : 손가락의 전류를 감지하여 터치하는 방식.

장점 : 엄청나게 부드러운 터치가 가능하다. 감압식과는 달리 그냥 손가락만 대도 터치가 된다. 미세한 터치 가능. 멀티터치 구현이 가능하다. (멀티터치 : 손가락을 동시에 2개, 3개, 4개를 터치해도 동시 인식하는 기술.) 장시간 사용시에도 표면 및 센서판이 손상 되지 않고 디스플레이 고장 가능성이 적다.
단점 : 단가가 비싸다. 겨울철 정전기로 인한 오작동이 있을 수 있다. 기타 사물로는 작동하지 않는다. 손톱도 마찬가지. 하지만 정전용량식 터치펜도 따로 출시되고 있음.

2. 감압식 : 압력을 감지하여 터치하는 방식.

장점 : 단가가 싸다. 손톱이나 기타 물건으로도 터치가 가능하다.
단점 : 압력 방식이므로, 터치스크린에 무리가 올수 있으며, 절대 부드러운 터치는 구현하기 힘들다. 무리한 터치시에는 표면이나 센서판의 고장이 있을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고장 가능성도 있다. 멀티터치 구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냥 손가락만 댄다고 해서 터치가 되지 않고, 꾸~욱 눌러야만 터치가 가능.

위에서 정리한 것처럼 터치 기술 적용 방식에 따라 터치감은 결정된다.
결론적으로 조금 더 비싸지만 부드러운 터치가 가능하고 멀티 터치까지 가능한 정전기용량식 터치 기술이 가미된 애플 아이폰(아이팟)의 완승이 되겠다. 아이팟(애플 아이폰은 아직 많이 뿌려지지 않은 관계로)을 써본 후 다른 터치폰을 쓰는 사람들은 좌절 수준의 터치감에 실망감을 갖게 된다.

애플 아이폰

애플 아이폰의 앞 뒷면 모습

삼성 옴니아2

삼성 옴니아2



애플 아이팟(애플 아이폰)의 부드러운 터치감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감압식을 적용한 여타 스마트폰(터치폰)의 터치감에 좌절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 애플 아이폰 케이스(SGP 공식판대) 울트라씬 31종 구경 하기

여기서는 단지 터치감만을 비교한 것이다. 터치감을 위해서라면 감압식에 비해 정전기용량 방식이 훨씬 유리하다.
하지만 웹 서핑이나 글자 입력 등을 자주 하는 사용자라면 아무래도 스타일리쉬 펜(터치 펜)을 사용하는 것이 정확도 면에서는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정전기용량 방식을 위한 터치펜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UI 완성도나 터치감 그리고 사용성 측면에서 역시나 정전기용량 방식을 사용한 아이폰의 승리라 할 수 있겠다.

삼성에서도 정전기용량 방식을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듯 한데 아직은 잘 모르겠다.

덧) 난 개인적으로 아이폰은 써보질 못했다. 다만 아이팟은 사용을 해봤고, 주변에 옴니아, 햅틱 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꽤 많아서 실제 터치감 비교는 가능했다.

다음 메인에 노출될만큼 훌륭한 글은 아닌데 영광입니다.

다음 메인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전 댓글 더보기
덱셀
2009.12.02 16:35
완벽한 글을 원하면 뉴스를 가서 보던지 왜 블로그에 와서 저러는지 모르겠네요..
자기가 그 아름다운 SKT의 직원이라도 되는 모양임니다? ㅎㅎ

돌이아빠
2009.12.02 22:26 신고
헛 그럴까요? ㅎㅎㅎ
하긴 유입로그를 잠깐 보니 삼성쪽에서도 몇번 들르셨다는 >.<
상대적인것 같네요
2009.12.02 17:23
전 예전부터 감압식을 많이 써왔는데요 pmp부터 햅틱까지....
그러다 보니 아이팟터치의 터치감이 햅틱에 비하여 많이 떨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터치먼저 쓰시던 분들은 감압식이 불편하시다고 하시구요.
그리고 미세한 터치가 가능하다고 하시는데 오히려 아이팟터치 글자 입력이 더 오류가 심합니다.
물론 제 손이 그렇게 생겨서 그럴수도 있지만 너무 단정해서 말씀하시는 것 같아
이렇게 글 남깁니다.

돌이아빠
2009.12.02 19:39 신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님의 말씀처럼 상대적일수 있습니다만 제 기준에서는 단정적으로 아이폰의 터치감이 훨씬 낫습니다.

상대적인 느낌이므로 ^^
불탄
2009.12.02 18:05 신고
3년 약정으로 꽁짜폰 얻어쓴 게 겨우 7개월째인가 그러네요.
휴... 언제 저도 스마트폰이다 터치폰이다 하는 휴대폰을 쓸 수 있을런지...
감탄만하고 부러워만하다 갑니다.

돌이아빠
2009.12.02 21:08 신고
헛 3년 약정.
전 이제 한 2년 좀 넘게 쓴것 같네요.
다음에는 뭘 살까나~~~~~ 흐흐흐
옴니아2 ㅋㅋ
2009.12.02 18:47
너무 애플쪽 휴대전화 꺼만 부각 시키시는거 아님? 정전기 식은 단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정전기 식이 더 터치고장이 날 가능성이 높은거 아세요 ? 그리고 지문이 묻잖아요.. 맨날 뭘로 닥아 줘야하고 불편해요.
터치오류가 많이 나요. 옴니아2 좋은데 왜 단점이 긴지요.

돌이아빠
2009.12.02 19:35 신고
네 정전기식의 단점 또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기준으로 봤을 때 정전기식의 장점이 단점보다는 더 좋아 보입니다. 즉, 제 기준으로는 터치감에서는 역시 아이폰이 좋습니다.

옴니아2 분명 좋은 핸드폰 맞습니다. 옴니아2 단점이 그리 부각된 부분은 없는 듯 한데요.

그외 부가적인 기능들의 면에서는 님의 말씀처럼 다른 분들이 비교를 많이 해주셨죠. 그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정전기식은 아무래도 겨울에 오작동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알고 있습니다. 터치감은 그립감처럼 사용자의 느낌입니다.
촙촙촙
2009.12.02 19:10
당신은 거짓말쟁이요...
본문의 '덧)'이라고 하며 적은 글에는 제목의 해당기기를 써본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래놓고서는 제목에는 경험도 없는 기기를 사용한듯 비교하는 건 대체 뭡니까..?
더 웃기는 건 그래서 논란성 덧글이 붙으니 나중에 각주를 달아..
지인을 통해 하루정도 사용했다고 적어놨군요...
무슨 말이 맞는 건가요..?
사용해본 게 맞습니까... 사용해본 적이 없는 겁니까...?
몇 줄 되지도 않는 글에서 글쓴이의 경험이 왔다갔다하는군요...

하나 더...
위에 제가 적은 덧글에 친히 답글을 달아 감사한데...
'기술적 접근의 글임을 명심하자...'라는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당신이 적은 말이란 말입니다...
당신이 적은 말을 내가 인용했는데...
당신의 말에 당신이 동의하기 어렵다는 소리는... 대체 뭔소리인가요...?

정말 아무나 글을 쓴다는 생각뿐입니다.... 아무나...
잘 아는 육아에 대한 글이나 적으세요...
왜 알지도 모르는 분야에 대해 기술적 접근이란 고매한 말을 늘어놓으며...
기술이란 기준이 다르다란 말장난이나 합니까...?
사용해보지도 않은 기기를 사용하고 비교한듯 제목은 달아놓고...
그렇게 유행에 편승한 글을 적으면 무슨 기쁨이 막~ 밀려온답니가...?
변명으로 순간을 모면할 수 있다 생각하겠지만....
글은 이렇게 남아 당신 발자취를 따라갑니다....

돌이아빠
2009.12.02 19:26 신고
제가 거짓말쟁이라. 일견 맞을 수도 있겠고 일견 틀릴수도 있겠습니다.

자 제가 사용해본적이 없다라고 이야기한 이유는 사용이라는 기준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입니다. 각주에도 추가했듯이 하루정도를 사용해 봤고 다른 비교가 아닌 터치감을 비교했습니다. 그리고 기술적 접근 이라는 부분 또한 그에 대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불필요한 논란을 피하기 위한 것과 함께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럼 기술적 접근이라는 기준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거청한 그래프, 그림, 플로우차트, 하드웨어에 대한 벤치마크 테스트 뭐 그런 것들이 있어야 기술적 접근일까요? 이 글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기준에 따라 기술적 접근이 될수도 아닐수도 있을 것입니다.

말장난이라 그렇다면 촙촙촙이라고 자신을 표현하신 분 또한 그 말장난에 놀아나고 계신게 아닌가요?

터치감 비교글일 뿐입니다. 그리고 기술적 접근이나 사용 여부에 대한 기준은 제 기준을 따랐을 뿐입니다. 그건 촙촙촙님의 기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논란성 덧글이 붙으니 그에 대한 해명 당연히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그렇지 않다면 또 다른 오해를 불러올 수도 있을 것이고 말이죠.

글은 제 발자취가 아닌 제 블로그에 그대로 남아있겠지요. 님의 댓글과 그에 대한 제 답글 또한 그대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말장난 그만하세요. 제가 각주를 포함한 이유는 앞서 이야기 했듯이 불필요한 오해를 더이상 만들지 않기 위함입니다. 제가 기기의 성능이나 기타 다른 부분들(통화 음질이나 기타 사용성 등등)을 비교한 것은 아닙니다. 그런 비교를 위해서라면 당연히 제 개인 소유의 기기가 있어야 하겠지요. 하지만 단순히 제 개인적인 터치감에 대한 비교글일 뿐이고 그를 위해서는 하루 정도 만져보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물론 그외에 감압식과 정전기용량식 이라는 기술적 내용을 토대로 기본적으로 이런 차이가 발생을 하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정전기용량 방식을 채택한 아이팟(아이폰)의 훨씬 낫다는 주장입니다.

이런 터치감을 무슨 도표니 그래프니 테스트 데이터니 그런 것들을 나열해야 하나요? 그렇지는 않겠지요.
^^
2009.12.02 20:26
전 손톱을 길러서 매니큐어 바르고 다니는 여자 사람이라 감압식이 더 좋어라구요 ㅎㅎ 멋모르고 정전기식 터치폰 샀다가 고생을해서 ㅋ 손톱이 짧은 사람의 경우 정전기식이 더 편하겠네요. 물론 좋은 기기도 좋지만 이쁜 손톱 가지고 다니는게 저 좋다는 아하하핫;;

돌이아빠
2009.12.02 20:26 신고
하핫 말씀을 듣고 보니 그렇네요 ㅎㅎㅎ
손톱이 길면 대략 난감이라는 크
들판
2009.12.02 20:41
내사랑 곰탱이. 똘이에게 블로그에서 어떤 사람들이 아빠를 괴롭히고 있다고 말해주었더니.. 그게 누군데? 이름이 뭐야? 맴매해줘야 되. 그리고 내가 꽥!~~~하고 소리질러줄거야. 라고 하네. 그래서 이름은 몰라. 라고 해 주었지~ ㅎㅎ
암튼 당신의 의견은 충분히 알겠어요! 그러니깐 당신의 다음버전은 아이폰으로 원한다 이거지?
그나저나 쪼금 미안한걸. 아이팟 뺐어서 내걸로 만들어서. 나에겐 음악감상용 mp3 기능인데..미안미안!

돌이아빠
2009.12.02 21:34 신고
ㅎㅎㅎ 별말씀을.
뭐 내심 아이폰이 땡기긴 하지만^^!
음?
2009.12.02 21:34
단가 때문에 삼성이 정전식으로 못바꾼다는 말도있고 참 여러말이나오네요.
단가때문이 아니라 아이팟수준의 정전식 터치기기를 만들 기술이 없기 때문에 못만드는것일뿐입니다.
실제로 제작년쯤 나온 삼성 p모 mp3가 정전식이었는데 그 방식은 부드러움? 그런거 느낄 겨를도없이 엉망이었고 터치인식조차 제대로 안됬었습니다.
지금까지 한말은 옴니아에 감압식을 채용한 삼성을 까려는게아니라 정전식 감압식 자체를 이런식으로 비교하신 작성자님과 몇몇 오해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작성자님 죄송하지만 정전식이 좋다 라는 입장을 고수하시고 글을 쓰셔서그런지(그런의도없었다면 죄송하지만 제눈엔 그렇게보이는군요) 서로에대한 장단점이 심히 한정적이고 모르는사람들이 볼때 아 감압식은 허접한거구나 뒤떨어진 기술이구나 하고 오해할소지가 커보입니다. 무지한분들 이 글을 보고 잘못된정보를 얻게되는게아닐까 심히 우려도됩니다.
섬세한 입력방식에 있어서는 적어도 현제까진 감압식이 승리인게 맞습니다.
스마트폰 구입을 가지고놀기좋은 장난감, 게임기정도에 그목적을 둔다면 글쓴님의비교가 정당한부분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구입층은 직장인이거나 사업하시는분들 업무보조로, 초소형컴퓨터 정도로 생각하고 사시는분들도있을텐데 펜을이용한 조금더 섬세한터치라던가 오작동률이 더 적은 감압식이 더 반가운사람이 충분히많다는겁니다.
감압식이 글쓴분의 뉘앙스대로 정전식에 뒤떨어지는방식이라면 앞으로나올 터치기기들이 정전식으로만 나와야겠지만 사용층이 분명히 갈리는부분이고 이런식으로 어느쪽이 더 좋다 라고 말할수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감압식터치기기는 나올거구요.
-애플 아이폰과 삼성 옴니아2 터치감 비교를 위한 기술적 접근의 글임을 명심하자-
서두에 이렇게쓰셨는데 전 당최 어디서 기술적접근이 이루어졌는지 잘모르겠네요.

돌이아빠
2009.12.02 21:34 신고
아무래도 제가 글의 주제를 잘못 선택했나 봅니다.
거기다 다음 메인에도 뜨고 이슈가 되는 주제라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나온듯 하네요.

앞으로는 좀더 생각하고 글을 써야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음?
2009.12.02 21:41
제가 막 말한것같아서 마음이무겁네요.
다음메인에 노출되서 많은사람들이 볼수있는 글이니만큼 내용이 어느쪽에 편중되거나 오해소지가있는부분은 수정해주셨으면 해서 끄적거렸습니다.. 사실 복잡하게 생각할필요없이 자기쓰기좋은쪽이 좋은거겠지만요 ㅎㅎ..

돌이아빠
2009.12.02 21:48 신고
아닙니다 별 말씀을요.

의도하지 않은 노출이라 이렇게 많은 분들이 주신 댓글을 통해 더 잘 판단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글 내용을 수정하는 것보다는 많은 분들의 댓글을 함께 보시면 더 도움이 되지 싶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광민아빠
2009.12.02 22:47
터치감에 대한 검색을 하다가 1위로 올라온 글이라서 읽고 갑니다. 말씀하신 대로 옴니아 2의 터치감은 눈물이 날 정도로 형편 없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게 터치 방식의 차이인가? 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조만간 연구 결과를 비디오로 올릴 생각인데요. 옴니아2의 터치감이 안 좋은 이유는 터치 방식이나 터치 센서의 조악함보다는 삼성이라는 회사가 소프트웨어 마인드를 전혀 안가지고 있구나란 생각만 들었습니다. 소프트웨어만 개선되면 옴니아의 터치, 아이폰보다 더 멋지게 빠질 수 있습니다. 삼성은 정말 반성이 좀 필요합니다. 심지어 개발자들에게 SDK 조차 제공하지 않는 지금의 옴니아가 소프트웨어적으로 아이폰을 이길 수 있겠습니까? 그러면서 연예인에 언론만 동원해서 토종 스마트폰이 강하다는 기사를 내보내는거 보면 제가 얼굴이 다 화끈거리더군요. 아무튼 조만간 옴니아2의 터치 스크린, 그렇게 나쁜 것만은 아니란 것을 보여드리고 싶네요. 그럼 좋은 하루 되시길...

돌이아빠
2009.12.02 22:51 신고
광민아빠님 반갑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측면. 저도 이 글을 쓰고 많은 분들의 댓글을 보고 아! 그런 차이가 정말 크겠구나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조만간 정리해주신다는 글 정말 기대됩니다!

2009.12.04 21:54
비밀댓글입니다
DanielKang
2009.12.03 02:38 신고
댓글이 폭발했군요.. ㅎㅎㅎ
근데 아이폰이나 옴니아나 저같이 한달 요금 3만원 안쪽으로 나오는 사람에게는 모두다 그림의 떡이라는거.. ㅠㅠ

돌이아빠
2009.12.03 17:30 신고
그러게 말입니다 ㅎㅎㅎㅎ
전 그냥 안드로이드 나올때까지 기다려볼까 싶어요 ㅎㅎ
후레드군
2009.12.03 07:19 신고
감압식 (쿠키) 정전식 (아이폰) 둘 다 써 봤습니다. 아이폰이 훨씬 편하고 부드러웠습니다. 그런데 단순 비교가 어려운 부분이 있는것이, 운영체제가 얼마나 하드웨어를 100% 다 활용하느냐가 또 문제입니다. 아이폰은 애플의 운영체제가 아이폰 하드웨어를 100%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아레나와 아이폰 모두 정전식 터치를 이용함에도 레벨이 다른겁니다. 쿠키는 애시당초 하드웨어 사양이 저가형으로 딸리니까 더 부드러울수가 없는거구요- 옴니아2도 CPU가 아이폰보다 월등히 빠른것처럼 보여도, 클럭수랑 CPU종류를 보고 나면 단순하게 비교하기가 어렵다는걸 알 수 있고, 하드웨어에 최적으로 조합한 운영체제를 함께 만들어서 탑재하였기 때문에 아이폰이 훨씬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돌아가는거죠-

돌이아빠
2009.12.03 17:31 신고
아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음.. 역시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부분이긴 하죠.
kuri
2009.12.03 10:33 신고
아고, 댓글다시느라 바쁘셨네요. 1번으로 댓글 달려다가 숨었는데.^^;;;;
어제 용산 나가보니 옴니아는 엄청 광고를 하고 있는데 아이폰은 아무런 광고도 없더라구요.
물건이 없거나 아님 광고 안해도 그만큼 잘 팔리는거겠죠.
오래 기다린만큼 저희 신랑도 입이 귀에 걸려있어요 요즘.
요금 많이 나오기만 해봐라 하고 벼르는 마눌모드예요.^^;;;

돌이아빠
2009.12.03 17:29 신고
저도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으로 바꾸고 싶다는 ㅎㅎㅎ
남자들은 보면 참 단순해요 ㅋㅋㅋ
뀨우
2009.12.05 00:06
제 오마쥬 슬라이드는 반터치인데 ㅋㅋㅋ
얘도 정전기 감지인가봐요 장갑끼거나 손톱으로는 터치 안 되구 ㅋㅋ
완전 섬세한 걸 보니...ㅋㅋㅋㅋㅋ
아...아이폰도 옴니아도 저에겐 그저 꿈의 폰ㅋㅋㅋㅋ 전 약정의 노예;ㅁ;

돌이아빠
2009.12.07 22:01 신고
앗! 저에게도 꿈의 폰이라는 >< 저도 약정의 노예 ㅡ.ㅡ;;;
지구벌레
2009.12.08 15:40 신고
좋은 글 잘봤습니다.
전아직 두가지 방식 모두 제대로 써본적이 없어서..ㅎㅎ..
트랙백 놓고 갑니다.

돌이아빠
2009.12.21 20:32 신고
트랙백 잘 받았습니다~
후돌이
2009.12.11 13:25 신고
음...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만... 두 모델의 터치감을 비교해봤다고 하셨는데 글 어디에도 두 모델의 터치감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없어서 아쉽네요. 단지 감압식이다, 정전기감지다 라는 입력방식의 차이만 두고 아이폰의 압도적인 승리다 라는건 공감하기 어렵습니다. 다음번에는 글을 읽는사람들이 좀더 공감할수 있는 경험담이라거나 근거가 있었으면 좋겠군요^^ 전 두 모델을 잠깐이나마 시연에 가까운 사용을 해봤는데 분명 아이폰의 터치감이 좋은건 확실합니다만, 감성적인 문제일뿐 옴니아2 쪽도 사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잠깐 이것저것 메뉴를 사용해본것 뿐이라 실제 사용에서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그리고 옴니아2 라고 올려놓으신 이미지... AMOLED폰이네요.

돌이아빠
2009.12.21 20:32 신고
직접적인 언급이라고 하시면 음. 이렇다 저렇다 라는 부분이요? 그건 두 가지 방식에 대한 차이및 감성적인 느낌이라서요.

옴니아 2 사진이 적절한 녀석이 없어서 >.< 흐..
후돌이
2009.12.11 13:27 신고
...그러고보니 메인 캡쳐된 이미지에 사진메인이 제글이었네요. -ㅅ-;;;;

돌이아빠
2009.12.21 20:31 신고
헛 그런가요? ㅎㅎㅎ
나그네
2009.12.13 18:12
감압식의 느린 반응 속도의 문제는 쓰레기 OS인 윈도모바일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무리 하드웨어가 좋고 스펙이 좋아도 하드웨어를 운용하는 OS가 쓰레기인지라 어쩔수가 없습니다. 쓰레기는 가공을해도 쓰레기입니다. 반면 애플의 OS X는 가볍고 최적화된 OS라 반응속도가 빠릅니다. 아이폰이 출시된지 2년 정도 되었습니다. 그동안 삼성은 도대체 뭘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쓰레기 OS에 UI를 덮어서 아무리 스마트폰 만들어봐야 결국 쓰레기 입니다. 2년이라는 시간을 너무 허비한 듯 합니다. 삼성은 OS를 바꾸지 않는 한, 정전압식으로 바꾸어도 반응 속도가 버벅될 겁니다. 윈도모바일에서는 절대 아이폰 같은 반응 속도 나올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삼성은 윈도모바일로 스마트폰 만들어 내고 삽질하고 있으니....암담할 뿐입니다. 제 사견으로는 윈도모바일 기반의 옴니아2 대항마가 아닌 안드로이드 기반의 옴니아2가 아이폰에 대항하기 위해서 이미 시장에 나왔어야 합니다. 그런면에서 삼성은 커다란 실기를 한것이지요.. 전략적으로도 실패한 것입니다.

돌이아빠
2009.12.21 20:31 신고
역시 쓰레기 윈도우 모바일 때문이로군요 >.<
사양 비교도 여럿 있던데 그닥 차이나지 않는 하드웨어 사양으로도 그리 버벅대니 >.<
광민아빠
2009.12.18 01:12
일전에 말씀드린 대로 데모를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링크는 좀 그렇고 다음에서 옴니아 터치감으로 검색하시면 동영상 섹션 쪽에 올려두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터치방식의 차이나 OS 의 차이도 얼마든지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편안한 저녁 되시길...

돌이아빠
2009.12.21 20:31 신고
광민아빠님 감사합니다~
Whitewnd
2010.02.22 21:41 신고
헐 폭풍댓글...-_-
옴니아2는 터치감도 그렇고 인터페이스 구성도 그렇고 아직 한참 멀었더군요..=_=
인터페이스 연구라는게 빨리빨리 찍어낸다고 되는게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최고 취약점이 아닐까 합니다..;

돌이아빠
2010.02.22 22:01 신고
그러게요 폭풍댓글 ㅎㅎㅎ

음. 인터페이스 연구 말씀처럼 큰 취약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연구 및 개발 능력 또한 취약점이죠 >.< 구조적인 문제도 많고 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