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알FTP 이제 그만 파일질라(FileZilla) FTP를 사용하자

by 돌이아빠 2009. 7. 3.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알FTP 이제 그만 파일질라(FileZilla) FTP를 사용하자

    FileZilla

    > 왜 알FTP는 안되는 것인가?

    1) 알FTP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
    - 알FTP는 파일 전송 시에 완료가 되지 않았음에도 완료가 되었다는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
    관련글: http://offree.net/entry/Replace-AlFTP-with-FileZilla

    - 알FTP는 PASSIVE Mode를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못한다.
    (passive mode에 대해서는 "http://blog.naver.com/einmong?Redirect=Log&logNo=10022643282" 글을 참조한다.)

    실제로 passive mode에 대한 오동작(?)은 참여한 프로젝트에서 직접 경험을 하기도 하였다.
    동일한 네트워크 및 시스템 환경에서 알FTP는 안되고 파일질라(FileZilla) FTP Client는 정상적으로 동작되었다.

    2) 라이센스의 문제
    알FTP를 무료로 알고 있는 사람이 꽤 많다. 하지만, 절대 무료 프로그램이 아니다.
    물론 알FTP를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는 무료라고 할 수 있지만, 회사에서는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바로 라이센스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라이센스에 대해서는 "2009/05/11 - 소프트웨어 저작권 라이센스에 대하여 알아보자" 을 읽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그렇다면 알FTP의 대안은 무엇인가?

    1) FileZilla FTP Client를 추천한다.
    많은 분들이 추천하고 있는 그리고 본인도 추천하는 파일질라(FileZilla) FTP Client 되겠다.

    파일질라(FileZilla)는 공개용 소프트웨어로써 소스까지 공개되어 있는 완벽한 무료 프로그램 되겠다.
    또한 Windows 뿐 아니라 Mac, Linux 도 지원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사용해 본 바로는 한글도 잘 지원하고 있다.

    파일질라(FileZilla) FTP 는 Client 뿐 아니라 Server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다만, Server 프로그램의 경우 Windows 버전만 제공되고 있다.

    2) FileZilla FTP Client 및 Server 다운로드 하기



    FileZilla FTP Client는 2009년 6월 28일 현재 3.2.6 버전이 정식으로 릴리즈되어 있고, FileZilla FTP Server는 2009년 6월 21일 현재 0.9.32 버전이 정식으로 릴리즈 되어 있다.

    FileZilla FTP Client의 특징 및 설치, 사용 방법은 "2008/10/22 - 강력한 FTP Client FileZilla FTP Client" 을 참고하면 된다.

    이래도 알FTP를 버리지 못하는가?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