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네이버의 이상한 블로그 제목 노출 방식

by 돌이아빠 2009. 5. 6.

Contents

    얼마전 블로그의 스킨을 변경하면서 CSS를 편집하여 블로그 포스트 타이틀 부분을 <h2> 태그에서 <h1> 태그로 변경을 했습니다. 그 이유는 전체 레이아웃이랑 h2 태그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였는데요. 그 이후부터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제 블로그의 포스트 제목이 이상해져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물론 한RSS, 구글 리더기 등 RSS 리더기나, 메타 사이트, 다음 검색, 야후 검색, 구글 검색 등은 모두 이상이 없었습니다.

    사건의 경위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4월 28일 정도에 CSS를 편집하면서 <h1> 태그를 추가하고 <h2> 태그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도록 변경하였고, skin.html 에서 title 부분을 찾아서 <h2> 에서 <h1>으로 변경하였습니다.

    5월 4일에 오랫만에 혼자서 유유자적 컴퓨터를 하던중 유입로그에 있는 네이버 검색 유입 로그를 클릭해 봤습니다.
    그런데! 분명 제 글임에도 불구하고 제목이 다른 것을 발견했습니다.

    키워드를 제가 포스팅한 2009/04/30 - 구글 애드센스 수익-방문자-유입경로의 상관 관계 글의 제목을 넣고 검색해 봤습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입니다.

    아래쪽에 있는 About 이라는 제목의 글이 2009/04/30 - 구글 애드센스 수익-방문자-유입경로의 상관 관계 포스트이고 그 위에 있는 배송이라는 제목의 글은 2009/05/02 - 모양도 재미있는 꼬끼오 꼬꼬꼬 계란찜기 포스트입니다 >.<

    결과가 아주 이상합니다. 분석 결과 이전에 태그를 변경한 것 때문이었습니다.
    즉, 다른 사이트들(RSS 리더기 포함)은 모두 <title> 태그를 정확히 인지해서 포스트가 노출이 되고 있는데 유독 네이버만 <h2> 태그로 된 첫번째 내용을 제목으로 노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검색 결과 약 6개의 글의 제목이 잘못 노출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확인 후 일단 네이버 고객센터에 메일을 넣어둔 상태인데 어떤 답이 올지 사뭇 기대됩니다.

    비교를 위해 동일한 키워드를 이용해서 다음에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다음 검색 결과

    다음 검색 결과입니다.


    다음 검색에서는 정상적으로 글의 제목이 보이고 있습니다.(똑같은 글이 다른 날짜로 등록이 되어 있는데 본문 전체를 퍼가셨더군요 ㅡ.ㅡ; 점잖게 삭제해 달라고 요청하는 댓글 달아드렸습니다. 출처도 없이 ㅡ.ㅡ;;;)

    무슨 이유일까요? 제가 정리한 것처럼 네이버는 단순히 포스트 전체 내용 중에 처음 만나는 <h2> ~~~ </h2> 태그의 내용을 제목으로 노출하는 것일까요? 네이버의 답변이 기대됩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이상한 제목으로 노출된 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indlov2.tistory.com/533
    http://windlov2.tistory.com/530
    http://windlov2.tistory.com/529
    http://windlov2.tistory.com/528
    http://windlov2.tistory.com/525
    http://windlov2.tistory.com/524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에게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