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방통융합 - 방송과 통신의 만남

by 돌이아빠 2009. 3. 31.

Contents

    방송과 통신이 합쳐진 새로운 서비스를 IPTV라고만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디지털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 등도 모두 방송과 통신이 합쳐진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방통융합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새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방송과 통신이 만난게 뭐가 그리 대단하냐? 라고 말씀들을 하시지만, 관련업계나 학계 등에서는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이해를 하고 있으며 아울러 삶의 질을 변화시킬 새로운 환경이라고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방송과 통신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송은 단방향성이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다.
    통신은 양방향성이며, End-to-End를 지향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특성을 갖는 두 가지 개념이 하나로 합쳐지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방통융합이라고 부르는 개념입니다.

    즉, 그동안은 단뱡향으로 일방적으로 보내기만 하던 서비스에 양방향성을 가미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이 되고 있습니다.
    가장 손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게 바로 TV에서 시청할 수 있는 VoD(Video on Demand)나 EPG(Electronic Programming Guide) 등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양방향성이 가미된 서비스는 얼마든지 존재하지만요^^!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드라마를 시청하다가 주인공이 입고 있는 옷이 무슨 옷인지를 알고 싶고, 거기다 구매까지 하고 싶다면?
    TV를 보다가 갑자기 날씨나 주식 시세가 궁금하다면?
    내가 보고 싶은 다른 채널의 방송이 있는데 이를 합법적으로 녹화해 놓고 편한 시간대에 다시 시청하고 싶다면?
    스포츠를 보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선수의 올해 기록, 어제 기록 등등을 살펴보고 싶다면?

    자 이런 행위들을 위한 결과물들은 컴퓨터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뒤져보면 다 가능하겠죠? 근데! TV를 보고 있는데 언제 컴퓨터를 켜서 언제 웹 서핑까지 할까요? 바로 이런 행위들, 그리고 이런 정보들을 TV를 보면서 간단한 리모콘 등의 조작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게 방통융합이라고 이해를 하셔도 되겠습니다.
    (물론 모든 내용을 포괄하고 있지는 못하지만요^^!)

    결론적으로 전통적인 영상,음성 정보의 디지털화와 함께 여기에 데이터가 가미된 것이 방통융합 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사설이 길었네요! 그럼 좀 어렵지만 전문적인 내용으로 가 보겠습니다 >.<

    방통융합의 정의

    방통융합이란 통신망의 광대역화, 방송의 디지털화 등 통신기술의 발달로 음성, 영상 및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서로 다른 용도의 단말기를 통해 지향하고 있는 서비스를 받게 되며 신규 서비스가 창출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방통융합의정의

    방통융합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2008]


    방통융합의 특징

    디지털 복합기기와 융합서비스 등장과 소비자 욕구(needs)의 다양화, 고도화로 방송통신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방송/통신의 이분법적 패러다임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방통융합의 특징

    정보통신시장의 현황과 방통융합 논의 동향 [출처: KISDI, 2007]

    라고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뭐^^! 제가 사설이라고 하면서 정리했던 내용들만 이해를 하셔도 크게 무리는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