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일기

35개월 아이에게 통장을 만들어주며

by 돌이아빠 2009. 2. 27.

Contents

    2009년 2월 24일) 용돌이 세상의 빛을 본지 1067일째 되는날


    35개월 용돌이에게 생애 두번째 통장을 만들어줬습니다. 첫번째가 아니고 왜 두번째냐구요?
    첫번째는 적금 통장을 만들었는데 ㅎㅎㅎ 네 그렇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통장은 아내가 만들어줬는데 두번째 통장은 제가 용돌이와 함께 가서 만들어주었습니다.

    미성년 아이들의 통장 만드는 방법은(미성년인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아무튼 서명이 불가능하고, 신분증이 없는 경우) 보호자가 함께 동행해서 만드는 방법 밖에 없는 듯 합니다.

    준비물은 가족관계등록부(등본이어도 될듯) 1부(다시 반환해 줍니다), 보호자 신분증, 보호자 도장[각주:1], 이렇게 세가지가 되겠습니다.
    가족관계등록부는 2개월 이내에 발행된 것이어야 하구요(하나은행의 경우입니다. 다른 은행은 어떨지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비슷하리라 생각되네요)

    위 세가지 준비물을 가지고 은행을 방문합니다.
    상품을 고른 후에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데 거기에는 용돌이의 이름과 주민번호 등을 입력하게 됩니다.
    즉, 실제 통장의 주인은 용돌이이지만, 대리인이 작성 및 관리하게 되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일단 금리도 너무 낮고 만들어준다는데 의미를 뒀기 때문에^^ 1년짜리 자율적립식 통장으로 만들어줬습니다.

    아빠와 함께 처음으로 은행을 같이간 용돌이는 그저 신기한듯 두리번 두리번 그렇다고 멀리 가는 것도 아니고 아빠 주위에서만 맴돌더군요. 은행 창구 직원분께서 용돌이를 이쁘게 보셨는지 야쿠르트도 한병 내주시고, 발급 받은 통장을 들고 나가려고 하는데 잠깐 기다리라고 하면서 작년 행사용으로 나왔음직한 스케치북도 하나 주시더군요^^ 감사합니다.

    용돌이에게 통장을 만들어주면서 들었던 생각은 이제 많이 컸구나 라는 것과 돈의 개념을 알아가고(2009/02/13 - [육아 일기] - 35개월 아이의 첫 구매 행각)그러면서 점점더 자라는 것이겠지 라는 생각들이었습니다.

    그나저나 경제에 대한 돈에 대한 것을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여전히 고민입니다.

    1. (아이 본인의 도장이 있으면 아이 본인의 도장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키덜트맘님 감사합니다^^) [본문으로]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