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다음 메인, 블로거뉴스 베스트 노출에 따른 트래픽 등의 변화

by 돌이아빠 2009. 1. 29.

Contents

    이글은 zinicap 님께서 검색에 최적화된 블로그 하나, 열 광고 안 부럽다. 라는 글을 통해 요청하신 내용에 답을 드리기 위해 작성한 포스트임을 밝힙니다.

    zinicap 님은 포스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청하셨습니다.

    1. 댓글, 트랙백 활동이 활발하여 고정 이웃 블로거 방문을 많이 확보하고 계신 분.
    2. 다음 블로거뉴스 Best 메인에 오른 경험이 계신 분.
    3. 네이버 오픈캐스트 메인 노출 경험이 계신 분.
    4. 다음 메인화면 노출 경험이 계신 분.
    5. 키워드 광고와 블로그 운영을 동시에 경험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검색으로 유입된 자료와 위와 같은 경우가 발생했을 때 얻었던 방문 자료를 비교했을 때 이후 운영중인 블로그의 광고 수익 변화 또는 블로그를 통한 홈페이지(쇼핑몰) 유입효과, 전후의 트래픽 변화 등에 관해 경험담을 공유 부탁 드립니다.

    저의 경우 1번이 해당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고마운 이웃분들이 많으시니 일단 해당된다고 보구요, 2번의 경우가 어떤 영역을 말씀하시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자의적으로 다음 블로거뉴스로 접속했을 때 블로거뉴스 베스트 영역의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는 경우라면 해당이 되구요, 4번도 해당이 되는군요.

    먼저 1번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유입효과나 트래픽의 변화는 측정이 조금 애매합니다만, 특성상 자주 방문해 주시고, 댓글도 주시고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십니다. 그리고 체류 시간도 꽤 차지하고 계신듯 하구요.
    이웃분들이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데 대한 수익과의 연결부분은 모르겠습니다. 이거 여쭤볼수도 없고 흐...

    하지만 측정할 수 없는 많은 도움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제 글을 관심 있게 읽어주시고 공감도 해주시고 함께 웃고 울고 해주시는 분들이 계시니 제가 블로그를 잘 꾸려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고 이분들의 도움덕에 메타 사이트나 블로거뉴스에 베스트도 되고 트래픽도 많이 유입이 되니 가장 소중한 분들이 아닐까 합니다.

    다음은 2번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 중 베스트에 뽑힌 글은 8개입니다. 발행한 포스트에 비하면 그리 많지 않은 편인데요, 꾸준하게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면 꽤 많은 트래픽 유입 효과가 발생됩니다. 더불어 광고 클릭에 따른 수익도 꽤 증가를 하는 편입니다. 보통의 경우에 비해서 약 3배 정도?의 수익이 오르고 트래픽 유입은 경우에 따라서 다르더군요.

    마지막으로 4번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음 메인에 노출된 글이 총 세개의 글입니다. 그중에 하나는 티스토리 시스템 불안으로 약 4시간 만에 메인에서 내려왔구요 나머지는 12시간, 그리고 24시간 정도 노출이 되었습니다. 트래픽 유입은 평소에 비해 약 10배 이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수익의 경우는 5배~8배 정도로 증가했습니다. 다음 메인에 노출되는 경우도 약간씩 차이가 나므로 정확한 측정은 어렵지만 대충 위에 설명드린 정도입니다.

    정리를 하면 이렇습니다. 이웃 블로거 분들은 블로그 운영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블로거뉴스 베스트나 다음 메인 화면 등의 노출은 단발성이므로 꾸준한 트래픽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달리 해석하면 일회성 노출은 그야말로 불꽃놀이와 같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꾸준한 포스팅과 이웃분들과의 꾸준한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zinicap 님의 물음에 답이 되었나 모르겠습니다.

    + 두서 없이 쓴 글이라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