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에너지 절약을 생활에서 실천하는 간단한 방법들

by 돌이아빠 2008. 12. 12.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위드블로그에서 진행하는 캠페인 중에서 녹색블로거를 찾는다는 캠페인이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취지에는 동감을 하고 에너지 절약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되므로 신청했더니 덜커덕 리뷰어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거창하게 정리하거나 포스팅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은 위한 작은 방법들입니다. 아마 대부분 알고 계시리라 생각 됩니다만, 한번쯤 돌아보는 것도 괜찮지 싶어 포스팅합니다.



    가정에서 실천하는 에너지 절약 방법


    1) 플러그 뽑기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의외로 플러그를 뽑지 않고 꽂아두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대기전력으로 인하여 전기가 낭비가 됩니다. 이 대기전력만 줄여도 엄청난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답니다^^
    대기전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플러그를 뽑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2) 멀티탭 사용
    대기전력 잡기 위한 방안중 하나로 멀티탭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절약형 멀티탭

    각 콘센트 위치에 스위치가 달려 있어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답니다^^

    요렇게 생긴 녀석이 좋다 하겠습니다^^
    되도록이면 각 플러그에 스위치가 있고, 옆면에 차단기가 있고, 플러그 꽂는 부위에 접지가 있는 녀석이 좋다 하겠습니다. 네. 그냥 멀티탭 보다는 조금 비쌉니다. 그러나 전기세와 절약을 생각한다면 훨씬! 이득이지요~

    그외에도 다양한 컨셉의 멀티탭을 잠시 구경해 보세요^^
    새로운 컨셉의 멀티탭: http://gizmokay.tistory.com/41
    쉽게 뽑히는 멀티탭 디자인: http://bikblog.egloos.com/1728612


    3) 데스크탑 켤때 모니터 먼저 켜지 않기
    모니터 LCD이긴 하지만 컴퓨터 부팅되는데 1분 ~ 2분 정도는 걸립니다. 이때 모니터를 먼저 켜면 시커먼 화면만 보게 되죠. 급하십니까? 1~2분만 기라뎠다가 모니터를 켜는 습관 어떨까요?
    그리고 자리를 비울때 모니터 전원만 끄더라도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가전제품 등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제품 사용하기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1등급쪽으로 갈수록 혹은 높음, 아주높음 쪽으로 갈수록 좋은 녀석입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표 입니다. 1등급 혹은 아주 높음쪽으로 갈수록 좋습니다.


    5) 절전형 형광등 사용
    일반형광등은 65~75 lm/w정도이며, 절전형 형광등은 85~95 lm/w의 특성이 나옵니다. 계산해 보면 약 23%정도 효율이 좋은 것입니다.

    백열등? NO!NO!NO!NO!!!
    절전형 형광등 YES!YES!YES!!!!


    6) 문풍지 사용
    문풍지 요즘은 아주 다양하게 나오더군요. V자형, P자형 등등 창틀이 다양해진만큼 전통적인 솜형식과 더불어 4~5종 정도의 문풍지가 시중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저희집도 문풍지 다 붙였답니다. 확실히 외풍이 어느정도 차단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보일러를 더 적게 틀게되고, 전기세, 난방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문풍지

    문풍지를 사용하여 외풍만 막아도 전기세, 난방비, 가스비 절약됩니다!~


    7) 기타
    사용하지 않는 방은 보일러 공급하지 않기, 화장실 변기 물통 속에 벽돌이나 물 가득 채운 PET 병 넣어두기, 내복입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급발진, 급정거, 공회전 하지 않기 등등이 있겠습니다.

    8) 추가 사항
    사용하지 않는 방에 보일러를 공급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이때는 반드시 사용하지 않는 방의 문을 "꼭" 닫아 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거실에는 카페트 같은 것을 방에는 요 한장 정도 깔아두고 난방을 해주는 것이 효율 면에서 좋습니다.^^


    조금만 신경쓰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이런 작은 실천들이 모이면 아주 많은 에너지를 절약하게 되고, 그만큼 우리 자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요?

    + 2008년 12월 12일 함차님WIMINO님의 댓글 내용 반영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절약 상식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