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육아와 부부생활에 도움되는 EBS 다큐프라임

by 돌이아빠 2008. 12. 8.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EBS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교육방송 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교육 방송도 아니고, 수업하는 것을 방송해주는 그런 이미지였지요. 하지만, 언제부턴가 EBS가 많이 달라졌음을 알게 되었답니다.

    아주 다양한 교육 관련 방송과 함께 다양한 다큐멘터리 등을 방송하고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이제 그 옛날의 EBS가 아닙니다. 제가 보기에는 MBC, KBS, SBS 같은 다른 지상파 방송보다 훨씬 볼게 많은 채널이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EBS 프로그램은 바로 EBS에서 전략적으로 제작해서 방송하고 있는 다큐프라임입니다.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방송을 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육아와 부부생활 등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따로 뽑아봤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본것도 있고 아직 보지 못한 것들도 있네요. 제가 EBS 다큐프라임을 시청하는 방법은 대부분 KT의 메가TV라는 IPTV를 통해서입니다. 물론 생방송을 볼수도 있겠지만, 주중에는 항상 별보기 운동이라 잘 보지 못하거든요. 그래서 주말에 아내와 함께 보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용돌이와 함께 시청(최근에 방영했던 한반도의 공룡을 같이 봤군요^^)합니다.

    사설이 길었습니다. 그럼 제가 추려본 육아와 부부생활 등에 도움이 되는 EBS 다큐프라임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인/간/탐/구 대기획 5부작 아이의 사생활 (discovering a child)


    EBS 다큐프라임

    EBS 다큐프라임 - 아이의 사생활


    이 프로그램은 전체가 5부작으로 제작이 되었으며 2월 25일부터 29일까지 1차 방영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인기가 좋았는지 5월 12일부터 14일, 그리고 19일, 20일에 걸쳐 앙코르 방송까지 된 프로그램입니다.

    유아기와 청소년기 사이에 끼여있는 아동기의 어린이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양육 정보 프로그램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근원적인 궁금증을 해소시킬수 있는 깊이있는 심리과학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2. [모성탐구] 엄마가 달라졌어요 3부작


    EBS 다큐프라임

    EBS 다큐프라임 - 엄마가 달라졌어요


    이 프로그램은 제목 그대로 엄마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문제아이가 있는 가정에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어른들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 생각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아이는 어른의 거울이니까요.

    다큐프라임 "엄마가 달라졌어요" 는 5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방송되었으며, 다양한 연령의 자녀를 교육시키는 엄마들을 통해 우리시대 젊은 엄마들이 가진 모성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방향을 짚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고 엄마만 봐야 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의 양육을 함께하는 어른이라면 함께 배워야할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3. 조기유학 리포트 Manual for Parents 3부작


    EBS 다큐프라임

    EBS 다큐프라임 - 조기유학 리포트


    제목이 조금 이상한가요? 이 프로그램은 조기유학을 권장하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조기 유학에 대한 근거 없는 환상을 깨고, 객관적인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 시대 아이와 부모들을 위한 교육적이고 철학적인 지침서입니다.

    저도 이 프로그램을 전체는 아니지만 대부분 보았습니다. 영어?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역시 "사랑" 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좋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2008년 5월 26일부터 5월 28일까지 전체 3부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혹시 조기유학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신가요? 꼭 한번 보실것을 권해드립니다.

    4. 감기


    EBS 다큐프라임

    EBS 다큐프라임 - 감기


    "감기" 아마도 EBS 다큐프라임의 프로그램중 가장 잘 알려진 프로그램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저도 1, 2부 모두 시청하였습니다. 용돌이 녀석이 감기를 달고 살기 때문에 가장 관심 있게 본 프로그램입니다. 2008년 6월 23일, 24일 이틀간에 걸쳐 방송 되었습니다.

    감기에 대해서 그리고 조제되는 약과 항생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준 고마운 프로그램입니다. 용돌이는? 이녀석은 감기가 오면 보통 중이염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항생제를 많이 처방 받고 복용을 하는데요. 조금은 걱정되기도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시청한 이후에는 심하지 않으면 병원을 가직 않거나 병원을 가더라도 중이염으니 편도선염으로 발전하지 않으면 굳이 약을 받아오지 않고 집에서 푹 쉬게 해 줍니다. 이 때문에 아내가 고생이 많습니다.(여보 고마워^^~)


    5. 결혼안식휴가


    EBS 다큐프라임

    EBS 다큐프라임 - 결혼 안식 휴가


    이 프로그램은 아직 보지 못한 프로그램입니다. EBS 다큐프라임 "결혼안식휴가"는 결혼생활에 "안식년" 개념을 도입해 "기혼여성의 홀로 떠난 결혼안식휴가"와 아내를 대신해 집으로 들어온 남편 생활을 밀착 기록함으로서 이 기간동안 부부들이 어떤 변화를 느꼈는지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제 부부들의 대화를 통해 진솔하게 보여줍니다.

    2008년 7월 14일, 15일 양일간 방송이 되었습니다. 부부생활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 여겨집니다.


    6. 창의성을 찾아서


    EBS 다큐프라임

    EBS 다큐프라임 - 창의성을 찾아서


    창의성이 참 중요한 세상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도 어떻게 하면 아이의 창의성을 잘 키워줄 수 있을까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EBS 다큐프라임 "창의성을 찾아서" 프로그램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창의성" 그 자체에 대한 프로그램이다. 어떻게하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지능이 높은 사람은 창의성도 높은 것일까? 등등 창의성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일깨워주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2008년 8월 18일부터 20일까지 3부작으로 제작 방영 되었습니다.

    꼭 육아나 부부생활이 아니더라도 좋은 주제의 프로그램들이 EBS 다큐프라임을 통해 방송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주제가 있으신가요? EBS로 채널을 고정하십시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