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믹시(mixsh)에 바란다.

by 돌이아빠 2008. 10. 23.

Contents

    세계 최초인지는 모르겠으나, 최초의 Meta Media를 표방하는 메타 사이트 믹시! 믹시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다양한 기능을 발빠르게 제공하면서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메타 미디어 서비스 입니다.

    믹시를 쭈욱 이용해 오면서 사용자들이 사용함에 있어 몇가지 개선되었으면 하는 의견이 있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등록된 포스트의 정렬 방식 개선
    믹시

    믹시 b3에서 야심차게 선보인 블로그 관리 화면

    믹시의 b3 개편시 야심차게 선보인 등록된 포스트 관리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믹시 서비스에 가입한 블로거만 사용 가능합니다.


    특정 포스트에 대하여 등록 카테고리 변경, 요약내용 변경, 대표이미지 변경 등의 훌륭한 수집 후 변경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아래 그림 참조)

    믹시

    [그림 2] 믹시 b3에서 선보인 컨텐츠 정보 수정 작업 화면


    여기서 한가지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보여지는 등록된 포스트에 대한 정렬 방식입니다.
    현재는 테이블의 타이틀 영역 위쪽에 별도로 정렬 메뉴 - 최신 업데이트/조회수/mixUP 횟수 - 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조금 불편해 보입니다. 테이블의 타이틀 바에 있는 각 타이틀 별로 정렬이 가능했으면 합니다.

    2. 믹시에서 제공하는 기본 카테고리의 변경 제안

    믹시

    믹시에서 분류하고 있는 카테고리 정보

    현재 믹시에서는 총 32가지의 카테고리로 수집된 글을 자동 분류하고 있습니다. 어떤 알고리즘인지는 모르겠으나, 수집된 글이 특정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거나 엉뚱한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단 자동 카테고리 분류 기능을 보강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b3에서 소개된, 그리고 1번에서 설명드린 컨텐츠 정보 수정 기능인데요, 조금은 부족해 보입니다. 제가 바라는 바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카테고리 명칭 및 전체 카테고리의 재정의 입니다. 이 부분은 정답이라고 할 만한 부분은 없지만, 그래도 한번쯤 카테고리에 대한 기준을 정리해 봐야 할 것이라 생각되며, 신문이나 포털, 다른 메타 사이트 등을 참고하여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두번째는 카테고리 자동 분류 알고리즘의 개선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별 아이디어가 없습니다만,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3. 믹시에서 제공하는 한줄 남기기 인터페이스

    믹시

    믹시 b3에서 선보인 한줄 남기기 기능

    왼쪽에 보시는 부분이 믹시 b3 이후 선보인 한줄 남기기 기능인데요, 그냥 글만 남길 수도 있고, 믹시에 수집된 자신의 글을 연결할 수도 있고, 다른 연관글을 연결할 수도 있으며, 다른 링크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믹시에 수집된 자신의 포스트에 대한 광고나 다른 포스트에 대한 의견 등 다양한 용도로 잘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수정 요청 드리는 부분은
    아주 아주 간단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부분입니다. 제목 자체가 한줄 남기기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ENTER" 키를 치면 바로 등록이 되어 버립니다 ㅡ.ㅡ; 이 인터페이스 보다는 한줄 남기기의 텍스트 박스에 입력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고(ENTER 키 포함)나서 사용자가 "남기기" 버튼을 클릭하면 등록이 되도록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이 요청 사항은 제 개인적인 성향일 수도 있겠습니다.

    4. 도전! mixup 탑 10 화면

    믹시

    도전! mixup TOP10 화면

    믹시에 접속하면 화면 상단의 오른쪽 부분에 왼쪽과 같은 mixup TOP10 항목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제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믹스업을 받은 상위 10개의 포스트가 보여지는 영역입니다.
    그런데! 왜 7개만 보이는건가요? b3 이전에는 5개였더랬습니다. 그래서 b3에서는 10개가 다 보이겠지 라고 생각을 했는데 b3에서는 7개만 보이네요.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일 수도 있겠으나, TOP10이면 TOP10 답게 10개의 포스트를 한꺼번에 보여줬으면 합니다.

    그리고 눈에 잘 들어오질 않습니다. 좀더 눈에 띄는 디자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5. 통계 관련
    2008/10/23 - [IT 이야기] - 믹시(mixsh)의 작지만 큰 변화 포스트를 통해 소개해 드린 새로운 기능인데요, 이 기능에 대해서 무진군님께서 포스팅하신 글 "어라 믹시가 바뀌었다?" 에서 제기하신 것처럼 각 포스트의 하단에 있는 추천 버튼에 추가된 통계 아이콘이나 관련글 보기 등을 클릭하면 새탭이나 새창에서 뜨지 않고 현재 탭(창)에서 바로 실행이 됩니다.
    이 부분은 Endless9님께서 해결책을 고민중이시라고 하니 기대해 봐야하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더! 블로그에 믹스업 위젯을 설치해 놓으신 분은 아시겠지만, 발행된 포스트에 대하여 믹시에서 수집하는 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이때 시계처럼 동그랗게 반짝 거리는데요(이걸 캡쳐 해야 하는데 ㅡ.ㅡ) 이때 변경된 믹스업 위젯의 경우 그래프 아이콘이 그대로 노출되어 상당히 지저분해 보입니다. 이 부분도 좀 어떻게 안될까요?

    6. 성능 및 안정성
    네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말씀해 주셨을테고, 개발 및 운영을 혼자서 진행하고 계신 Endless9님도 충분히 인지를 하고 계실만한 부분이지만, 그래도 언급은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글 수집 바로 바로 안될까요? 가끔씩 발생되는 에러들 어떻게 안될까요?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Endless9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무리는 하지 마세요^^~
    + 더 멋진 믹시 서비스를 기대하는 작은 바램일 뿐입니다. 안해주셔도 되요...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