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아래한글(HWP) 파일 뷰어 프로그램과 웹 서비스

by 돌이아빠 2019. 5. 14.

Contents

    관공서나 학교 등에서는 여전히 아래한글(HWP)을 많이(아니 아래한글만 사용하는 것일지도) 사용하고 있다.

    반면 회사에서는 아래한글(HWP)을 쓸 일은 거의 없고(요근래는 아예 없는 것 같다. 물론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MS Office (Microsoft Office) 또한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 편이다.

     

    그런데, 가끔 정말 가끔 아래한글 파일을 봐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2가지 방법이 있다. (물론 아래한글(현재는 한컴 오피스만 판매하는 듯)을 정식 구매하면 해결되겠지만 여기서는 제외한다)

    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정식 한컴오피스 뷰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아래한글(HWP) 파일을 확인하는 첫번째 방법은 아래한글(HWP) 개발사인 한글과컴퓨터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전용 뷰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한글과컴퓨터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한글 전용 뷰어 프로그램은 예전에는 개인/단체/기업 등에 관계 없이 한글 파일을 볼 수 있는 전용 뷰어 프로그램을 제한 없이 제공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개인만 자유롭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고, 단체/기업/공공기관 등은 모두 별도의 승인 절차가 필요하도록 라이센스 정책이 변경되었다.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 뷰어 사용권 및 저작권

     

    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용 뷰어 프로그램은 OS 별로 조금 차이가 존재한다. 

     

    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한컴오피스 뷰어 OS별 다운로드 정보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Windows 용은 한글(HWP) 전용 뷰어가 아닌 한컴오피스 전용 뷰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나머지 OS 용(Mac, Mobile 등 포함)은 한글 전용 뷰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전용 뷰어 프로그램은 여기(https://www.hancom.com/cs_center/csDownload.do) 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뷰 인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아래한글(HWP) 파이을 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다뷰 인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다뷰인디 프로그램은 HumanTalk, Inc 에서 만든 무료 프로그램으로서 약 250여가지의 다양한 문서/도면/이미지를 볼 수 있는 통합 뷰어 프로그램으로 여기(http://datools.kr/Down7_1.htm)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뷰 인디 프로그램은 Windows 용 뿐 아니라 Android, iOS를 위한 모바일용도 함께 제공되고 있다.

     

    다만, 다뷰 인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경우 프로그램 실행과 관련 없이 팝업 광고가 자동으로 노출되는데 이 광고가 생각보다 거슬린다.

    광고 노출을 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을 제공하고 있지 않고 있으므로 자동 팝업 광고가 거슬리는 경우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아래한글(HWP) 파일을 오프라인에서 열어봐야 하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다뷰 인디 통합 뷰어 프로그램 대신 (주) 휴먼토크 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다뷰 웹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다.

     

    (주) 휴먼토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다뷰 웹

     

    다뷰 웹은 별도 설치할 필요 없이 (주) 휴머토크에서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 화면에서 바로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불러와서 볼 수 있어 간편하게 아래한글(HWP) 파일을 볼 수 있고, (주) 휴먼 토크 라는 머릿글 영역이 함께 출력되는 것만 감수한다면 출력까지 할 수 있다.

     

    회사에서 아주 가끔 편집이 아닌 단순하게 아래한글(HWP) 파일 등을 보기만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 (주) 휴먼 토크에서 제공하는 다뷰 웹 서비스는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호환이 잘 되지 않는 아래한글(HWP) 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아쉬운 사람이 우물을 파야하니..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