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무료 소프트웨어 프리웨어(Freeware)라고 모두 공짜는 아니다.

by 돌이아빠 2011. 12. 23.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무료 소프트웨어 프리웨어(Freeware)라고 모두 공짜는 아니다.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 바로 소프트웨어이다. 프로그램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정확히는 소프트웨어가 맞는 표현이다.

    그런데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면 늘 따라 다니는 것이 바로 불법복제, 불법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천국 등의 단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을 타계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구입해서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에 소프트웨어를 불법으로 복제해서 사용하는 대신,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리웨어(Freeware) 즉, *공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프리웨어 - freeware

    세상에는 정말 많은 프리웨어가 존재한다. 그리고 굳이 상용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그 성능이나 기능 또한 정말 괜찮은 프리웨어들이 다수 존재한다.

    그런데! 이 프리웨어(Freeware)에도 종류가 있으니 언제! 어디서나! 무조건! 공짜인 프리웨어(Freeware)도 있는 반면에 조건부 프리웨어(Freeware) 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물론, 대부분의 프리웨어(Freeware)는 가정에서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공짜가 맞다. 하지만, 관공서, 회사, 혹은 상업적 목적을 갖고 사용하는 경우는 공짜가 아닌 경우가 더 많다.

    일례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리웨어(Freeware) 중 하나인 알집(alzip)으로 대표되는 알시리즈 소프트웨어는 모든 경우에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회사, 기업체, 관공서, 기타 상업적 목적을 갖는 경우에는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한다. 즉, 공짜가 아니라는 말이다.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에는 라이센스(License)가 있다. 이 라이센스에 해당 소프트웨어가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가 정리되어 있다.

    프리웨어(Freeware)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완전 무료

    물론 먼저 확인해 봐야 하는 사항은 License이다.

    License에 기본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얼마전에 소개[[IT 이야기] - 무료 압축 프로그램 추천 반디집 압축프로그램]한 무료 압축프로그램 반디집의 라이센스를 살펴보자.

    프리웨어 - freeware
    반디집 라이센스

    반디집 홈페이지(http://apps.bandisoft.com/bandizip/)에 게시된 라이센스 내용을 그대로 캡쳐해 봤다.
    가정은 물론 기업/단체/공공기관/교육기관/PC방 등에서도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이 정도면 완전 무료 소프트웨어 되겠다.

    프리웨어 - freeware - 반디집
    반디집

    거기다 광고나 툴바 등 부가적인 Add-on 설치도 없으니 말 그대로 완전 무료이다.

    2. 조건부 무료

    제목은 조건부 무료이지만, 개인에게만 무료로 제공되는 프리웨어(Freeware)이다.
    회사, 관공서, PC방, 기관 등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센스를 구입하던지, 아니면 사용하지 않던지 해야 한다.

    블로그를 통해 소개[[IT 이야기] - JPEG Lossless Rotator:: JPEG 이미지, 사진 무손실 회전 프로그램]했던 이미지 회전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인 JPEG Lossless Rotator의 라이센스를 살펴보자.
    JPEG Lossless Rotator 홈페이지(http://annystudio.com/software/jpeglosslessrotator/) 에서 제공하고 잇는 라이센스는 다음과 같다.

    License: freeware (for private non-commercial or educational use, including non-profit organization)

    개인 사용자와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만 무료가 되겠다. 상업적인 장소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센스를 구입하던지 사용하지 말던지 해야 하는 조건부 무료 프리웨어(Freeware)이다.

    3. 무늬만 프리웨어(Freeware)

    세 번째는 무늬만 프리웨어(Freeware) 탈을 쓴 무료이다. 이왕 압축 프로그램으로 설명을 했으니 좋아하지는 않지만(정말 싫어한다의 완곡한 표현이다) 알집(alzip)의 라이센스를 살펴보자.

    알집 8.51은 개인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기업/(비)영리법인/공공기관/교육기관/인터넷PC방에서는 해당 라이선스를 구매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집 홈페이지(http://www.altools.co.kr/Product/ALZip_Intro.aspx) 에는 위와 같이 라이센스가 설명되어 있다.

    얼핏 보면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처럼 되어 있다.
    하지만! 알집을 사용해 보신 분은 알겠지만, 광고가 나온다. 그렇다 Adware 되시겠다.

    프리웨어 - freeware - 알집
    알집의 라이센스다. 무료를 가장한 Adware 되시겠다.

    그렇다. 알집을 위시한 알씨리즈는 모두 Adware이다. 광고가 포함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이렇듯 언뜻 보면 똑같은 공짜 소프트웨어 즉, 프리웨어(Freeware)이지만 해당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를 읽어보면 사용 장소나 목적에 따라 무료가 아닌 경우가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어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던지 사전에 자신이 사용할 장소나 목적을 파악하고 해당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를 확인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지금! 회사 PC에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들의 라이센스를 확인해 보자. 특히 무료로 잘못 알고 설치 해 놓은 프리웨어(freeware)는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걸면? 걸린다. 불법 복제로.

    [관련 글타래]

    [IT 이야기] - 무료 압축 프로그램 추천 반디집 압축프로그램
    [IT 이야기] - 7-Zip 다운로드 자료실 윈도우7 압축프로그램 7-Zip
    [IT 이야기] - 알FTP 이제 그만 파일질라(FileZilla) FTP를 사용하자
    [IT 이야기] - 알집 아직도? 알집 대신 7zip을 추천합니다.
    [IT 이야기] - 알집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도움이 되는 글
    [IT 이야기] - JPEG Lossless Rotator:: JPEG 이미지, 사진 무손실 회전 프로그램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