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목돈굴리기] 1억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

by 돌이아빠 2011. 7. 28.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목돈굴리기

    [목돈굴리기] 1억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

    재테크를 열심히 해서 1억 정도의 상정적인 목돈을 만들었다면 그 다음의 고민은 정말 어렵게 모은 이 큰 목돈을 어떻게 잘 목돈굴리기를 할까에 대한 재테크 방법에 대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정말 아끼고 절약하고 모아서 목돈을 모았는데, 이 목돈을 어떻게 운용해 나가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또 다른 재테크 방법에 있어서의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돈이 돈을 부른다는 말이 있고, 눈덩이 효과라고 해야 할까요? 눈덩이가 클 수록 한번 구를때 더 많은 눈이 뭉쳐지듯이 목돈의 규모가 클 수록 돈이 불어나는건 더 쉬운 것이 일반적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정말 열심히 모은 돈인데 원금은 보전해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그에 따라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안정적인 투자에 눈을 돌리는 것이 어찌보면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에 있어서의 인지상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1억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목돈을 모았을 때 이 목돈을 효과적으로 굴릴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1억 목돈굴리기


    물론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이라는 것에 대한 정답은 절대 없습니다. 개인의 호불호가 다르고, 투자 성향도 다르며, 목돈굴리기를 통해 불려서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재테크 목표도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개인의 자산 현황 등도 모두 다르니까요.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혹은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하지만, 개인이 다양한 투자 상품, 투자 환경, 경제 현황 등에 대해서 잘 알기도 어렵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세세하게 따져서 정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럴때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가와 상담[무료재무상담하기]하고 하더라도 어디까지나 결정이나 실행은 자신의 몫이긴 하지만,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는 재무컨설팅 전문가는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바라보는 시각이 바뀔 수도 있고, 앞으로 어떤 준비를 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도 들을 수 있으며, 꾸준한 관계 유지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돈굴리기 - 1억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


    앞서 설명한대로 다양한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 재테크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3요소 - 수익성, 환금성, 안정성 - 를 바탕으로 1억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을 정의해 보겠습니다.

    제목에서는 목돈굴리기에 사용할 목돈의 규모를 1억이라고 했지만, 계산을 편하게 하기 위해 1억 2천만원 정도로 가정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보신 분은 조금은 눈치 채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

    1억 목돈굴리기


    여기서 잠깐 앞서 언급한 재테크 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3요소인 수익성, 환금성, 안정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수익성: 물가 인상율 등을 넘어설 수 있는 수익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환금성: 언제든지 현금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안정성: 최대한 원금은 지킬 수 있을만큼 안정성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재테크 3대 요소를 기준으로 1억 2천만원이라는 목돈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목돈굴리기를 통해 눈덩이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원금 1억 2천만원을 12등분 합니다. 12등분 한 원금을 1개월 간격으로 예금에 가입합니다. 그러면 최초 예금을 가입한 달로부터 1년 후부터 매달 이자가 나오게 됩니다. 이 이자를 펀드에 적립식으로 즉, 적립식 펀드에 투자를 합니다.

    1억 목돈굴리기


    현재 저축은행 등 2 금융권 예금 이율이 5% 정도 됩니다. 그렇다면 원금 1천만원에 대한 이자는 50만원이고, 세금을 제하면 약 45만원 정도의 이자가 생기게 됩니다.

    이 이자를 매달 적립식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1천만원씩 매달 예금 가입(안정성, 환금성) -> 이자 발생 -> 적립식 펀드 투자(수익성)

    은행권의 예금 가입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거기에 예금의 경우 언제든지 현금화 할 수 있으므로 환금성 또한 뛰어납니다. 그렇지만 예금만 이용하는 경우는 물가 상승률을 이길 수 없으므로 수익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수익성을 예금 이자를 이용한 적립식펀드 투자로 보완을 하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1억 목돈굴리기


    그렇다면 원금 1억 2천만원을 왜 한꺼번에 예금에 가입하지 않느냐구요? 그건 환금성 때문입니다. 실제로 살아가다 보면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근데 1억 2천만원이라는 목돈을 하나의 예금에 모두 넣어두게 되면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목돈이 필요할 때 전체를 해지해야 하는 문제가 생기게 되고 제 2 금융권을 이용하는 경우 5천만원까지만 예금자보호가 되므로 안정성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제가 제시하는 방법은 다양한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 중 하나가 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최선이다 라거나 최고다 라는 건 절대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재테크 방법 중 하나일 뿐이며, 어디까지나 결정은 각자 본인이 하는 것이며, 자신의 자산 현황, 재테크 목표, 투자 성향, 투자 목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리더스리치는 한국경제닷컴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받을 정도로 인지도가 있고 매월 2,000명에 가까운 분들이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받아세요.

    리더스리치[바로가기]: 재테크 방법이나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자신에게 맞는 1억 목돈굴리기 방법을 찾아보세요.


    [관련 글타래]

    [재테크이야기] - [돈모으는방법] 1억 목돈만들기 돈모으는 재테크 방법
    [재테크이야기] - [무료재무설계] 내집마련 재테크 및 주부 재테크 노하우 무료재무설계 상담
    [재테크이야기] - [부자되는법] 재테크로 부자되는법? 당신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5가지 이유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의 시작 종자돈 만들기, 목돈마련 전략은?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와 재무설계 연령대별 재테크 추천 포트폴리오를 알아보자
    [재테크이야기] - 자녀교육비 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한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노후준비 젊어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노후설계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개인재무설계 필요성과 자산관리를 위한 재무상담의 중요성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목돈 마련 재테크 투자 목적 자금 마련 상품 선택 시 고려 사항들
    [재테크이야기]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재테크 멘토를 만들어라
    [재테크이야기] - 목돈마련 적립식 펀드로 목돈 만들기 적립식 펀드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이야기] - 부자되는법? 부자되는좋은습관과 부자되는방법을 알아야한다.
    [재테크이야기] - [20대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는 자신과의 싸움
    [재테크이야기] -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직장인 1억만들기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재테크이야기] - 1억만들기 종자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의 밑거름 통장나누기, 통장쪼개기를 위한 통장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재테크이야기] -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시작
    [재테크이야기] - 재무설계? 그까짓 재무설계 나도 한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