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돈모으는방법] 1억 목돈만들기 돈모으는 재테크 방법

by 돌이아빠 2011. 7. 6.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돈모으는방법

    [돈모으는방법] 1억 목돈만들기 돈모으는 재테크 방법

    돈모으는방법.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은 돈모으는방법을 몰라서 돈이 모이지 않는다거나 재테크가 어렵다거나 하는 이야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누구나 돈모으는방법을 알고 있지만, 실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은행에 가서 적금을 들거나, 증권사 등에 가서 적립식 펀드에 가입합니다. 아니면 조금 더 수익율이 좋다는 파생상품에 돈을 넣어볼까? 아니면 압축 펀드라는게 좋다는데 그곳에 넣어볼까? 라는 고민들을 하지만, 막상 실천하는 것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대부분 적금, 예금에 가입을 하고, 적립식 펀드에 가입을 하곤 합니다. 그러면서 돈 잘 모이겠지~! 라는 막연한 기대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급함과, 막연한 불안감, 대박에 대한 환상 등으로 인해 돈모으기, 즉 1억만들기나 목돈만들기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모으는방법

    2005년도에 재테크 열풍이 불었습니다. 주머니돈, 쌈지돈까지 끌어 모아 펀드에 가입할 정도로 펀드 광풍이 불었습니다. 2007년이 아마 피크였지 싶습니다. 이 덕분에 코스피는 사상 처음으로 2,000선을 넘어갔고, 어지간한 아파트 분양만 받으면 최소 수 천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던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다가온 2008년 미국 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로 인한 금융위기로 인해 대부분의 펀드는 반토막 이상이 났고, 아파트의 상승세도 꺽여 나갔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때부터 적립식 펀드니 재테크니 하는 것에 실망을 느끼게 되었고, 그저 내 돈 안전하게 관리하고 모으자는 생각으로 통장나누기(통장쪼개기)와 같은 방법이 유행했습니다.

    그런데, 남들처럼 재테크도 해보고, 통장쪼개기도 해 봤는데 결과는 어떨까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나 지금이나 별로 변한게 없다거나, 나도 재테크나 통장쪼개기 같은거 해보고 싶은데 수중에 남는 돈이 없어 해보고 싶어도 못한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도대체 이렇게 잘 안되는 이유가 뭘까요? 재테크랑 통장쪼개기 해봐도 별반 다를게 없다거나 재테크 하고 싶지만 수중에 남는 돈이 없어 해보고 싶어도 못하는 바로 그 이유가 뭘까요?

    돈모으는방법

    그것은 바로 돈을 다루는 태도, 즉 생활 습관이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재테크 하는데 무슨 태도가 필요하냐? 돈모으는방법이나 알려줄 것이지!' 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 생활 습관 즉 돈을 다루는 태도야말로 돈을 모으는 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밑 빠진 독에 물붇기"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바로 이 속담이 돈모으는방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밑 빠진 독에는 아무리 물을 부어봐야 계속 새어 나갈 뿐입니다. 돈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밑이 빠진 독이기 때문에 그대로 흘러나가버립니다. 즉, 남는 돈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 걸 우리집 통장에 비유를 해 보겠습니다. 월급이 나왔습니다. 근데 며칠 지나지 않아 월급 통장의 잔고는 0이 되어 버립니다. 줄줄 새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우리집 통장에서 줄줄 새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지출 중에서도 쓸데 없는 곳에 지출하게 되는 소비 습관입니다. 즉, "낭비 지출"이 바로 그 범인입니다.

    돈모으는방법

    돈모으는방법의 기본인 우리집 통장을 부자통장으로 만드는 첫번째는 무엇보다 무조건 돈을 많이 벌려고 하기 전에, 지금 현재 가정 경제 상황에서 줄줄 새는 낭비지출부터 찾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야 적은 돈이라도 차곡 차곡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낭비지출 어떤 것이 낭비지출일까요? 그건 각자마다 다를 것입니다. 매일 마시는 커피 한잔이나 버스나 지하철을 타도 되는데도 승용차를 몰고 나오거나 마트에 가서 계획에 없던 품목을 사는 경우 등이 낭비지출일 수 있습니다.

    낭비지출을 우선 줄여보세요. 줄인 만큼 저축액은 늘어나게 됩니다. 자신의 가정의 생활 습관, 즉 소비 습관을 점검해 보세요. 내 소비 습관이 밑 빠진 독인지 아닌지를 먼저 살피는 것이 돈버는방법의 첫걸음 입니다.

    이렇게 생활 습관을 바꾸고 나서 해야 할일은 뭘까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언제 어느정도의 돈이 필요하게 될지에 대해서 전체적인 라이프 사이클을 그려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돈을 모으는데도 무작정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목적에 맞는 목돈주머니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될 것입니다.

    이런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목돈주머니를 만드는 방법을 혼자서 찾기가 어렵다면 전문가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의 인생 목표나 재무적 환경 등에 최적화된 재테크 플랜과 재무설계 상담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 주는 곳이 있어 링크를 연결하오니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이용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전체적인 재무적인 부분에서의 인생 설계를 통한 각 목표를 위한 목돈주머니를 차곡 차곡 쌓아간다면 당신은 이미 부자나 다름 없습니다.!

    [관련글타래]

    [재테크이야기] - [부자되는법] 재테크로 부자되는법? 당신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5가지 이유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의 시작 종자돈 만들기, 목돈마련 전략은?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와 재무설계 연령대별 재테크 추천 포트폴리오를 알아보자
    [재테크이야기] - 자녀교육비 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한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노후준비 젊어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노후설계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개인재무설계 필요성과 자산관리를 위한 재무상담의 중요성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목돈 마련 재테크 투자 목적 자금 마련 상품 선택 시 고려 사항들
    [재테크이야기]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재테크 멘토를 만들어라
    [재테크이야기] - 목돈마련 적립식 펀드로 목돈 만들기 적립식 펀드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이야기] - 부자되는법? 부자되는좋은습관과 부자되는방법을 알아야한다.
    [재테크이야기] - [20대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는 자신과의 싸움
    [재테크이야기] - [목돈굴리기] 1억 목돈굴리기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과 재무설계 필요성
    [재테크이야기] - 1억만들기 종자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의 밑거름 통장나누기, 통장쪼개기를 위한 통장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재테크이야기] - 재무설계? 그까짓 재무설계 나도 한다
    [재테크이야기] - [적립식펀드] 목돈만들기 적립식펀드 추천하는 5가지 이유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