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보험리모델링] 보험상담를 통한 보험리모델링 전략

by 돌이아빠 2011. 3. 15.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보험리모델링] 보험상담를 통한 보험리모델링 전략

    보험 누구나 하나 이상은 가입되어 있는 상품이 바로 보험입니다.
    하지만 보험을 가입하면서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하고 보험에 가입하신 분은 아마 거의 없을 것입니다.
    또한 보험의 경우는 주로 주변 지인이나 친척 등의 부탁 등을 통해서 마지못해서나 잘 알아보지도 못한 상태에서 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리모델링

    바로 그렇기 때문에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제 주변에 어떤 분은 지인이나 친척들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울며 겨자먹기로 든 보험이 10개 가까이 되는 분도 계십니다. 이런 경우 매달 지출되는 보험료가 가정 생활에도 나쁜 영향을 주는 정말 잘못된 아니 보험리모델링이 절실한 경우일 것입니다.

    보험은 한번 가입하면 손해를 감수하고 해지하지 않는한 10년이든 20년이든 매달 꼬박꼬박 일정액을 납입해야 하는 대표적인 장기적인 상품입니다. 하지만, 보험만큼 종류도 많고 이해하기 힘든 재테크 상품도 없을 것입니다.

    보험은 필요 없어! 라는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험 꼭 필요한 상품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저 또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는 것이 힘이요. 꼬박 꼬박 10년 이상 불입해야 하는 돈은 최소로 하고, 효과는 최대로 볼 수 있다면?

    바로 이런 효과를 위해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

    보험 대부분 가입하게 되는 대표적인 상품 보험. 보험리모델링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1. 매달 나가는 보험료 너무 부담스러워요!

    보험리모델링

    필요성에 의해서 보험에 가입했는데 과하게 가입을 했거나 중복보장으로 인해서 보험료가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가인 재무설계사들이 추천하는 보험료는 월수익의 10%를 적정선으로 보고있습니다. 과도하게 많은 보험료를 낼경우 중간에 손해를 무릎쓰고 해약을 하게 되거나, 가계생활에 무리가 올수 있으므로 비슷한 보장에 보험료가 싼 보험으로 보험리모델링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2. 보험은 있는데 보장 내용은 충분할까요?

    많은 보험을 가입했다고 모든 부분에 대해 보장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보험리모델링

    보험이라는 것은 계약할 당시 약정한 특약에 대한 부분만 보장을 하기 때문에 빈번히 일어나거나 본인에게 필요한 질병과 사고에 대한 특약을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 보장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처음에 보험별로 설계를 할때부터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을 해야 합니다.

    3. 평균수명은 늘어나는데 만기는 65세?

    보험에 가입할때 꼼꼼하게 따져봐야할것 중 하나가 보험의 만기인데요, 가입한 보험의 만기가 어정쩡한 경우 나이가 많아 보험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매우 높기 때문에 보험을 가입하면 평생을 보장받을 생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리모델링

    예를 들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을 했는데 만기가 80세인경우 80세부터는 의료비에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100세만기 의료실비보험으로 보험리모델링을 해야 되는것입니다.

    4. 중복 보장이라도 다 보상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구요?

    보험금 지급을 하는데 있어 크게 비례보상과 정액보상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보험리모델링

    비례보상은 보험회사에서 약정한범위안의 질병이나 상해 즉 사고가 생겼을경우 여러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금액이 늘어나는것이 아닌 보험사마다 비례해서 보장을 받기 때문에 피보험자는 하나의 보험을 가입한것과 같은 보험금을 받으므로 중복된만큼 쓸대 없는 보험료를 낭비한것입니다. 그러므로 중복부분이 있는지 확인을 해본후에 중복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리모델링으로 보험료를 낮추는것이 좋습니다.

    정액보상의 경우는 진단금과 같이 약정한 금액을 보험사 마다 받을수 있지만, 예를들어 암보험으로 충분히 보장을 받고 있고, 금액도 충분한데 의료실비보험의 암특약을 가입한 경우라면 의료실비보험의 암특약을 빼고 가입한다면 그만큼 보험료의 가격이 낮아지겠죠? 대부분의 사람들이 종신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을 같이 가입을 하고 있고, 암보험까지 가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 중복되는부분의 보장금액을 따져보고 과하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보험리모델링을 통하여 보험료를 다운시키는것이 좋습니다.

    보험리모델링의 주된 목적은 바로 필요한 보장은 최대로! 지출되는 보험료는 최소로! 하는 것입니다.
    가정의 지출 내역에서 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만큼 다른 목적 자금 마련을 위한 재테크 활동에 제약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보험리모델링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1. 아는 것이 힘! 보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보고 또 보자!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에 대한 보험증권의 면밀한 분석을 해보세요.
    3. 뭐가 먼저지? 보장 대상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어느정도까지 준비해야할까? 보장범위를 정해야 합니다.
    5. 내 평균수명은 85세! 보장 기간이 긴 상품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내 형편에 맞는 보험료는? 자신의 형편에 맞는 보험료 범위를 산정합니다.

    이정도가 보험리모델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생각됩니다.
    내용을 보면 일반인 입장에서는 보험리모델링이라는 것이 참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보험 가입시점 부터 종합적인 위험 해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데, 이미 보험을 가입한 상태에서 보험에 대한 이상 징후가 발생되면 보험리모델링을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리모델링

    지금 가입된 보험이 어떤 보장 내역이 있고, 보험료 지출 내역이 우리 가정 경제에 어느정도 영향을 주는 것인지, 그리고 보장 내역이나 범위가 나에게 꼭 맞게 잘 설계 되어 있는지 조정해야 할 것은 없는지 등에 대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내가 모른다고 그냥 두면 그만큼 손실이 늘어나게되고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보험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다면 즉시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는 줄이고 필요한 보장만 알차게 담을 수 있는 보험리모델링 전략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