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새기능 프로필 레이어로 나를 표현하자.

by 돌이아빠 2010. 8. 27.

Contents

    얼마전 티스토리에서 "프로필 레이어" 라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고 아직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에 프로필 레이어는 깔끔하게 사이드바에 자신이 주로 가는 혹은 소통하기를 바라는 블로거라면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괜찮은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티스토리의 프로필 레이어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이 애용하는 다양한 사이트를 하나로 모아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프로필 레이어 기능 적용하기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진입후 환경설정 메뉴의 서브 메뉴로 "내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프로필 레이어 설정 화면에서 필요한 부분을 설정합니다.

    프로필 레이어

    프로필 레이어 설정 화면


    적용영역은 댓글 영역과 사이드 영역을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추가 부분에서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My view라는 이름의 다음뷰, 그리고 요즘 서비스입니다.
    그외의 서비스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입력"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프로필 레이어

    티스토리 프로필 레이어 - 사용자 입력 화면


    사용자 입력을 선택하는 경우 이름 입력, URL 입력 부분에 각각 정확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파비콘 불러오기와 아이콘 URL 입력 두 개의 옵션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대부분 외부 서비스(레뷰, 올포스트, 피드버너 등등)는 파비콘을 제공하므로 "파비콘 불러오기"를 기본으로 선택하신 후 하단 의 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프로필이 추가됩니다.

    티스토리 프로필 레이어 기능의 아쉬운점


    1) 사이드바에 노출되는 프로필 레이어의 글씨 크기가 조금 작다.
    글씨가 조금 작은 편이라 잘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금만 더 컸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2) 사이드바에 노출되는 프로필 레이어와 댓글창에서 보여지는 프로필 레이어가 조금 다르다.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직접 비교해 보시라고 스크린샷을 함께 올려 봅니다.

    프로필 레이어

    티스토리 프로필 레이어 사이드바의 모습

    프로필 레이어

    티스토리 프로필 레이어 댓글창의 모습



    3) 프로필 레이어에 추가된 각 프로필의 수정 기능이 없다.
    각 프로필의 정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삭제 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간단한 입력만으로 바로 추가할 수 있긴 하지만, 추가가 있다면 당연히 수정, 삭제가 있어야 하는데 삭제까지는 있고 수정 기능이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4) 프로필 레이어에 추가된 각 프로필간 순서 이동 기능이 없다.
    프로필간 순서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가장 먼저 추가한 프로필이 가장 상위에 노출됩니다. 프로필간 순서 이동이 가능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몇 가지 아쉬운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다양한 메타사이트 리뷰 사이트 등을 이용하는 블로거에게 티스토리의 프로필 레이어는 훌륭한 자기 표현 수단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직! 활용을 하지 않고 계시다구요? 지금 설정해 보세요!

    티스토리 프로필 레이어 관련 티스토리 공지글: http://notice.tistory.com/1542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에게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