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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야기

블로그 통계를 활용한 웹 브라우저 사용 현황 분석

by 돌이아빠 2008.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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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 브라우저
    9월 7일 제 블로그를 통해 발행한 포스트(2008/09/07 - [컴퓨터 일반] - 파이어폭스, 크롬 브라우저 속도만 빠르면 다일까?)를 통해 당시 발표된지 얼마 되지 않은 구글 크롬 웹 브라우저 베타 버전과 파이어폭스에 대한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당시 많은 블로거 분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요 그 이후 제가 포스트를 통해 추후 브라우저에 대한 비교 글을 작성해 보겠다고 했었습니다.

    그 1차 자료 획득을 위해 9월 18일 제 블로그를 통해 블로거 분들이 사용하시는 브라우저 종류에 대한 온라인 투표(2008/09/18 - [컴퓨터 일반] - [온라인 Poll]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 종류는?)
    를 진행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많은 관심 보여주신 블로거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번 포스트의 목적은 분석을 위한 1차 내용으로서 제 블로그 상에서 진행한 사용중인 웹 브라우저 종류에 대한 온라인 투표 결과와 함께 구글 analytics의 통계 자료, 다음 WebInside의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어떤 웹 브라우저를 통해 그리고 어떤 경로를 통해 접근하시는지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사설이 너무 길었군요 퍽 =3=3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9월 18일부터 진행한 온라인 투표 결과(10월 9일 집계)
    웹 브라우저 투표

    사용중인 웹 브라우저 투표 결과 [from polldaddy]

    온라인 투표 결과는 역시나 제가 어느정도 예상했듯이 파이어폭스의 사용 비율이 훨씬 높게 나왔습니다.
    투표에 참여해 주신 분들의 대부분은 웹 브라우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사용자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의 성향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할 수 있는 가볍고 빠르고 좀더 표준을 지양한다고 볼 수 있으며 그 성향은 투표 결과에도 나타났습니다.

    물론 33명의 사용자로 이런 결론을 내리는 것은 상당한 위험이 있으나 구글 analytics의 통계 자료, 다음 WebInside의 통계 자료와 비교해보면 분명 의미 있는 결과라 판단됩니다.

    2. 구글 Analytics 통계 자료를 활용한 용돌이 이야기 블로그 접속 브라우저 통계
    (기간: 2008년 9월 1일 ~ 2008년 10월 8일)

    총 방문자 수는 9,069회 였으며,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은 87.51%, 파이어폭스가 9.10%, 그리고 구글의 크롬이 2.90%를 보여줬습니다. 온라인 투표 결과와는 너무나도 다른 통계 자료입니다. 표본수도 엄청난 차이이고 웹 브라우저별 사용 비율도 너무나도 다릅니다. 하지만 이게 현실이라고 생각하니 문득 서글픈 생각도 듭니다.

    3. 다음 WebInside 통계 자료를 이용한 유입 경로 분석
    (기간: 2008년 9월 경 ~ 2008년 10월 8일: 제가 스킨 바꾸면서 언제부터 WebInside의 코드를 스킨에 넣었는지 까먹어서 ㅠ.ㅠ)

    다음 WebInside를 이용한 이유는 구글 Analytics의 경우 국내 search.naver.com 등의 URL을 검색이 아닌 추천 경로로 분석을 해주는 등 국내 환경과 조금은 맞지 않기 때문에 다음 WebInside의 통계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60.8%, 일반사이트를 통한 유입이 23.6%, 그리고 직접 접속이 15.6%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입검색엔진의 비율은 다음(53.1%), 네이버(34.3%), 그리고 야후, 구글, 엠파스의 순이었습니다.

    여기서 비교를 위하여 구글의 유입경로분석 결과를 알아보겠습니다.
    오히려 검색 엔진보다 추천 사이트가 너 높은 비율인데요, 그 이유는 위에서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search.naver.com 등으로부터의 유입이 검색 엔진이 아닌 추천 사이트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4.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활용한 유입 경로

    이 자료를 보여드리는 이유는 구글 Analytics다음 WebInside의 유입 경로에 대한 분석이 100% 신뢰할만한 데이터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은 검색어를 통한 유입도 있겠으나 좌측 유입경로에 보이는 k.daum.net(다음 신지식), kin.naver.com(네이버 지식인)와 같은 유입도 검색을 통한 유입입니다.

    그리고 Top 10에는 빠져 있지만 구글 블로그 검색, 네이버 cafeblog 검색, 다음의 sa.search.daum.net 검색 등을 통한 유입도 꽤 존재하는 편입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의 유입 방법은 제가 여러가지 데이터를 분석해 봤을때 검색엔진(포털 사이트 포함)을 통한 유입이 65%정도, 그리고 메타 블로그(다음 블로그뉴스, 믹시, 올블로그, 블로그 코리아 등)를 통한 유입이 25% ~ 30%정도, 그리고 다른 블로그를 통한 혹은 URL 입력을 통한 접속이 나머지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5. 해외 참고 통계 자료
    OneStat.com 자료(http://www.onestat.com/html/aboutus_pressbox57-firefox-mozilla-ie-browser-market-share.html): 2008년 2월 버전
    브라우저 사용 현황

    OneStat.com 2008년 2월 브라우저 사용


    Market Share 자료(http://marketshare.hitslink.com/report.aspx?qprid=0): 2008년 9월 자료
    브라우저 사용 현황

    Market Share 브라우저 사용 현황 2008년 9


    국내 통계 자료를 구할 곳이 없네요. 어디서 구해야 하나 좀 알려주세요~~~

    6. 결론
    온라인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신 분들의 투표 결과와 두 가지 통계 데이터의 결과를 비교해 보면 온라인 투표의 결과는 인터넷 익스플로러(39%) > 파이어폭스(36%) > 크롬(15%) 등의 비율인데 반해 통계 자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87.51%) > 파이어폭스(9.10%) > 크롬(2.90%) 등의 비율입니다.

    적극적으로 투표에 참여해 주신 분들(블로그 운영자이면서 IT 동향이나 신기술 등에 민감한 사용자로 분류할 수 있음) 이외의 일반 사용자들의 경우는 90% 가까운 비율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계십니다. 좀더 분명한 자료는 통계자료를 분석하는 공식 사이트 혹은 회사의 공신력 있는 자료를 활용하는 것이 맞겠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봤을 때의 실 통계 자료에는 여전히 아니 앞으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낮아지지 않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아니 파이어폭스크롬 등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이외의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하나의 상품이 시장을 독식하면 그 폐해는 많아집니다.(우리나라 웹 환경만 봐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제 2, 제 3의 브라우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더 나아가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블로깅, 입소문 등)을 통해 독점을 통한 폐해를 하나둘씩 무너뜨려 나가야 할것입니다.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여기 있는 자료는 제 블로그만의 통계 자료이므로 객관성이 결여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 근데 구글은 왜 이리 조용할까요? 크롬으로 뭔가 재미를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을 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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