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데몬] 데몬툴즈 윈도우7 가상시디 데몬툴즈(DAEMON Tools) 다운로드, 사용법

by 돌이아빠 2010. 7. 26.

Contents

    데몬, 데몬툴즈, 윈도우 7, 가상시디, 데몬툴즈, 데몬툴즈 다운로드, 데몬툴즈 사용법

    데몬툴즈 (DAEMON Tools) 줄여서 데몬이라고 부르는 프로그램은 윈도우즈 환경에서 가상시디 드라이브를 생성해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서 씨디스페이스(CDSpace)와 함께 가장 유명한 가상시디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데몬툴즈

    가상시디란 물리적인 시디롬이나 DVD 드라이브가 아닌 가상으로 만들어지는 드라이브를 이야기 합니다.
    즉, 물리적인 장치는 없지만, 실제 동작은 시디롬 드라이브나 DVD 드라이브와 동일하게 작동되는 가상의 드라이브입니다.
    따라서 물리적인 시디(CD)롬이나 DVD롬 등은 사용할 수 없고 시디(CD)롬이나 DVD롬 등을 시디이미지 파일을 생성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데몬툴즈
    데몬툴즈 한글 홈페이지 설명

    그렇다면 데몬툴즈 (DAEMON Tools) 와 같은 가상시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뭘까요?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 실제 시디롬 드라이브에 비해 데몬툴즈 (DAEMON Tools)와 같은 가상시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50배 이상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2. 물리적인 시디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 시디가 손상될 수 있는데 반해 가상시디를 이용하는 경우 시디 손상의 우려도 없을 뿐 아니라 시디롬 드라이브의 소음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데몬툴즈 (DAEMON Tools) 와 같은 가상시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이유를 정리해 보면 빠른 속도와 물리적인 시디 손상 없는 조용한 컴퓨팅 작업 환경을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은 다양한 가상시디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실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어지간한 시디 이미지는 거의 다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시디 이미지 포맷

    ISO, mds, mdx, b5t, b6t, bwt, ccd, cue, isz, nrg, pdi, cdi

    이와 같이 프로그램 설치나 하드디스크에 백업해 놓은 시디 이미지 활용에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의 정보, 다운로드 정보, 설치 방법, 사용 방법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단 Pro 버전이 아닌 Lite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가상시디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 정보

    프로그램명: 데몬툴즈 (DAEMON Tools)
    현재 버전: 4.35.6 0091
    지원 언어: 영어+한글
    시스템 권장 사양: 펜티엄 3 이상
    운영체제: 윈도우 2000, 윈도우 2003, 윈도우 XP,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등
    데몬툴즈 (DAEMON Tools) 다운로드 위치:

    http://www.daemon-tools.cc/kor/downloads/daemon

    데몬툴즈 (DAEMON Tools) 한글 홈페이지:

    http://www.daemon-tools.cc/kor/home

    라이센스 정책: Freeware (단 가정 등에서 개인적인 목적인 경우에만 무료임)

    가상시디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 설치 방법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 정보에서 알려드린 다운로드 경로를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데몬툴즈 (DAEMON Tools)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의 설치가 시작됩니다.

    데몬툴즈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 설치 시작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에 대한 라이센스 정보입니다. 동의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데몬툴즈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라이센스 동의 화면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에 대한 라이센스 종류 선택 단계입니다.

    데몬툴즈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라이센스 종류 선택 화면

    유료로 구입한 라이센스가 있다면 "지불된 라이센스"를 선택하고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료 라이센스"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의 설치 항목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설치 항목 선택 화면

    선택해제 가능한 다섯가지 옵션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항목은 선택해제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저의 경우는 첨부 스크린샷처럼 시작 메뉴 바로가기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체크 해제 하였습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 설치 시 브라우저의 시작 페이지를 데몬툴즈 검색 페이지로 변경할지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팀 지원.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 선택

    자신의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 변경을 원하지 않는다면 체크해제 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의 설치 위치를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설치 위치 선택 화면

    기본 경로를 이용하려면 다음 버튼을 누르고, 변경을 원하면 "탐색" 버튼을 눌러 원하는 경로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 설치 완료를 위해서는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재시작

    되도록이면 가상 시디 드라이브를 생성하는(하드웨어 관련 정보를 건드릴 수 있는 단계임) 것이므로 진행하던 작업을 종료하고 재시작을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을 마음껏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상시디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 사용 방법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과 환경 설정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작업 표시줄의 트레이 (Tray) 영역에 프로그램 아이콘 형태로 실행이 됩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작업 표시줄 트레이에 실행된 모습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의 메뉴가 호출됩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데몬툴즈 메뉴 화면

    먼저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의 환경 설정 화면에서 중요 부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등록정보 중 일반적인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환경설정 - 일반

    자신에게 맞는 옵션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통합" 메뉴 항목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환경 설정 - 통합

    여기서는 특정 파일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에 자동연결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고급" 메뉴 항목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환경 설정 - 고급

    고급 메뉴 항목은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에 대한 고급 설정을 할 수 있는 영역인데, 최근의 시디 이미지 등에는 LOCK이 걸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도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시디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옵션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SafeDisc, SecuROM, 레이저락 세가지 옵션에 대해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략적인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실제 사용을 해볼 단계입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은 트레이 아이콘 형태로 실행이 되므로 트레이 아이콘에 있는 데몬툴즈 프로그램의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간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가상 장치" 메뉴를 누르면 현재 설정된 가상시디 드라이브를 보여주며 Lite 버전에서는 총 4개까지 가상시디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메뉴 실행 모습

    장치 0 등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이미지 삽입", 장치 정보, 장치 파라미터, 드라이브 제거 메뉴가 포함된 메뉴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이미지 삽입" 메뉴를 선택하면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된 다양한 포맷의 가상시디 이미지를 삽입하여 마치 물리적인 시디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이미지 삽입

    그 이후는 물리적인 시디롬 드라이브나 DVD롬 드라이브 사용방법과 동일합니다.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프로그램은 무료이면서도 가상시디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시나요?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를 설치하세요!
    정품시디를 많이 가지고 계신가요? 백업을 위해 가상시디 프로그램 데몬툴즈 (DAEMON Tools) 을 설치하세요.

    [관련 글타래]

    2010/07/15 - 7-Zip 다운로드 자료실 윈도우7 압축프로그램 7-Zip
    2010/06/30 - 화면캡쳐프로그램 추천 - 무료 화면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OpenCapture) 1.4.4 사용법 및 다운받기
    2010/06/24 - 인코딩 프로그램 추천 - 쉽고 빠른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 다음 팟인코더 사용법과 다운 받기
    2010/06/21 - pdf 파일보기 - 가볍고 빠른 pdf 파일 뷰어 Foxit PDF Reader 3.3.1 다운
    2010/06/11 - 무료 PDF 변환 프로그램 AnyBizSoft PDF to Word (PDF 파일을 Word 파일로!)
    2010/06/08 - 디스크 조각 모음으로 컴퓨터의 성능을 올려보자.
    2010/05/14 - 날짜 계산기, 기념일 계산기 날짜 계산 프로그램 Date Calculator
    2010/04/06 - KT 쿡인터넷(메가패스) 사용자를 위한 쿡인터넷존 무료만화, 무료문자보내기, 무료영화, 무료벨소리, 대박 이벤트
    2010/02/05 - 무료 컴퓨터최적화 추천프로그램 CCleaner-컴퓨터,레지스트리,스파이웨어정리
    2010/02/04 - JPEG Lossless Rotator:: JPEG 이미지, 사진 무손실 회전 프로그램
    2010/02/02 - 디스크조각모음 프로그램의 절대강자 - SmartDefrag 1.4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