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유아용 그림책 우리나라 작가의 멋진 작품도 많다!

by 돌이아빠 2010. 6. 23.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유아용 그림책 하면 많은 부모들은 앤서니 브라운이나 존 버닝햄, 모리스 샌닥 등의 외국 작가들의 작품을 떠올리곤 한다.
    물론 내가 결혼가지 전이나 결혼 하고 나서도 용돌이가 태어나기 전까지만 해도 유아용 그림책은 아는 것어 거의 없었다.
    용돌이에게 책을 읽어줘야 하는 시기가 왔을 때도 도서 선택은 거의 아내의 몫이었고, 그저 난 결제만 하는 결제도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물론 용돌이에게 책을 가끔 읽어주긴 하지만 그것도 거의 주말에나 가능한 일이었으며, 뭔가 선택해서 사줘야겠다라는 생각을 하진 못했다.

    그런데, 블로그를 하게 되고, 알라딘 TTB 광고를 만나게 되면서 내가 직접 용돌이를 위한 그림책 등을 선택하는 경우가 가끔 생기게 되었다.

    물론 이때까지도 아내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었고, 지금도 대부분 아내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며 열심히 결제만 해주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책읽기

    이런 차에 아내는 전집류와 함께 과연 어떤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고, 유아, 어린이용 전집이나 그림책 등을 평가하고 추천해주는 사이트(이름을 잊어버렸다)를 찾아냈고 필요한 정보를 알게 되었다.

    아내는 이 사이트에서 자료를 다운 받았고, 전집류는 어떤 걸 선택해야 하고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그리고 단편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조사해 나갔고, 특히나 우리나라 작가들이 그리고 쓴 작품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물론 나 또한 이 부분에는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이다. 우리나라에서 나고 자라는 아이들에게 외국 작가들이 쓰고 그린 작품들만 접하게 한다는 것이 조금 걱정되었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그네들 정서와 우리네 정서는 분명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내의 수고에 도움은 못 줬지만 참 고맙고 또 감사했다.
    이상 - 황소와 도깨비

    꼬리가 잘려나간 산오뚝이와 황소의 놀란 눈이 참 정겹다.<황소와 도깨비 중>


    용돌이의 단편 그림책은 아내가 골라 놓은 책 리스트. 그 리스트를 기준으로 동네 도서관에 가서 리스트에 있는 책들을 직접 보고 빌려와서 용돌이에게 읽어주고 그러면서 아내도 나도 함께 읽어본다. 그리고 그 중에 아! 이 책 괜찮다 싶으면 되도록 구이을 해서 용돌이가 반복해서 읽어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물론 요근래는 못하고 있긴 하다 >.<)

    그래서 만났던 책들이 바로 블로그를 통해 리뷰 포스팅 했던 다음과 같은 책들이다.

    2010/06/18 - 유아 추천 도서 - 서정적인 그림과 내용이 돋보이는 <엄마 마중>
    2010/05/18 - 유아 추천 도서 - 토끼의 비밀 <도대체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2010/03/30 - 유아추천도서 - 천재 이상의 유일한 동화 <황소와 도깨비>
    2010/03/23 - 유아추천도서 - 상상력을 키워줄 재미난 <구름빵>

    물론 이 외에도 추천할만한 우리나라 작가의 그림책은 많다. 앤서니 브라운, 존 버닝햄, 모리스 샌닥과 같은 유명 해외 작가들의 작품 물론 좋다.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네 정서는 우리나라 사람만이 그 맛을 그 멋을 그 느낌을 잘 살려서 표현할 수 있는 법. 그런 우리네 정서를 내 아이에게도 간접적으로나마 보여주고 싶고 느끼게 해주고 싶다면 우리나라 작가들의 작품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우리나라 작가의 작품을 읽어주고 자주 접하게 되었을 때의 또다른 장점은 풍부한 한글 표현에 있다. 물론 외국 작가의 작품에 대한 번역 또한 우수하므로 똑같은 것 아니냐라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작가가 쓰고 그린 그림책 작품에는 우리 고유의 말, 우리 고유의 느낌을 잘 살릴 수 있는 표현들이 많다.

    즉, 그림 뿐 아니라 그 그림책에 들어 있는 다양한 표현들에서도 풍부한 우리 정서와 느낌을 아이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 아이 성장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