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by 돌이아빠 2011. 6. 9.

Contents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재무설계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보다는 개략적인 내용 정리를 통해 재무설계에 대해서 파악해 보고자 한다.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다른 것이다. 재테크는 별다른 목표 없이 높은 수익만을 원하는 것이라면, 재무설계는 인생 전반에 걸쳐 다양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개인의 재무적인 목표에 대한 전반적인 포트폴링오를 작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재무설계에 대한 내 나름대로의 5대 원칙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다.

    1. 현재의 재무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하라

    재테크, 재무설계


    현재의 재무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현재의 자산 현황(금융 자산, 부동산 자산, 투자 자산, 보장 자산 등)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현재의 수입과 지출 현황을 정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새어나가는 돈을 줄일 수 있고, 재무설계 목표에 따른 실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즉, 현재의 재무상황을 명확하게 정의함으로써 내 인생의 재무설계의 목표를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재무상황을 파악하고 정의하는 데에는 가계부 정리가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가계부 작성 관련 도움이 되는 글: http://windlov2.tistory.com/794

    2. 목표를 세워라

    목표가 없으면 모든 것이 흔들릴 수 밖에 없고, 작심 삼일이 될 수 밖에 없다. 재무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내 인생의 다양한 재무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을 하게 된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결혼을 하게 되고, 내 집 마련도 해야 하고, 출산/양육/교육도 해야 하고, 노후도 준비를 해야 한다.

    재테크, 재무설계


    이러한 대표적인 인생에 있어서의 이벤트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없이 막연하게 재테크에만 치중한다면 대박 환상에 젖어 몰빵 투자를 하게 될 수 도 있고, 남들이 좋다고 하면 바로 달려가는 팔랑귀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은 고수익이 난다면 물론 좋겠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남들을 따라 하는 것은 폐가망신의 지름길일 뿐이다.

    목표를 세우게 되면, 그 목표를 위해 끈임없이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더라도 잘 이겨낼 수 있으며, 묻지마 투자 등에 현혹되지 않게 된다.

    이런 점에서 재무설계의 2대 원칙은 역시 인생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목표 수립 관련 도움이 되는 관련글: http://windlov2.tistory.com/842

    3. 빨리 시작하라

    한살이라도 더 어렸을 때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빨리 시작할수록 더 적은 돈으로 원하는 목표를 더 쉽게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테크, 재무설계

    예를 들어 보자.

    수익률이 연 8% 복리인 금융 상품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상품에 1억원을 10년 동안 예치할 경우 원리금은 약 두 배가량인 2억1500만원이 된다. 만약 30년을 묻어 둔다면 원금의 10배인 10억원이 된다. 50년이면 무려 47억원에 가까운 엄청난 돈이 된다.
    (물론 수익율 연 8%라면 정말 엄청난 수익율임에는 틀림없지만 비교를 위해서 계산해 보았다.)

    최초 원금 1억원이 두 배인 2억원이 되는 데는 9년이 조금 넘게 걸리지만 원금의 세 배인 3억원이 되는 데는 5년이면 가능하다. 4억원이 되는 시기는 그로부터 4년이면 충분하다. 이처럼 최초 투자금액의 배수가 되는 시기가 갈수록 짧아지는 게 복리의 마술이다.

    금리도 중요한 요소다. '72의 법칙'에 따르면 72에서 금리를 나눈 숫자가 원금의 배수가 되는 대략적인 투자 기간이 된다. 즉 연 8%의 경우 72에서 8로 나눈 9년이 원금이 두 배가 되는 기간이다.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자가 나중에 웃는다.
    (재테크의 답인 재무설계를 위한 몇 가지 법칙이 존재하는 데 이는 별도 포스트로 정리해 보겠다.)

    다른 예를 보자.

    수익율이 연 8%인 상황에서 매년 200만원씩 불입하고 65세 시점까지 기다린다고 가정하자. A는 일찍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 26세 때부터 35세 때까지 10년 동안 매년 200만원씩 총 2000만원을 불입했다. B는 다소 늦은 시점에 재무설계를 시작해 35세 때부터 65세 때까지 30년 동안 6000만원을 불입했다. 두 사람은 65세 때 얼마를 손에 쥐게 될까? A는 3억3344만원, B는 2억4839만원이다. A는 B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000만원을 불입하고도 B보다 10년 먼저 시작한 덕분에 65세 때 받은 금액은 오히려 8500만원가량 더 많다.

    그렇다 복리의 마술의 핵심은 바로 시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살이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고 하겠다.

    4. 끈기 있게 계속하라

    재무 상황에 따라 목표도 세웠고 시작도 했다. 시작이 반이라고는 하지만, 끈기 있게 계속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는 법이다. 더 나은 삶, 좀 더 여유 있는 삶을 위해 끈기 있게 계속해 나가는 것 또한 중요하다.

    재테크, 재무설계

    나날이 불어가는 자산을 보면서 더 힘을 낼 수도 있을 것이고, 이러한 끈기 있는 추진력은 다른 일을 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높은 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산 밑에서 부터 차근 차근 올라가야 한다. 요령을 피울 수도 없고, 날아갈 수도 없다. 그저 열심히 오르고 또 오르다보면 어느덧 산 정상에 서 있게 될 것이다.

    5. 항상 점검하라

    자신의 자산 현황이나 재무 상황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고, 살다 보면 뜻하지 않은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럴때마다 자신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따른 현황 분석 등에 따라 수시로 점검해 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점검 과정을 통해 재무 설계에 따른 포트폴리오를 적절하게 변경할 수도 있고, 목표를 수정할 수도 있으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도 될 것이라 생각된다.

    재테크 재무설계


    개인이 직접 재무설계를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개인 재무설계와 관련된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위에 관련된 인맥이 있다면 적극 활용해 보면 좋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TIP] 나에게 꼭 맞는 재테크 전략이 궁금하다면!?

    구체적인 재무적 목표(내집 마련, 노후준비, 교육비 마련, 결혼자금 마련, 목돈 마련 등) 없이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은행권의 예금/적금 상품만 이용하시는 것은 아닌가요? 만약 그렇다면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즉, 특별한 재무적 목표가 없다면 재테크의 의미가 반감이 될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하지만, 자신의 재무적 상황과 미래에 발생할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내집 마련, 노후, 교육비, 결혼 등)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준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적 상황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으로서는 수립하기가 힘듭니다. 이럴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재무설계 서비스입니다. 즉, 개인의 재무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재테크 플랜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전문가와 함께 상담하며 고민해 보며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무료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신뢰도 있고 정확한 재무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있어 추천할만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는 노후대책, 내집마련, 자녀교육비 마련, 보험리모델링, 펀드리밸런싱, 연령대별 재테크 포트폴리오등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주제로 개인에게 딱 맞는 맞춤형 재무설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걱정뚝!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적인 관계 지속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정말 믿을만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믿고 추천해 드리오니 꼭 한번 이용해 보시면 자산 관리, 재무 진단,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무료 상담 서비스 이용하기]


    재무설계는 자신의 자산현황등을 면밀히 분석 한 후 향후 있을 인생에 있어서의 다양한 단계들에 대해 필요한 자금과 시기 등을 정의하고 이에 따라 각 단계에 적합한 투자금과 투자 방식을 정의할 수 있는 전반적인 것이라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재테크보다는 재무설계에 관심을!!!

    [관련 글타래]

    2010/10/12 - 노후대책 미루지 말자.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재무설계와 재테크 방법
    2010/10/11 - 재무설계 의미와 재무설계 필요성 그리고 재무설계 효과
    2010/10/04 - 보장자산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의미와 차이점
    2010/09/29 - 재테크와 재무설계 재테크의 3대 축, 자녀 교육비, 내집마련, 노후준비 자금 마련을 위한 재테크 전략
    2010/09/28 - 재테크 지수 나의 재테크 지수는 몇 점?
    2010/09/01 - 재테크와 재무설계 연령대별 재테크 추천 포트폴리오
    2010/08/12 - 재테크, 어떤 재테크 방법을 이용하시나요?
    2010/04/13 - 재테크 - 제2금융권 상호저축은행 재무, 여신 건전성(안전성) 판단 기준
    2010/04/09 - 재테크 - 제2금융권 새마을금고금리 비과세 예금, 적금 금리(이율, 이자), 대출금리 비교
    2010/03/31 - 재테크 - 개인에게도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결혼자금, 내집마련, 교육자금, 노후준비, 보장자산
    2010/03/26 - 재테크 - 신협 금리, 비과세, 적금, 예금, 저축, 인터넷뱅킹, 대출, 이자, 이율, 금리비교 등 신협 관련 정보 정리
    2010/03/11 - 재테크 - 새마을금고 금리, 비과세 적금, 예금, 저축, 이율, 인터넷뱅킹, 대출 등 새마을금고 정보 정리
    2010/03/08 - 재테크의 시작 가계부 - 다양한 무료 인터넷 가계부 서비스 정리
    2010/02/11 - 재테크 - 재테크, 재무설계,은행 금리,주식,펀드 등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정리
    2010/02/03 - [재테크]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며 재테크의 시작은 가계부 작성부터!
    2010/01/29 - [세테크] 자동차세 연납(선납)으로 자동차세금 최대 15% 할인 받자!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