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다음(Daum) 블로그 검색 결과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

by 돌이아빠 2010. 2. 12.

Contents

    다음(Daum) 검색 이용시 블로그 검색 화면에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가 생겼습니다.
    바로 다음뷰(Daum View)의 추천 버튼이 추가가 된 변화입니다.

    언제 다음뷰(Daum View)의 추천 버튼이 다음 블로그 검색 결과에 반영이 되기 시작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의 변화라 생각됩니다.
    물론 다음뷰(Daum View)의 추천 수가 검색 순위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인지, 그리고 다음 블로그 검색 결과에 다음뷰(Daum View) 추천 버튼을 노출시킨 의도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의미 있는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검색 메인 화면

    다음 검색 결과 메인 화면에는 다음뷰 추천 버튼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음 블로그 검색

    다음 검색에서 블로그 검색 결과 화면에는 다음뷰 추천 버튼과 함께 검색어 추천 블로그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제가 의미 있는 변화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뷰(Daum View)라는 브랜드를 검색 결과 전면에 노출했다는 점
    : 이제 블로거 뿐 아니라 포털을 사용하는 일반인들에게도 다음뷰라는 브랜드를 알리게 됨으로써 다음뷰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이미지 제고를 통해 다음뷰의 영향력을 더 키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음뷰(Daum View) 추천 행위를 포털 사이트의 기본중에 기본인 검색 결과에서 직접 행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
    다음뷰(Daum View) 추천 행위를 일반인들에게까지 확장함으로써 검색 결과에 사용자의 reaction을 반영함으로써 검색 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추천 행위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참여할지는 모르겠지만, 블로그 검색 결과 전면에 내세웠다는 점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뷰(Daum View) 추천 버튼과 함께 검색어 추천 블로거를 함께 노출함으로써 다음뷰에 연동된 블로거에게 트래픽을 유도해 준다는 점
    다음뷰(Daum View) 추천 버튼이 노출되며 전부터 노출되었던 검색어 추천 블로거[각주:1]를 화면 우측에 박스 형태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 의미는 다음뷰(Daum View)에 블로그를 연동하면 검색을 통해서 더 많은 주목(트래픽이 되겠죠)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려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트래픽이라는 당근은 정말 참을 수 없는 유혹이니까요.

    다음뷰의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양적 팽창을 위한 당근을 제공했다는 점
    앞서 이야기한 내용과 비슷한데요 다음뷰를 가장 중요한 서비스인 검색 결과에 노출 함으로써 다음뷰의 영향력을 키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실제 검색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이라야말로 블로거에게는 수익을 올려줄 수 있는 순도 높은 트래픽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러한 검색 트래픽이라는 당근을 제공함으로써 다음뷰에 더 많은 블로그가 등록될 수 있고 그럼으로서 양적으로 팽창될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더 많은 트래픽 점유율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제가 너무 멀리 생각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다음뷰의 검색 결과 노출은 결코 작은 변화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의 글을 신뢰하는 사용자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질적으로 우수한 내용을 블로거들이 생산해 내기 때문입니다. 다음(Daum)은 이 점을 놓치지 않고 검색 점유율 향상을 위해 다음뷰를 전면에 노출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만의 생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일반 사용자들은 신뢰하는 블로그의 글을 접하면서 추천하는 행위를 통해 참여를 할 수 있고 그럼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은 더 좋은 내용의 글을 첫 화면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블로거에게는 트래픽이라는 달콤한 당근을 제공합니다.
    다음(Daum)은 블로거들이 생산해 내는 고품질의 컨텐츠와 함께 일반 사용자의 트래픽 점유율 상승이라는 2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작은 변화에 너무 앞서가는 해석일수도 있겠으나 저에게는 결코 작은 변화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현재 검색 결과 순위는 전적으로 추천수에 의지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든 검색 결과에 영향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 하수님께서 댓글로 알려주셨네요 검색어 추천 블로거 영역은 원래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정정합니다. [본문으로]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