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KT의 지역서비스 로컬스토리(LocalStory) - 비즈로그 활용하기

by 돌이아빠 2009. 11. 6.

Contents

    KT 지역서비스(LocalStory)
    이번 포스트는 지난번 포스팅 했던 [2009/10/24 - KT의 새로운 웹 기반 지역서비스 로컬스토리(LocalStory)] 내용과는 달리 실제 각 지역 상공인(업체나 점포 주인분들)이 이용하는 비즈로그에 대한 내용입니다.

    즉, 이전 포스트는 로컬스토리(LocalStory)의 전체적인 서비스 소개와 구조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이번 포스트는 실제 지역 상공인분들이 자기 상점을 홍보하고 고객들을 관리하거나 로컬스토리(LocalStory) 에 등록된 일반 사용자들의 의견 등을 확인하고 반응할 수 있는 비즈로그에 대해서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KT의 웹 기반 지역서비스 로컬스토리(LocalStory) - 비즈로그란 무엇인가?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 비즈로그

    로컬스토리(LocalStory)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비즈로그란 지역 중소 상공인들을 위한 24시간 마케팅 미니홈피 입니다.
    여기에 SNS 개념과 여러가지 이벤트, 쿠폰, 주문 받기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온라인 종합 홍보 마케팅의 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게리뷰/평판관리

    가장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의 지역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내용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수의 일반 사용자들이 가게에 대한 평판이나 리뷰를 하게 되고, 지역상공인은 이런 내용을 보고 내부 개선 등에 활용할 수도 있고, 다른 고객을 유입할 수도 있겠습니다.

    SMS 리뷰/이벤트

    일반 사용자는 컴퓨터를 통한 리뷰가 아닌 SMS를 통해 즉각 리뷰를 등록할 수 있고 업체 사장님들은 SMS를 통해 가게 소개나 이벤트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즉, 실제 업체에 가서(만약 음식점이라면) 음식을 맛보고 서비스 상태를 보고 그 느낌을 즉시 로컬스토리(LocalStory) 내의 해당 비즈로그에 대한 리뷰를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사장님들은 쿠폰 이벤트, 할인 이벤트 등을 즉각 고객에게 홍보함으로써 단골고객 등을 더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비즈위젯/가게홍보

    웹 서비스에서 위젯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위젯은 이제 범용화 되었습니다.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에서도 비즈위젯이라는 이름으로 위젯을 지원합니다. 이 비즈위젯을 이용하여 가게정보, 이벤트, 구인, 신규 리뷰 등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예약/쿠폰활용

    고객은 웹과 휴대폰 문자(SMS)메시지로 예약하고, 쿠폰을 활용할 수 있어 24시간 주문이 접수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사장님은 해당 고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골고객 관리/소통

    웹, 휴대폰, 가게유선전화를 통해 효율적인 단골고객 관리와 확보된 고객리스트를 활용해 즉각적이고 강력한 상호 소통을 할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좀더 강력한 고객 관리도 가능합니다.(다만 프리미엄 서비스는 유료입니다.)

    KT의 웹 기반 지역서비스 로컬스토리(LocalStory) - 비즈로그 등록

    로컬스토리(LocalStory)의 비즈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업체의 사장님이라면 전화번호부에 등록된 자신의 유선 전화 번호를 통해서 만들수도 있고, 검색을 통해서도 비즈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www.localstory.kr/[업체유선전화번호] (ex: http://localstory.kr/02-572-3180) 를 입력하면 비즈로그 개설화면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일단 저는 전화번호를 아는 곳이 없어 검색을 통해 비즈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북구에 있는 금왕돈까스(아내, 용돌이와 함께 몇번 가봤던 괜찮은 돈까스 집입니다)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 비즈로그 등록 하기

    그림에서 보듯이 "이 비즈로그의 주인장을 찾습니다. [주인장 등록]" 부분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비즈로그 등록이 가능합니다.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등록 2단계 - 주인장 등록

    주인장 등록 1단계 입니다. 검색을 통해 들어왔으므로 이미 대표전화번호와 금왕돈까스 라는 업체명은 자동 입력되어 있네요.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 비즈로그 등록 2단계

    로컬스토리(LocalStory) 회원정보가 보이고 상호전화번호 정보 등이 보이네요.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 비즈로그 등록 3단계


    주요정보 입력 단계입니다. 대표이미지는 기본으로 사용해도 되고 자체 이미지를 업로드 해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PR메시지 찾아오는 길, 이용시간(중요 정보죠!!), 휴일 정보를 입력하고 나서 입력 완료 버튼을 누르면 비즈로그 등록이 완료 되겠습니다.

    KT의 웹 기반 지역서비스 로컬스토리(LocalStory) - 비즈로그 부가 기능 소개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에서 제공하는 부가 기능(가게 관리)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은 앞선 소개 글에서 언급을 했습니다만 여기서는 좀더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가게 관리 메뉴 입니다.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직관적인 메뉴로서 가게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일반 사용자로서 특히 눈에 띄는 부가 기능은 예약/쿠폰, 이벤트/구인 등의 메뉴가 아닐까 싶습니다.

    쿠폰은 말 그대로 업체 주인장분들이 할인 쿠폰, 1+1 쿠폰 등의 쿠폰을 등록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이 메뉴에서 등록된 쿠폰은 비즈로그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노출이 되고 로컬스토리(LocalStory)의 메인 메뉴 중 하나인 이벤트 -> 비즈로그 쿠폰 메뉴를 통해서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KT 로컬 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쿠폰 화면


    이벤트는 업체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를 등록하여 고객들에게 노출하기 위한 메뉴입니다.
    이벤트 또한 앞서 쿠폰에서 설명한 대로 비즈로그 홈페이지 메뉴를 통해서도 로컬스토리(LocalStory)의 메인 메뉴중 하나인 이벤트 -> 비즈로그 이벤트 메뉴를 통해서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 비즈로그 이벤트 화면


    이 두가지 메뉴를 통해 좀더 많은 고객 유입 효과를 얻을 수 잇을 듯 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꿩먹고 알먹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업체 주인장분들에게는 무료료 제공되는 SMS 수신서비스가 가장 활용이 높은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KT 로컬스토리(LocalStory) 비즈로그 - SMS 수신 서비스


    KT의 웹 기반 지역서비스 로컬스토리(LocalStory) - SMS를 이용한 리뷰 등록

    로컬스토리(LocalStory)에서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핸드폰 문자메시지(SMS)를 이용해서도 즉각적으로 리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리뷰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자메시지창에 [업체전화번호] [리뷰내용] 이렇게 넣고 수신번호에는 #1188 을 입력하고 보내면 됩니다.
    참 쉽죠잉!~~~?

    다만 SMS로 리뷰를 보낼때 정보이용료 100원이 청구됩니다. 참고하세용.

    총평

    일반 소상공인 즉 각 동네 병원, 음식점, 옷가게 등등 아주 다양한 점포들이 존재합니다.
    이 점포들의 주인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데 난색을 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거나, 관리하기 귀찮거나, 효과가 없는것 같아서, 돈이 많이들어서 등등의 이유가 있을텐데요.

    KT에서 선보인 로컬스토리(LocalStory)의 비즈로그를 이용한다면 많은 귀찮은 부분들이 손쉽게 해결이 될 듯 하고, 새로운 홍보수단으로서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고객들과의 소통을 통한 입소문이 가능한 서비스로 고객 유입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하지만, 몇 가지 우려되는 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1) 차별점이 뭔가?
    기존의 네이버, 다음 등에서 제공하는 지역 검색 서비스 등과 명백한 차별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물론 기능적인 부분에서의 차이는 보이지만 실제 비즈니스 모델이나 서비스 철학 등에서의 차이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일종의 댓글 테러 혹은 리뷰 테러 등에 대한 고려는?
    제목 그대로.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댓글의 무서움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고, 악의적인 글을 통해 해당 업체에 피해가 생긴다면? 이런 사태는 어찌 감당할지요?

    3) 신뢰성 확보는 어떻게 할 것인가?
    어찌보면 리뷰라는 특성상 신뢰성 확보를 어떻게 할지가 가장 큰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2)번의 우려 사항과 비슷한 맥락일 수 있을 듯 한데요, 업체 주인이 알아서 올렸다면? 아니면 알바를 동원했다면? 신뢰성 확보 어떻게 할 지 궁금합니다.

    암튼 아직 베타인만큼 두고 볼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 이 글은 위드블로그 리뷰 캠페인에 참여하는 글입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