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5가지 실천방안

by 돌이아빠 2009. 6. 17.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많은 분들이 블로그 운영에 대한 조언의 내용을 가지고 포스팅을 합니다.
    저도 살짝 숟가락을 얹어보는 것과 함께 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개별적으로만 생각해 봤던 블로그 운영을 위한 5가지 실천 방안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노래하는분수
    이 실천 방안을 통해 노래하는 분수처럼 아름답고 시원하고 멋진 블로깅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성실하라

    성실함이 없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겠지요. 블로그 운영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실하게 꾸준히 운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운영이라는 것은 크게 글쓰기, 블로그 스킨, 사이드바 등등에 대한 관리를 포함한 포괄적인 내용일 것입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성실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하라

    소통이 없는 독불장군식 블로그 운영 방식도 있겠지만, 블로그란 다른 사람과의 의견 교환, 댓글 교환, 트랙백 교환 등등을 통해 성장해 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소통이 없는 블로그는 더이상 블로그일 수가 없습니다. 웹 2.0은 개방과 소통입니다.
    소통이 없는 블로깅은 앙꼬없는 찐빵과도 같고 MB와도 같습니다.

    정직하라

    남이 써 놓은 포스트를 혹은 기사를 마치 자기가 작성한 양 그대로 배껴서 발행하는 행위? 절대 안됩니다.
    광고를 하십니까? 속이지 마세요. 광고를 한다고 정직하게 이야기하십시오.
    그리고 돈을 받고 제품의 리뷰를 작성한다면 혹은 제품을 공짜로 받고 리뷰를 작성한다면 정직하게 밝히고 리뷰를 작성하세요.
    그리고 없는 정보를 마치 사실인양 작성하지 마세요. 절대 길게 갈 수 없습니다.

    인정하라

    무엇을 인정하느냐구요? 자신이 잘못된 점을 인정하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자신의 무지를 인정해야 합니다.
    웹 상에는 나보다 뛰어난 사람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인정할 때는 인정해야 합니다. 그 모습들 속에서 자신도 성장하고 블로그도 함께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주관을 가져라

    어떤 일을 하던지 필요하겠지요. 블로그 운영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만의 주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 주관에 따라 성실하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합니다.
    시류에 편승한 블로깅 절대 오래갈 수 없습니다. 당장의 달콤함이 내일의 독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에게 블로그는 무엇입니까?]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