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소프트웨어 저작권 라이센스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돌이아빠 2009. 5. 11.

Contents

    소프트웨어 저작권 라이센스에 대하여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는 사용 권한 혹은 사용 범위를 의미한다. 저작권이라고도 이해할 수 있다.
    요즘 디지털 저작권이 많은 이슈가 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또한 디지털 저작권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도 어느정도는 인지를 하고 있어야겠다.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는 크게 완전 무료/조건적 무료/유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무료에 대한 부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freeware 혹은 shareware를 무료라고 이해를 하고 있지만, 사용하는 장소, 사용하는 목적 등에 따라서 무료가 될 수도 있고 유료가 될 수도 있다.

    그럼 먼저 Freeware(프리웨어)Shareware(쉐어웨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Freeware (프리웨어)

    위키에서의 Freeware 정의: http://ko.wikipedia.org/wiki/프리웨어

    Freeware는 일반적으로 개인 사용자나 교육을 위한 사용자에게는 무료이다. 하지만 대부분 상업적인 용도로는 무료가 아니다.
    여기서 상업적인 용도라는 것은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즉, 쉽게 이야기해서 회사에서 사용하거나 프리랜서로서 이윤 창출 활동에 사용하는 경우는 무료가 아니라는 의미이다.

    회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라이센스를 잘 읽어보고 확인해 봐야 한다.

    대부분의 Freeware는 개인 사용자, 교육을 위한 목적, 공공기관 등의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상업적인 용도는 무료가 아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몇가지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JPEG Lossless Rotator License

    freeware (for private non-commercial or educational use, including non-profit organization)
    개인 사용자나 교육용, 그리고 비 상업적 사용자에게만 무료이다.

    JPEG Lossless Rotator에 대해서는 2008/12/17 - JPEG Lossless Rotator :: 손실 없이 JPEG 이미지를 회전시켜보자. 글을 참고하면 된다.


    2. JoneSoft Date Calculator License

    LICENSE AGREEMENT
    You should carefully read the following terms and conditions before using this software.  Your use of this software indicates your acceptance of this license agreement.

    LICENSE
    - This License Agreement (the "Agreement") is a legal agreement between you, the end-user, and Jaesen Jones. By using this software or storing this program on a computer hard drive (or other media), you are agreeing to be bound by the terms of this Agreement.
    - Home users and non-profit organisations may install this program and use it FREE for UNLIMITED time.
    - Commercial users, profit, and government organisations may install this program and use it FREE for UNLIMITED time.
    - This software may be distributed freely on online services, bulletin boards, or other electronic media as long as the files are distributed in their entirety.
    - This software may not be distributed on CD-ROM, disk, or other physical media for a fee without the permission of Jaesen Jones.
    - You may not alter this software in any way, including changing or removing any messages or windows.
    - You may not decompile, disassemble or reverse-engineer this software.

    이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변경이 없다는 전제하에 모든 조건에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배포 또한 가능하다.
    다만, 돈을 받고 배포하는 경우는 불법이다. 그리고 변경해서도 안되고, 해킹도 안된다.

    날짜 계산 프로그램인 Date Calculator에 대해서는 2008/10/07 - 깔끔하고 강력한 날짜 계산 프로그램 Date Calculator 글을 참고하면 된다.


    3. 알툴즈 (개인적으로 싫어할 뿐 아니라 사용하지 않는다. 집에서도) 라이센스

    LICENSE: http://www.altools.co.kr/Support/License.aspx 여기서 확인하면 된다.
    정리하면 개인만 무료다. 그러나 그냥 무료는 아니다.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무료인듯 하지만 실제로는 광고를 봐야 하는 Adware 되시겠다. 알집이나 알FTP 등의 소프트웨어를 아무 생각 없이 회사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불법이다. 걸리면 대략 낭패다.



      Adware (애드웨어)

    위키에서의 Adware 정의: http://en.wikipedia.org/wiki/Adware
    아직 한국 위키에는 관련된 정의가 정리되어 있지 않다. 영문 정의에 보면 spyware와 비슷한 녀석이라고도 설명을 하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있어 광고를 봐야 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알툴즈이다. 알집, 알FTP, 알씨, 알약 등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바로 그 알툴즈가 되겠다.
    아래 캡쳐된 이미즈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알약

    광고를 보여주고 있는 알약

    알집

    광고를 보여주고 있는 알집


    즉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신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일정 부분의 수익을 얻는 소프트웨어이다.



      Shareware (쉐어웨어)

    위키에서의 Shareware 정의: http://ko.wikipedia.org/wiki/쉐어웨어
    Shareware 즉 쉐어웨어는 무료 소프트웨어가 아니다. 위키의 정의에서 보듯이 마케팅 방식 중 하나로서 활용되며 대부분 기능 제한, 사용 횟수 혹은 사용 기간 제한을 두는 것이 보통이며, 이러한 제한이 지난 후에는 정품 구입을 유도하게 된다.

    Shareware의 경우에도 License 정책에 따라 개인 사용자 등만 설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려고 할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기능 제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품 구입을 해야 한다.

    사용 횟수 제한
    30번, 100번 등과 같이 사용 횟수에 제한을 둔다. 사용횟수는 보통 실행 횟수 등의 제한을 의미하지만, 사용 횟수를 제한하는 Shareware는 종류가 그리 많지 않다.

    사용 기간 제한
    trial (트라이얼) 버전이라고도 이야기 하며, 사용 기간에 제한을 두는 경우이다. 사용 기간이 지난 경우 구입 창이 보여진다.

    상업적인 용도(회사 컴퓨터에 설치해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된다.)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해당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낭패를 당할 수도 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