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TIP]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시 확인해볼 내용들 Ep.1

by 돌이아빠 2008. 12. 24.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최근에 다른 분의 블로그 개설에 관련해서 이런저런 조언을 드리는 과정에서 아 이런점들은 정리를 해 봐야겠다는 항목 위주로 블로그 운영시 확인해보면 좋을 몇가지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어떻게 하면 내 글을 많이 노출할지와 어떻게 하면 더 편하게 방문객들이 내 블로그에서 즐겁게 놀 수 있을 까 하는 것에 대한 내용들입니다.

    경험에서 우러나온 제 개인적인 생각들입니다.

    혹시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1. 화면 출력 설정 확인하기

     

    관리화면에서 스킨 –> 화면출력 설정 화면입니다. 이 메뉴에서 블로그 화면에 노출되는 화면과 사이드 영역의 기본적인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화면 설정

    블로그 접속시 보여지는 기본적인 화면에 대한 설정을 하는 항목들입니다.

    기본화면 한 화면에 노출되는 글 갯수를 의미 하나의 컨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화면에 하나의 글만 노출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유리함
    선택화면 특정 카테고리 항목을 선택했을 때 노출되는 글 목록을 의미 로딩 시간을 고려해야 하므로 목록만 보여지도록 설정하고 노출되는 글목록 개수는 각 카테고리별 글 개수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설정
    댓글펼침 댓글 기본 펼침 여부 설정 댓글을 기본으로 펼치도록 설정함으로써 방문객의 댓글 작성을 유도함과 동시에 글에 연결되어 있는 댓글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기본 펼침으로 설정
    트랙백펼침 트랙백 기본 펼침 여부 설정 트랙백의 기본 펼침 여부는 각자 개성에 맞게 설정하면 되지만, 댓글과 함께 기본으로 펼침으로 설정하는 것이 더 좋아 보임
    본문 가로 크기 사이드바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본문 가로 크기 설정 글쓰기 화면에서의 가로폭을 설정하는 영역으로 이 값을 기준으로 삽입되는 이미지의 최대 폭이 설정됨(기본 가로폭 크기로 설정)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한 화면에 노출되는 글의 개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로딩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글과 글 사이를 구분할 수 있는 댓글이나 트랙백이 많다면(혹은 광고 등) 다음 글로 가기 위해서 그만큼 스크롤을 많이 해야 한다는 부담을 방문객에게 주는 셈입니다. 따라서 한 화면에는 하나(많으면 둘)만 노출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아 보입니다.

    카테고리 선택 시에 글 목록 글 내용을 노출하도록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 로딩 시간을 어찌 감당할쏘냐! 방문객들은 도망갈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목록만 노출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방문객을 위한 작은 배려일 듯 합니다.

    댓글과 트랙백의 경우 저는 기본 펼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화면에 글은 한개이고 거기에 연결되어 있는 댓글과 트랙백을 기본 펼침을 함으로써 많은 분들의 의견 등을 한꺼번에 공유해 볼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댓글 달기도 편하구요! 트랙백 보내기도 편합니다!(방문객 입장에서요)

     

    2) 사이드바 설정
    최근 글 사이드 바에 최근 글 모듈을 설정했을 때 보여질 최근 글 개수 사이드바의 활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본인의 최근 글이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최소 5개 이상으로 설정
    최근 댓글 최근 댓글 모듈을 설정했을 때 보여질 최근 댓글 개수 본인의 기호에 따라 노출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댓글 펼침을 기본으로 설정했다면 5개 정도면 충분함
    최근 트랙백 최근 트랙백 모듈을 설정했을 대 보여질 최근 트랙백 개수 최근 댓글 수와 마찬가지 기준으로 설정
    최근 보관함 최근 보관함 및 검색 모듈을 설정했을 때 보여지는 보관함 개월수 최근 보관함은 이용해도 되고 그렇지 않아도되는 항목으로 보여주는 경우도 각자 취향대로 설정하여 사용
    공지, 링크, 태그 공지사항 모듈, 링크 모듈, 태그목록 모듈을 설정했을 때 보여지는 내용 설정 공지사항의 제목 글자수, 링크 글자 수, 태그 노출 기준과 개수를 설정하며 본인의 취향대로 설정(공지사항은 사용하는 것이 좋음)

    최근 글의 경우 자신이 포스팅한 글을 노출하는 것이므로 사이드바 영역에 무리가 없다면 10개 정도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댓글과 트랙백은 5개 정도? 저는 이렇게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댓글 모듈과 트랙백 모듈을 빼버리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최근 보관함의 사용은 전적으로 각자의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카테고리가 있기 때문이지요. 다만 저의 경우 최근 보관함이 있는 블로그인 경우 최근 보관함을 이용해서 언제부터 포스팅을 해 왔는지를 가끔씩 살피곤 합니다.(그냥 궁금해서요^^)

    마지막으로 공지, 링크, 태그 항목에서 저는 공지와 (변형된) 링크를 사이드바에서 관리중입니다. 공지는 정말 중요한 필수 항목이라 생각됩니다. 블로그에 대한 소개, 운영자에 대한 소개, 블로그 히스토리, 블로그 운영 규칙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공지사항으로 걸어둔다면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방문객 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 사이드바 자체의 설정은 [스킨 –> 사이드바 설정]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Live Writer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