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와 재무설계? 나의 재무등급은?

by 돌이아빠 2012. 1. 11.

Contents

    재테크재무설계? 나의 재무등급은?

    살아가면서 돈은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조금이라도 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조금이라도 더 돈을 잘 모을 수 있는 방법을 궁금해합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과연 내가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등을 궁금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재테크재무설계 등을 준비하여 체계적으로 실천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대박에 대한 환상을 쫓습니다. 그러다 쪽박을 차곤 하죠.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고, 모르면 당하는 그런 세상입니다.

    재테크를 합니다. 남들이 펀드가 좋다더라 하면 펀드에 들었다가 주가가 폭락하여 자신이 가입한 펀드가 주구장창 마이너스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며 울며 겨자먹기로 손실 상태에서 펀드에서 돈을 뺍니다. 그러면서 다짐을 하지요. 절대 펀드는 하지 않겠다고.

    주위에 친구들이 주식에 투자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그러면 또 다시 욕심이 슬금 슬금 일어나고 묻지마 투자를 감행합니다. 결과는? 역시 참패. 쪽박을 차게 되고, 빌려서 투자한 돈도 날리고 빚쟁이가 되어버립니다.


    조금은 극단적인 예를 들었는데요, 이런 상황이 실제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단지 귀가 얇아서일까요? 그렇다면 펀드나 주식 같은 위험도가 있는 투자 상품에는 내 돈을 투자해서는 안되는걸까요?

    재테크 방법과 관련된 내용이 담긴 이전 포스팅[[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방법 당신의 재테크 방법은 무엇인가요?]에서 많은 분들이 투표에 참여한 것은 아니지만 선호하는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설문을 해 봤습니다.

    재테크 방법


    적금, 예금이 1순위고 그 다음이 바로 펀드와 같은 간접 투자 상품이었습니다.

    안정성이나 접근성 등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어느정도는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재의 금리 수준과 물가 상승율을 고려해 보면 적금, 예금은 거의 제로 금리 즉, 이자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입니다. 2011년도 물가 상승률이 4%를 넘겼습니다. 하지만, 은행의 적금, 예금 상품의 금리는 4% 내외 입니다. 여기서 세금을 제외하고 나면 정말 제로 금리 즉, 돈을 불려보려는 재테크 수단으로 적금, 예금을 선택했는데 그냥 모아지거나 현상 유지만 되는 상황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누구나 적금, 예금이 안정적인 수단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보면 좋은 재테크 수단은 아닐 수 있습니다.

    펀드나 주식은 어떨까요? 과연 은행 예금, 적금보다 돈을 더 빨리 더 많이 불릴 수 있을까요? 위험이 높으면 그만큼 수익도 높다고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고수익을 위해서라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즉 손해를 보거나 쪽박을 찰 수도 있다는 뜻이지요.

    재테크에 실패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그리고 대박의 환상만을 쫒는 경우도 많습니다. 거기에 덧붙여 돈 모아야지, 재테크 해야지 늘 마음은 있지만, 실천에 옮기는 경우 또한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아마도 재테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지식을 갖고 있거나, 재테크란 의례 대박을 바라는 마음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재테크는 단지 돈을 모으는데 있어 필요한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그리고 뭔가 대단한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절약하는 생활 습관, 꼭 필요한 소비만 현명하게 하는 습관, 은행 업무를 보는데 있어 발생되는 수수료 처럼 작지만 절대 작게 보지 않는 습관 등이 바로 재테크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 자신을 알라" 라는 유명한 격언이 있습니다.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하여 가장 첫번째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한 냉철한 평가라고 생각됩니다.

    재테크와 관련되어 자신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관심도나 지식에 대하여 나름대로 평가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궁금했던 나의 재무등급은 몇 등급일까?? [테스트하러 가기]

    자신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해 보이지만 종합적으로 개인의 재무등급을 알려주는 곳이 있습니다.

    재무설계 재무등급


    저 또한 이 곳에서 제 자신의 재무 등급을 테스트 해 봤더니 나름대로 괜찮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재무등급 재무설계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있고, 지금 하고 계신 분들 모두 한번 해보시면 괜찮은 참고 사항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서는 기초가 탄탄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 포스팅[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재테크는 돈을 잘 쓰는 기술이다.]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돈을 잘 모으고 불려 나갈 수 있는 기반 설계가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바로 이러한 돈을 모으기 위한 혹은 불리기 위한 기반 설계를 재무설계라고 합니다.

    재무설계라고 하면 돈 많은 사람이나 하는 것 아니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듯 한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같은 서민들이야 말로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재무설계를 해야만 큰 부자는 아니더라도 돈이 필요할 때 계획적으로 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 드린 재무등급 테스트 하는 사이트에서 자신의 재무등급도 확인해 보시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그리고 어떤 플랜을 수립해야 하는지 무료 재무 상담도 받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큰 부자는 아니어도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다양한 목적 자금(자녀 교육비, 대학 등록금, 전세 자금, 결혼 자금, 노후 준비 등등)을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재무설계 무료 재무 상담 사이트 [바로가기]: 나도 재테크에 성공하고 싶다면!  노크해 보세요. 문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