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서울시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전액 무료 (2012년부터)

by 돌이아빠 2011. 12. 29.

Contents

    서울시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전액 무료

    일단 서울시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다른 지자체에서도 꼭 되었으면 좋겠는데, 일단 서울시에서 시작을 했으니 다른 지자체에서도 도입이 되지 않까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제 블로그를 통해 영유아 필수예방접종에 대해서 몇 차레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2011년 초에 포스팅한 글에서는 국회에서 영유아 필수예방접종에 대해서 전액 무료로 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2011년 예산안에서 600억원을 요구했지만, 예산당국(사실 한나라당인거죠 ㅡ.ㅡ)은 보건소 접종이 무료라는 점을 들어 반대 했었습니다.

    저는 여전히 영유아 필수예방접종은 전액 무료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현재 필수예방접종 종류는 10종의 백신과 11종의 감염병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실질적으로 영유아가 받아야 하는 예방 접종 종류는 더 많습니다. 특히나 A형 간염의 경우는 어서 빨리 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종류

    영유아 필수예방접종과 관련된 백신과 감염병 종류


    다시 주제로 돌아와서 서울시는 내년(2012년)부터 필수예방접종 비용 중 본인부담금 5천원을 시비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본인부담금 1만5천원 중에서 1만원을 국가(국비 30%, 시비 35%, 구비 35%)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본인이 부담을 해 왔는데요, 서울시는 저출산 시대에 양육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책으로 전액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했습니다.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래도 다행입니다.

    사이트명: 예방접종 도우미(예방접종 정보 검색 사이트)

    영유아 예방접종 관련하여 국가에서 운영하는 종합 정보 사이트: http://nip.cdc.go.kr/index.do

    위 사이트에 접속해 보시면 영유아 예방 접종과 관련된 많은 정보들을 확인해 보실 수 있고, 지정의료기관 확인,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영유아 예방 접종과 관련된 지원책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등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에 영유아가 있는 분이시라면 북마크는 필수 사이트입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