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by 돌이아빠 2011. 8. 31.

Contents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재테크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금융 상품이 CMA통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CMA통장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측면에서 괜찮은 금융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통장 금리비교를 할 수 있는 곳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CMA통장 CMA가 뭐야?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CMA란 Cash Management Account 의 약자로서 고객의 예탁금을 어음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여 발생된 수익을 고객에게 다시 돌려주는 실적배당형 금융상품입니다. 따라서 CMA통장은 어음관리계좌 또는 종합자산관리계정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음관리계좌보다는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CMA통장? CMA 종류는 어떻게 되고 어떤 특징이 있는거야?


    CMA통장은 종합금융회사(보통 종금사라고 부르죠)와 증권회사에서 개설할 수 있는데요, 개설하는 금융사에 따라 그 성격이 다릅니다.

    종합금융회사(종금사)에서 개설할 수 있는 CMA통장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해당 업체가 부도가 나더라도 최고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일반 증권회사의 CMA통장은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종합금융회사를 인수한 증권회사에서 그 업무를 병행하여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는 CMA 상품을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MA통장의 왜 좋다는거지?


    CMA통장은 단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줍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단기목적으로 쓰일 돈을 잠시 맡겨둘 장소로 혹은 월급통장으로 많이 개설했습니다. 아무리 작은 돈이어도 소량이라도 하루치 이자와 이율을 준다는 사실은 재테크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아주 매력적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CMA통장은 유가증권에 투자한 뒤 남는 자금을 자동적으로 단기 고수익 상품에 운용하며, 은행의 보통예금처럼 수시입출금은 물론 자동납부, 급여이체 등의 서비스 기능이 제공되고 있고, 주식청약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CMA통장은 단기간을 예치해도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율을 적용 받기 때문에 단기적인 여유자금을 운영하는데 적합한 통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CMA통장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재테크이야기] -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시작 글을 읽어보시면 CMA통장 활용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CMA통장을 비상금 통장으로!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CMA통장을 비상금 통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비상금이라고하면 남편이 아내 몰래 숨겨 놓는 돈이라고 생각들을 하실 수 있는데요, 그런 비상금이 아니라 가정에 급한 일이 생겼을 경우등을 대비해서 월급의 3~5개월 정도의 돈을 예비 자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이 계좌를 바로 CMA통장으로 개설해 두면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므로 급하게 써야할때 바로 찾아 쓸 수 있고, 매일 이자도 지급되므로 이자수익도 얻고 1석 2조가 될 수 있습니다.

    CMA통장을 재테크를 위한 적립식펀드 연계계좌로!


    저는 주식을 하지 않습니다. 위험이 너무 높고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립식 펀드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 처음에는 아무 생각 없이 주거래 은행에서 개설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것보다는 증권사에 직접 방문해서 증권사에서 가입하는 것이 더 좋더군요.
    증권사에 CMA통장을 개설합니다. 펀드를 선택해서 신규 매수를 합니다. 그리고 나서는? 적립식으로 매달 혹은 매주 등 일정한 주기로 자동 매수되도록 자동이체를 걸어 놓습니다.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자투리 돈이나 투자해야 할 돈을 CMA통장으로 미리 옮겨 놓습니다. 그러면? 실제 적립식 펀드 매입 날짜가 될 때까지 조금이나마 매일 매일 이자가 붙습니다. 그리고 펀드를 환매하면? 사용처가 있다면 바로 찾아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고 다른 펀드 매수를 위해 혹은 다른 투자처를 찾기 위해 잠시 맡겨둬야 한다면? 은행 예금을 이용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이자도 거의 없는 은행권 수시입출금 통장에 넣어두는건 바보같은 행동이겠죠. 요때 바로 CMA통장에 잠시 남겨 둡니다. 그럼 다른 투자처에 돈을 사용할 때까지는 이자가 붙겠죠? 티끌 모아 태산입니다.!

    CMA통장에 체크카드를 연결해서 생활비 통장으로!


    CMA통장에 체크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일종의 생활비 통장을 CMA통장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되겠지요. 체크카드의 장점은 많이들 알고 계실것입니다. 그래도 다시 한번 체크카드의 장점을 언급해 보면 소비 억제, 소득공제 효과, 지출내역 통제 등이 있겠습니다.

    특히 소액에도 매일 매일 이자를 주는 CMA통장의 특징에 소득공제 효과까지 뛰어난 체크카드 연결을 통해 꿩먹고 알먹고의 생활비 통장으로 CMA통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CMA금리비교? 어디서 할 수 있는거야?


    CMA통장금리는 은행권이 아닌 종금사나 증권사에서 판매를 하므로 종합적으로 한꺼번에 알아보는 방법이 별로 없습니다.
    그나마 재테크 포털 사이트인 모네타 사이트에 CMA금리비교를 위한 정보가 비교적 상세히 제공되고 있습니다.

    모네타(http://www.moneta.co.kr)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상단 펀드 메뉴를 보면 서브 메뉴 영역 우측에 CMA 메뉴가 있습니다.

    CMA통장금리 비교를 위해 CAM 메뉴를 클릭합니다.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왼쪽 메뉴 영역에서 최고수익율 CMA 메뉴를 클릭합니다.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그림에서 보는것처럼 종금사와 증권사의 CMA통장금리 정보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두번째 탭인 기간별 금리비교를 선택하면 CMA통장금리 비교를 기간별로 보실 수 있습니다.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마지막으로 특정 CMA통장금리 정보와 CMA통장 상품의 상세 정보를 원하시면 보고싶은 CMA통장 상품 이름을 클릭합니다.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예금자보호 대상인지의 여부, 기간별 수익율, CMA통장 상품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CMA의 의미 CMA통장의 특징과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만, CMA통장 자체를 가지고 재테크를 한다는건 크게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또한 CMA통장이 무조건 만능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서든지 열심히 버는 돈을 가지고 투자활동을 하고,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투자 상품의 연계 계좌로서 활용할 수 있는 수단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어떻게 활용할지는 어차피 각자의 몫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덧붙이자면 적금, 예금, 펀드, 보험, 신탁, CMA통장 등 어떤 금융상품을 가입하기 전에 확실하고 구체적인 재무계획을 우선 수립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기간별로 결혼자금, 출산육아 관련 자금, 노후자금, 교육자금, 비상금, 보장자산 등등 준비해야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즉, 어떤 금융 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용도로(재무적 목표) 언제(재무적 투자 기간) 얼마나(목적 자금 규모) 필요한가? 그리고 지금 내 자신의 재정 상황(투자 여력, 위험 대비 여부 등)이 어떠한가에 따라 투자해야 할 금융 상품도 달라지고 목표 수익율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보통 재무설계라고 이야기 합니다. 재무설계 직접 하기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전문가에게 상담해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마침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에서 재무상담을 무료로 진행 [바로가기]해 주고 있으니 자신의 목적에 맞게(연령대별 재무설계, 목적자금 만들기, 노후대비, 자녀교육비, 종자돈 마련, 1억만들기, 펀드 리밸런싱, 보험 리모델링 등) 이용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추천 재무컨설팅 센터 리더스리치[바로가기]: 종자돈 마련부터 노후대비까지 종합자산관리를 위한 무료 재무설계 제공

    전체적인 재무적인 부분에서의 인생 설계를 통한 각 목표를 위한 목돈주머니를 차곡 차곡 쌓아간다면 당신은 이미 부자나 다름 없습니다.!

    [관련 글타래]

    [재테크이야기] - [목돈굴리기] 1억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
    [재테크이야기] - [돈모으는방법] 1억 목돈만들기 돈모으는 재테크 방법
    [재테크이야기] - [부자되는법] 재테크로 부자되는법? 당신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5가지 이유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의 시작 종자돈 만들기, 목돈마련 전략은?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재테크이야기] - 자녀교육비 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한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노후준비 젊어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노후설계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개인재무설계 필요성과 자산관리를 위한 재무상담의 중요성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목돈 마련 재테크 투자 목적 자금 마련 상품 선택 시 고려 사항들
    [재테크이야기]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재테크 멘토를 만들어라
    [재테크이야기] - [20대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는 자신과의 싸움
    [재테크이야기] -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직장인 1억만들기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재테크이야기] - [목돈굴리기] 1억 목돈굴리기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과 재무설계 필요성
    [재테크이야기] - 1억만들기 종자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의 밑거름 통장나누기, 통장쪼개기를 위한 통장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재테크이야기] - 20대 재테크 월급으로 시작하는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재테크이야기] - [적립식펀드] 목돈만들기 적립식펀드 추천하는 5가지 이유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