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 방법] 연령대별 재테크 방법 및 재테크 전략

by 돌이아빠 2011. 5. 13.

Contents

    [재테크 방법] 연령대별 재테크 방법 및 재테크 전략

    재테크 방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주식 투자를 잘 하는 것? 무조건 적금과 예금을 하는 것? 그것도 아니라면 부동산 투자를 잘 하는 것?
    그렇지 않다. 실제로 재테크 방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재테크 전략은 이런 투자 기법이나 투자 대상이 아닌 재테크를 실행하는 투자자의 연령과 생애주기를 감안한 효율적인 자산배분이다.

    재테크 방법

    무조건 주식 투자에 올인하거나 무조건 적립식 펀드에 올인하거나 예금과 적금에 올인한다거나 하는건 모두 좋은 재테크 방법은 아니다.

    실제로 연령대별로 필요한 목적 자금이 다를 수 밖에 없고, 이 연령대 뿐 아니라 생애주기나 재무적 상황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는데 남들이 다 하니 나도 한다는 식의 재테크 방법은 절대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없다.

    적절한 자산배분이 성공적인 은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감안할 때, 사회생활을 시작한 30대부터 은퇴를 앞두고 있는 50대까지 연령별 재테크 전략을 알아보자.

    30대 재테크 전략과 재테크 방법


    우선 30대는 구체적인 목표를 하나씩 실행해 나가는 도전의 시기다.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결혼을 통해 부양가족이 생겨나기 시작했다면 가장 먼저 내 집 마련의 꿈이 가장 큰 목표일 것이다. 당장 집을 구입할 자금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차근차근 청약관련 제도를 파악하고, 자금마련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아직 늦지 않은 시기다.

    30대 재테크

    30대는 결혼을 앞두거나 막 신혼살림을 시작한 경우가 많다. 이 시기에는 돈을 모으는 동시에 목돈을 키우기 위한 신중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다양한 금융상품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하고 지속적인 저축을 병행해야 한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경우 두 사람의 수입과 지출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중요 과제인 주택마련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주택관련, 소득공제관련, 금융상품의 전문가가 돼야 한다. 20대에 마련된 종자돈을 보장성 보험, 투자상품(주식 및 채권), 안전자산(정기예금, 적금) 등을 통한 구체적이고 정교한 상품들로 분산하는 투자전략도 필요하다.

    40대 재테크 전략과 재테크 방법


    40대는 성장과 안전을 고려한 투자시기로서 생각을 보다 구체화하는 단계다. 주택의 평수 늘리기나 본격적인 자녀 교육비 또는 유학자금에 대한 자금관리도 준비해야 하고, 어느 정도 목돈이 마련된 상황이라면 투자를 실행할 용기가 필요한 시기다.

    40대 재테크

    어느 정도 금융자산이 마련됐다면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대비한 절세전략을 고려해야 한다. 은퇴 후 노후생활과 자녀 교육비, 부부의 건강을 위한 노후자금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 은퇴 후에는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매달 지급받았던 월급의 100%를 초과해 지출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여유로운 노후를 위해서 개인연금 및 종신보험과 같은 위험관리와 함께 거주할 주택,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위해 여러 가지를 준비해야 한다.

    50대 재테크 전략과 재테크 방법


    50대는 은퇴를 위한 준비의 시간이자 인생 2막을 새롭게 시작하는 시기다. 40대에서 50대까지는 활발한 경제활동으로 인해 수입이 늘어나고 금융자산이 최고점에 이르는 시기이므로 자금운용에 대한 계획과 실행이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

    50대 재테크

    투자자산 운용에 있어서는 직접투자보다 간접투자를 통해 위험을 분산하고, 투자자산의 비중은 투자자의 본인의 나이와 여유자금 상황을 감안하여 운용하되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상품선택에 있어서는 공격적인 상품보다 원금보존형 펀드나, ELS(주가연계증권), ELD 등과 같이 투자위험이 적은 상품 활용하고, 만기가 긴 장기상품 보다는 자금흐름과 향후 지출계획 등을 감안한 적절한 기간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 은퇴 이후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이나 리츠상품을 활용하고 금융자산에 대한 관리로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대한 철저한 대응과 절세형 금융상품 및 분리과세상품 선택하는 세테크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렇듯 생애주기와 연령대별로도 다양한 재테크 방법과 재테크 전략이 존재하게 된다. 여기에 각 개인의 투자 성향이나 현재의 재무 상황에 따라서도 재테크 방법이나 재테크 전략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생애주기 재테크 전략

    가장 좋은 재테크 방법 즉 재네크 전략은 자신의 투자 성향, 현재 그리고 미래의 재무 상황을 기반으로 생애주기를 고민하여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실행하고,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자산을 재분배 해 나가는 것이다.

    이런 재테크 전략 수립을 개인이 혼자서 하기 어렵다면 전문가로부터 재무 컨설팅을 받아 보는 것도 현명한 생각이다.
    아래 추천할만한 재무컨설팅 사이트 링크를 연결하니 이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추천 무료 재무컨설팅 사이트[링크]: 개인에 최적화된 자산배분 전략 수립. 연령대별 재테크 전략 및 재테크 포트폴리오 제공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