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1억만들기] 목표기간별 1억만들기/종자돈만들기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의 필요성

by 돌이아빠 2011. 4. 8.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1억만들기
    [1억만들기] 목표기간별 1억만들기/종자돈만들기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의 필요성

    1억만들기 혹은 종자돈 만들기의 의미는 뭘까?

    1억만들기는 재테크에 있어 상징적인 의미이면서 의미 있는 종자돈 만들기의 주요 목표가 되곤 합니다.
    사실 1억원 정도의 여유 자금은 있어야 다양한 분산 투자 등을 통해 자산을 불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에 종자돈 만들기의 상징적인 목표로 1억만들기를 설정하곤 합니다.


    막연한 1억만들기 혹으 종자돈만들기 목표는 왜 실패하는 것일까?


    하지만, 1억만들기나, 종자돈만들기나 모두 단순히 1억만들기 혹은 종자돈만들기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아주 다양한 인생에 있어서의 재무적 이벤트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즉, 재테크적인 측면에서만 1억만들기 혹은 종자돈 만들기를 위한 저축, 투자 활동을 해서는 그 목표를 수립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유는 1억을 목표로 목돈을 만들어 나가다가 결혼을 해야 한다거나, 자동차를 구입해야 한다거나, 자녀 교육비가 필요하다거나 이사를 가야 한다거나, 덜컥 아프기라도 해서 수술 등을 위해 목돈이 필요해 진다면? 우리는 지금까지 모아뒀던(뚜렷한 재무적 목표가 없이 단지 1억만들기 혹은 종자돈 만들기 재테크방법으로서만 모아왔던) 목돈을 깨서(적금이던, 펀드던, 보험이던) 돈을 써야 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 그동안 모아뒀던 공든 탑은 미리 대비를 해 놓지 않았다면 와르르 무너질수 밖에 없습니다.

    1억만들기나 종자돈만들기 목표를 완수하는 데 필요한 것은?


    1억만들기, 종자돈만들기 재테크 전략이나 투자 활동 물론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하 재무적 이벤트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보고 나름대로 대비책을 만들어 가면서 1억만들기 혹은 종자돈 만들기를 병행해야만 성공 확률 즉, 목표에 도달할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생애주기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 이벤트와 병이나 사고 등에 대한 위험에 대비하여 자신의 재무적 환경과 재무 목표 등을 점검한 후 종합적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재무설계라고 합니다.

    즉, 1억만들기, 종자돈만들기와 같은 재테크적 목표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종합적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여 그의 일부로서 1억만들기나 종자돈만들기를 위한 재테크 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혹은 1억만들기나 종자돈만들기가 중요한 재무적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름이야 결혼자금 마련이 될 수 있겠고, 자동차 구입 자금이 될수도 있겠고, 자녀 교육비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1억을 왜 모으려고 하는지 종자돈을 왜 모으려고 하는지를 생각한다면 그에 맞는 구체적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간에 따른 목돈 마련 어떤 재테크 전략을 수립해야 하지?


    일반적으로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기간에 따라 취할 수 있는 재테크 투자 전략이 달라질 것입니다.
    만약 1, 2년 내에 사용할 목적으로 목돈마련을 해야 한다면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므로 조금더 보수적이며 안정적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3년 ~ 7년 정도의 기간 동안 종자돈을 마련해야 한다면 조금은 공격적인 재테크 투자 상품에도 눈을 돌려봐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의 투자성향, 그리고 재테크 지식 등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너무 안정적인 방법만 이용한다면 목표한 수익율을 내기 어렵거나, 조금 더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놓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금은 공격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7년 이상의 장기적인 재무 목표를 위한 종자돈 만들기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면 그 장기적인 재무 목표가 특정한 목적을 위한 목적 자금(내집마련, 자녀 학자금 마련 등)을 마련하는 것이라면 조금 더 공격적이면서 물가상승률을 극복할 수 있는 재테크 투자 상품을 이용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적인 재무 목표가 노후를 위한 연금 재원을 확보하는 것이라면 이때는 연금 재원 마련에 적합한(즉, 은퇴후 매달 정기적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재테크 투자 상품을 이용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렇듯 1억만들기 혹은 종자돈 만들기는 어떤 재무적 목표이냐, 그리고 그 재무적 목표가 어느 정도의 기간이냐에 따라 다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간별 목돈 마련 방법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일반적으로 단기라면 안정적인 적금, 예금과 같은 상품(조금 더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ELD나 ELS 등이 있음)을 이용하고, 중기라면 조금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적립식 펀드에 관심을 가져볼만하고, 장기 목적 자금(창업 자금, 자녀 교육비, 내집마련 등)이라면 변액유니버셜이나 적립식 펀드 중에서도 수수료가 낮은 인덱스 펀드 혹은 ETF 등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노후를 위한 연금 재원 확보가 목적이라면 연금 저축보험, 연금펀드, 변액연금보험 상품에 관심을 가져볼만 합니다.


    이처럼 기간별 목돈만들기(혹은 1억만들기나 종자돈 만들기)는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개인에 따라 다양한 재테크 방법이 존재할 것입니다.

    재무설계

    이런 과정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행동을 재테크 관련된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혼자서 해내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면 많은 부분에도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재무컨설팅이나 재무 상담을 진행해 주는 곳이 있으므로 이런 곳을 통해서 전문가와 머리를 맞대고 자신에게 맞는 최적화된 재테크 전략을 수립해 보시시길 바랍니다.

    추천 무료 재무컨설팅 사이트: 리더스리치 [링크]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