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20대 재테크] 직장인 20대 재테크 시작은?

by 돌이아빠 2011. 3. 8.

Contents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직장인 20대 재테크 시작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후부터 20대 재테크 즉, 사회초년생 직장인이 재테크에 관심을 갖는다면 일단 20대 제테크에 있어 50점은 먹고 들어가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20대 사회초년생 직장인의 경우 어려운 취업에 성공하면 모든 것이 다 내것인 것 같고 그동안 하지 못했던 것들 다 하고 싶은 그런 욕구가 생기는 것이 인지상정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인지상정을 깨고 즉,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같은 욕구를 어느 정도 억누르고 사회초년생 직장인 이지만 20대 재테크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앞으로 부자가 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대 재테크

    그만큼 20대 재테크 즉,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고, 관심을 가질 수록 "아! 한살이라도 더 젊었을 때 시작했더라면!!!" 이라는 후회를 하며 20대 재테크에 무관심했던 자신의 사회초년생 시기를 한탄합니다.

    20대 재테크를 위해 사회초년생 직장인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재테크 투자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를 위한 20대 재테크 투자 상품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 시작에 앞서 준비해야 할 것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저축하는 습관, 가계부, 그리고 통장 쪼개기 입니다.

    저축하는 습관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20대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 시에는 무조건 50% 이상은 저축할 각오를 해야 한다고들 합니다. 맞는 이야기 입니다. 20대에는 솔직히 돈 쓸 일이 별로 없습니다. 만약 부모님과 함께 산다면 저축율은 더 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사회초년생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이시기이기 때문입니다.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두번째는 가계부 입니다. 물론 가계부 쓰기 귀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계부를 쓰는 습관을 들여 놓으면 매달 내 자신의 수입/지출 현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컨트롤이 가능해지고, 새나가는 자투리 돈을 더 모을 수 있게 되며,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가계부 쓰는 것이 너무나 귀찮다면 체크카드를 사용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가계부


    롯데체크카드 이벤트[바로가기]: 포인트 2배로 적립받고 현금처럼 사용하자

    체크카드는 통장에 돈이 있는 만큼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요즘은 혜택이 많아졌지요. 즉,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은행 거래 내역이 바로 자신의 가계부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더더군나다 체크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소비 통제도 되고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에도 신용카드에 비해 더 많이 공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에 있어 가장 큰 적인 무계획적인 소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체크카드는 20대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에 있어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 시작을 위해 준비 해야 하는 세번째는 바로 통장쪼개기 입니다.
    통장쪼개기(통장 나누기)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글로 그 내용을 대신 합니다.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를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금융 상품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으로서 재테크를 진행함에 있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금융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0대 사회초년생의 경우는 1차적인 목표가 내집 혹은 전세자금 마련, 결혼자금 마련, 노후 준비 등과 같은 목돈 혹은 종자돈 마련일 것입니다. 이러한 목돈 마련 즉, 종자돈 마련을 위해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금융 상품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은행권 적금과 예금

    적금과 예금은 모든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대 제테크 즉,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에 있어서도 기본이 되어야 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다만, 적금과 예금 상품을 어디에 가입을 할 것이냐에 대해서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향후 주택 구입이나 전세 등을 위해 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제 1 금융권에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야 하므로 금리는 조금 낮더라도 제 1 금융권 중에서 급여 통장이 개설된 은행권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때 체크카드도 함께 개설한다면 향후 대출시에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대출 계획이 없거나, 조금이라도 더 높은 금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면 제 2 금융권을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물론 저축은행 영업정지 등으로 위험도는 다소 높아지겠지만, 기본적으로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보호가 적용되므로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 시에는 공격적으로 제 2 금융권의 적금과 예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적립식 펀드

    적립식 펀드 두말하면 잔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물가는 연일 올라가고 그 이상으로 내 월급이 올라가거나 은행 금리가 물가 상승률보다 높다면 위험한 적립식 펀드를 권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20대 재테크

    하지만, 올라가는 물가 등을 고려해 보면 실질적으로 마이너스 금리인 것이 요즘의 은행권 적금/예금 금리입니다.
    따라서 물가 상승률을 이길 수 있는 적립식 펀드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적립식 펀드를 하기 전 물론 공부도 해야 하고 알아야 할 것들도 있지만, 기본적인 정보를 획득했다면 인덱스 펀드 위주로 실전을 치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적립식 펀드의 경우는 3년 ~ 5년 정도를 목표로 해서 연수익율 10% 정도를 목표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3.주택청약통장

    내집 마련을 위한 기본 중에 기본이 바로 주택청약 통장입니다. 요즘은 주택청약종합 통장이 있어서 이것 하나면 되는데요, 만약 짧은 기간 내에 내집 마련을 해야 한다면 월 불입액을 높이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다면 일단 5만원 정도로 시작해서 납입횟수를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4. CMA/MMF

    CMA나 MMF 등은 비상금 혹은 잉여자금을 관리하기 위한 금융상품입니다. 통종쪼개기 관련 글을 읽어보셨다면 비상금 통장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것이고 이때 조금이라도 더 금리가 높은 상품으로 CMA나 MMF를 추천해 볼 수 있습니다. 20대 사회초년생들도 급하게 목돈을 써야 할 상황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월급 3개월분 정도는 비상금 혹은 예비자금으로 확보해 두는 것이 20대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에도 필요합니다.

    CMA

    또한, CMA의 경우는 적립식 펀드에 가입한다면 아마 필수적으로 가입하는 금융 상품이 될 것입니다.
    즉, CMA 통장을 투자용 통장으로서도 함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립식 펀드 계좌와 연계하여 사용하면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어느 한가지라도 빠졌다구요? 그렇다면 20대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 시작을 위한 준비가 조금은 미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황소처럼 적금/예금 상품만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누가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대로 요즘과 같은 고물가 저금리 시대에는 제로 금리 아니 더 나아가 마이너스 금리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 상품에도 눈을 돌려 보세요. 혹자는 "100-자기나이" 라는 공식을 이야기 합니다. 이 공식은 공격적인 즉, 재테크 투자 상품 중에서 위험자산에 투자해야 하는 비율 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20대라면? 약 70 ~ 80% 정도는 조금 더 공격적인 투자가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의 투자 성향이 기본이므로 너무 이것에 얽매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 성공의 핵심은 재무설계!


    20대 재테크 즉,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 성공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 가계부, 절약하는 습관, 체크카드, 통장쪼개기 등 - 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20대 재테크를 위해 사회초년생으로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금융 상품에 대해서 정리를 해 봤습니다.

    그런데, 혹시 잊어버린건 없으신가요? 재테크는 왜 하려고 하는지 왜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입니다. 왜 20대 재테크니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니 하는 말들이 나온 것일까요? 그건 바로 그만큼 살아가는 데 있어 돈이 필요한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무설계

    즉, 20대 재테크를 시작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발생하는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를 미리 준비해서 실패를 줄이기 위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좀 더 잘 살고, 경제적으로 여유를 갖기 위함도 목적이 되겠지만요.

    하지만, 20대 사회초년생이 인생에 있어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를 예상하고, 구체적인 재테크 계획을 세우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상담해 볼 수 있는 전문가가 옆에 있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20대 재테크 즉 사회초년생 직장인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무설계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리나라도 재무설계가 거의 필수가 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인터넷 등을 통해서도 무료 재무설계를 해주는 곳들이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재무설계란 개인의 재무 상황과 개략적인 인생 계획 등을 기준으로 각자에게 맞는 구체적인 재무 계획과 그에 필요한 목적 자금의 규모, 그리고 그에 맞는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재무설계

    적금만 열심히 해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겠지만 누구나 1억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기가 중요합니다. 내가 필요로 할 때 충분한(물론 때로는 충분할 정도는 아니겠지만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목돈을 마련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포트폴리오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천 무료 재무설계[바로가기]: 성공적인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제테크를 위한 맞춤형 재무설계 서비스 받아보기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