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변액보험]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등 변액보험의 비과세 혜택이란?

by 돌이아빠 2011. 2. 22.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변액보험] 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등 변액보험의 비과세 혜택이란?

    변액보험에는 크게 변액연금보험과 변액유니버셜보험 그리고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액보험 중에서 변액연금보험은 주로 노후 준비를 위한 연금 상품으로, 변액유니버셜보험은 특정 목적자금(자녀 학자금, 내집마련, 사업자금 등)을 위한 목돈 만들기 상품으로,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은 말 그대로 종신보험의 용도로 운영이 됩니다.

    여기서 비과세혜택과 관련된 변액보험은 목돈을 적립해 나가는 변액연금보험과 변액유니버셜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10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 혜택이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즉, 채권, 주식, 펀드 등에 적립금을 투자하여 초과 수익을 내는 투자 상품입니다.

    여기까지가 아마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의 비과세 혜택이란 것이 어떤 장점이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비과세 즉, 세금을 한푼도 내지 않게 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펀드나 주식과 같은 투자 상품처럼 펀드, 채권, 주식 등에 직/간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므로 펀드와 주식직접거래 방식과의 비교를 통한 비과세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변액보험의 사업비 항목은 일단 논외로 합니다.)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과 관련된 수익 항목


    1. 주식시세차익 : 주식을 매입한 가격보다 높게 팔아서 이득을 보는 것
    2. 주식배당소득 : 보유주식의 회사에서 이득이 발생하여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데 따른 이익금
    3. 채권매매차익 : 채권을 매입한 가격보다 높게 팔아서 이득을 보는 것
    4. 채권이자소득 : 채권을 보유하게 되면 채권발행자가 이자를 지급하는데 이때의 이익금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과 관련된 수수료 항목


    5. 증권거래세 : 주식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세금(주식양도세와는 다르며 변액보험에서는 양도세가 없음)
    6. 증권거래 수수료 : 주식을 사고팔때 매매를 대행해주는 증권회사에게 지급하는 수수료

    이 6가지가 바로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펀드, 주식직접거래 시에 동일하게 발생되는 세금 혹은 수수료입니다.


    이 중에서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의 경우는 6번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항목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나 주식직접거래의 경우 1번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vs. 펀드 vs. 주식거래 과세 비교


     

    국내펀드

    해외펀드

    주식직접거래

    변액보험

    주식매매차익

    비과세

    과세

    비과세

    비과세

    주식배당소득

    과세

    과세

    과세

    비과세

    채권매매차익

    과세

    과세

    과세

    비과세

    채권이자소득

    과세

    과세

    과세

    비과세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의 또다른 비과세 혜택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의 또다른 비과세 혜택은 바로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입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란?

    개인별 연간 금융소득(이자 소득 및 배당 소득)을 합산해서 4,000만원(세전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되는 금액과 다른 종합소득금액(부동산 임대, 사업소득, 근로소득)을 합산,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해 종합과세하는 제도이다. 이 경우 금융소득 중 4,000만원까지는 종합과세하지 않고 14%의 세율로 분리과세한다.

    이렇듯 금융소득에 대한 종합과세를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는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을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즉,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장기 저축성보험에 해당되어 10년 이상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종합과세에서도 제외됩니다.

    이와같이 변액보험(변액연금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비과세 혜택으로 장기 투자시에 큰 메리트를 보여주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 목적 자금 마련을 위해서는 훌륭한 투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변액보험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가입해야.


    변액보험은 일반 보장성 보험이 아닐뿐 아니라 장기 목적 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 상품이므로 되도록이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가입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변액보험의 경우는 변액보험판매관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판매가 가능한 상품이므로 일반 보험비교사이트나 보험회사가 아닌 변액보험이나 연금보험 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이나 종합 재무 컨설팅 전문 회사의 전문가를 이용하는 것이 전문적이고 확실한 변액보험 설계 방법입니다.

    즉 변액보험이나 연금보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회사에서는 전문적이면서도 알기 쉬운 상담은 물론이고 전문 변액보험관리사 들이 직접 상담 및 설계를 해주므로 좀 더 확실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거기다 이러한 상담과 설계 과정은 모두 무료로 이루어지므로 꼭 변액보험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부담 없이 상담 및 설계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천 변액보험 상담 및 설계  [바로가기]: 변액보험, 연금보험등 연금관련 전문 보험 무료 상담 및 최적 설계 무료 서비스
    추천 변액보험 상담 및 설계  [바로가기]: 변액보험 뿐 아니라 무료로 종합적인 개인 재무컨설팅 및 재무설계 서비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