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와 새마을금고 안정성

by 돌이아빠 2011. 6. 9.

Contents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와 새마을금고 안정성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새마을금고 금리를 손쉽게 비교해 볼 수 있으며,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에서는 전국 새마을금고의 예금, 적금, 그리고 새마을금고 대출 상품에 대한 금리까지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를 통해 해당 지역 새마을금고의 금고 위치 및 연락처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새마을금고는 제 2 금융권 중 하나로서 새마을금고연합회에 소속되어 있는 서민 금융 기관입니다.
    새마을금고 금리는 여타 금융기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지만 3천만원까지 저율과세(1.4% 농특세만 내면됨) 적용 대상 금융기관으로서 재테크에 있어 목돈을 마련하거나 목돈을 굴리는데 있어 새마을금고는 추천할만한 금융기관입니다.

    즉, 새마을금고 금리 자체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지만 - 일반적으로 상호저축은행보다는 낮고 은행보다는 조금 높은 정도를 유지 합니다. - 적금, 예금 상품의 금리 비교시 저율 과세 대상 상품이므로 3천만원 한도라면 가장 우선해서 추천할만한 재테크(세테크)를 위한 투자 상품을 운용할 수 있는 금융기관입니다.

    혹시 목돈 만들기나 1억만들기와 같은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다음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와 같은 저율 과세로 예금, 적금 상품을 가입하여 안정적으로 목돈 만들기 및 목돈 굴리기가 가능한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에 대한 정보와 함께 새마을금고 안정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 이용하기


    새마을금고 금리 예금, 적금, 대출에 대한 금리 즉 이자(이율)을 각 지역 새마을금고 별로 각 새마을금고의 위치, 전화번호 등과 함께 금리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새마을금고의 안정성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면 전국 새마을금고의 경우 새마을금고 공제 조합에서 기금을 조성해 뒀으니 무엇보다 안심입니다. 그리고 지점은 많지 않지만 최고 3천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정확히는 저율 과세로 1.4% 농특세만 부담하면 됩니다.)을 받을 수 있으니 1석 2조가 아니겠습니까!

    그래도 새마을금고 금리는 지점마다 다를수가 있는데요, 전국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정보를 인터넷으로 일단 확인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마을금고 연합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인 새마을금고 연합회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좌측에 있는 "전국새마을금고 위치검색" 메뉴를 선택합니다.

    전국 새마을금고 위치 및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가 가능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를 하기 위해서 먼저 지도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기 위해 서울의 서초구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


    서초구에는 등록된 새마을금고가 6개가 있습니다. 즉, 서초구에서는 6개의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새마을금고는 지역 새마을금고와 직장 새마을금고 두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인의 경우 직장 새마을금고는 이용이 불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초제일 금고를 선택해 봤습니다. 크게 요구불예탁금(수시입출금), 거치식예탁금(예금), 적립식예탁금(적금), 대출 상품들에 대한 금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


    서초제일 새마을금고의 거치식예탁금(예금) 상품의 금리입니다. 1년짜리 일반정기예금 상품의 그밀가 4.4%로 꽤 높은 수준입니다. 예를 들어 1천만원을 예금했다면 세전 이자는 4.4%이므로 440,000원이 됩니다. 그런데 세금을 내야겠죠? 새마을금고의 경우 3천만원까지 저율 금리가 가능하므로 440,000원에서 1.4% 농특세를 제한 433,840원이 실 수령 이자가 됩니다.

    만약 4.4% 예금 상품을 세금우대(9.5% 이자소득세)로 가입했다면? 세후 실 수령 이자는 398,200원이고, 15.4% 일반과세로 했다면 372,240원이 실 수령 이자입니다. 역시 꽤 많은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3천만원까지는 새마을금고를 이용해서 목돈을 굴리는 것이 세금을 훨씬 적게 내므로 동일 금리라고 하더라도 실제 금리를 비교해 보면 더 차이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서초제일 새마을금고의 적금 금리를 보겠습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

    [ 내집마련 저축노하우 / 맞벌이부부 재테크 전략]

    서초제일 새마을금고의 적금 금리는 1년 4%, 2년 4.1%, 3년 4.3%입니다.

    이처럼 새마을금고 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정보를 토대로 상대적으로 높은 예금, 적금 금리를 제공하는 새마을금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0.1% 차이 뭐 그까짓것! 이라고 하실수도 있지만, 부자일수록 이런 0.1% 금리 차이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그렇기 때문에 부자가 된 것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까지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와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 이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저율 과세 상품 가입이 가능한 새마을금고의 안정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와 새마을금고 안정성




      예금자보호제도란?

    금융기관의 예금의 지급정지, 영업 인.허가의 취소, 해산 또는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해당 예금자는 물론 전체의 금융제도의 안정성에도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금융기관 예금 등을 정부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보장해 주는 것이 예금보호제도입니다.



      예금자보호제도 보호한도는?


    예금자보호법


    원래의 예금자보호제도는 다수의 소액 예금자를 우선 보호하고 부실 금융기관을 선택한 예금자도 일정 부분 책임을 분담한다는 차원에서 예금의 전액을 보호하지 않고 일정액만을 보호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리하여 금융기관이 파산하는 등 예금보험 지급사유가 발생할 경우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포함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예금을 보장받게 됩니다. 소정의 이자라 함은 약정이자와 예금보험공사 결정이자(예금보험공사가 시중은행 1년 만기 정기예금의 평균금리를 감안하여 정한 이자) 중 적은 금액을 적용하며, 세금부과 이전 기준이므로 원금에 이미 가산되었거나 지급된 이자는 원금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준비금 제도는 안전한가?

    새마을금고의 경우에도 '새마을금고법 제71조'에 의거 1983년 7월부터 전 금융기관 최초로 새마을금고연합회에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설치 및 운용하고 있습니다. 1996년 예금보험공사 설립 당시 새마을금고도 예금보험공사의 가입을 요청받았으나 이미 시행하고 있었기에 현재까지 새마을금고연합회에서 독자적으로 예금자보호제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는 예금자보호준비금과 상환준비금(지불준비금)을 적립하여 개별 새마을금고가 해산 등으로 인하여 회원의 예금, 적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에 대비하고 있으며, 그 한도는 '예금자보호법' 적용대상 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원리금을 합하여 최고 5,000만원까지입니다.



      여러 곳의 새마을금고를 이용시 예금자보호 여부는?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준비금의 조성 재원이 되는 출연금을 개별 새마을금고로부터 수납받고 있으며 또한 새마을금고는 독립법인체이므로 각각의 새마을금고 예금자에 대해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금주가 동일 명의로 "갑"새마을금고와 "을"새마을금고에 각각 4천만원과 3천만원 예금 거래시 두 곳 새마을금고가 지급불능 상태로 해산 되는 경우 예금주는 "갑"새마을금고에서 4천만원과 "을"새마을금고에서 3천만원 등 예금 전액인 7천만원에 대해 예금자 보호를 받게 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시 예금 지급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새마을금고가 경영부실로 영업정지를 하고 자산과 부채를 실사하여 부채가 자산을 초과할 경우 총회에서 해산을 의결하고 민법의 규정에 따라 2개월 이상 채권 신고 및 접수를 받은 다음 새마을금고연합회에서 채권?채무를 확정하여 예금자보호준비금관리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예금을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업무정지일로부터 예금 지급시까지 일정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새마을금고 거래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인당 5백만원까지 긴급생활자금을 신속하게 선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새마을금고는 저율 과세가 가능하다는 장점과 함께 5천만원까지 새마을금고법을 통해 보호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새마을금고 별로 독립 법인체 이므로 각각 5천만원까지 보호가 되므로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각 지역 새마을금고 예금, 적금 금리 정보는 수시로 바뀔 수 있으며 100% 정확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몇 곳을 후보로 선정해서 전화나 직접 방문 등을 통해 금리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 2 금융권 예금, 적금 금리상품과 재무설계


    새마을금고나 신협과 같은 제 2 금융권의 적금, 예금과 같은 금리형 상품에 대한 금리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마도 무엇인가를 위한 목적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 생각됩니다.

    보통 평범한 가정주부들이나 직장인들은 살아가면서 시기별로  결혼준비자금, 전세자금, 내집마련 자금, 자영업 준비자금, 자녀 교육자금, 자녀 출가자금, 노후 준비 자금 등의 목적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목적자금을 만들기 위해, 제 1 금융권이나 새마을금고, 신협과 같은 제 2 금융권의 적금, 예금 상품에 대한 금리를 비교하고  0.1%라도 이자를 많이주는 곳을 선택합니다. 다소 위험을 안고 새마을금고나 저축은행과 같은 제 2 금융권 상품을 선택하는 이유도 이자가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목적자금을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엽적인 금융상품의 선택보다 자신에게 필요로 하는 목적 자금의 종류 등에 따른 전체적인 재무로드맵을 구성하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즉, 어느것 하나라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내집마련과 같이 가장 중요한 목적자금의 우선 순위와 목표 금액을 정하고 수익률을 고려해 금리형 상품, 펀드상품, 청약예금, 변액보험, 연금보험 등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포토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포토폴리오라고 하는 것은 안정적인 금리상품과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투자상품 간의 적절한 균형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금리형 상품에만 치중할 경우 매년 상승하는 물가(3% ~ 5%)와 이자소득세를 고려할때 수익률이 극히 저조할 수 있으며, 펀드, 변액보험 등 투자상품 중심의 포토폴리오 또한 원금 손실에 대한 위험이 너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투자형 상품 중심의 포트폴리오도 좋지 않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상품의 세금으로 이자소득, 배당소득, 등이 15.4%나 되기 때문에 세금, 공제 관계도 잘 반영해야 합니다.

    목적자금 마련을 위해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일괄성없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면 재무진단과 재무설계를 통한 재무로드맵 수립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금리형 상품과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형 상품간의 균형적인 포토폴리오 구성이 가능하고 외부의 변화에 안정적인 대처가 가능합니다.


    재무진단이나 재무설계라고 하면 보통 자산이 많은 사람들만 하는 것으로 생각들을 많이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재무설계는 자산이 적거나 적정수준의 부채를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이야말로 세워야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재무상황을 정확히 파악도 하지 않을뿐더러, 제대로된 인생에 있어서의 재무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어 어떤 시기에 어떤 재테크 활동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부자들은 왜 부자가 되었을까요? 왜 부자들은 계속 부자일까요? 그것은 제대로된 재무컨설팅을 받아 열심히 실행하고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이러한 사람들은 은행이나 증권가에서 PB(Private Banker)들로부터 자산 증식이나 보험, 세금, 증여 등에 대한 각종 고급 정보를 취하고 있습니다. 즉, 이러한 고급 정보와 함께 재무컨설팅을 받아 실천하고 있으므로 부자는 계속 부자가 되는 것이고 자산 관리도 잘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같은 보통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네들이 하는걸 우리라고 못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우리도 제대로된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상담과 함께 꾸준한 관리를 해준다면 자산 형성이나 자산 관리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부나 직장인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재무진단 및 재무설계를 제공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로 리더스리치 재무센터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한번도 재무설계를 받아보지 않은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는 한국경제닷컴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받을 정도로 인지도가 있고 매월 2,000명에 가까운 분들이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받아세요.

    리더스리치[바로가기]: 재테크 방법이나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새마을금고 금리 비교 사이트 및 새마을금고 관련 사이트 정리

    새마을금고연합회: http://www.kfcc.co.kr/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http://ibs.kfcc.co.kr/
    새마을금고 공제조합에서 제공하는 각 새마을금고 금리조회: http://www.cybermap.co.kr/cm2000/company2/saemaul/rate.html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