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W저축은행의 피노키오 예금 상품 정보 정리

by 돌이아빠 2011. 1. 21.

Contents

    W저축은행의 피노키오 예금 상품 정보 정리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된 이후 제 2 금융권이라는 것도 알게 되고, 제 2 금융권에는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단위 농수협 등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2 금융권은 제 1 금융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예금, 적금 금리를 제공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지요.
    하지만, 이러한 제 2 금융권은 나름대로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 2 금융권 중에서 상호저축은행의 경우는 여신 건전성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지요.

    관련글: 2010/04/13 - 재테크 - 제2금융권 상호저축은행 재무, 여신 건전성(안전성) 판단 기준

    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므로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제 2 금융권도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특히 새마을금고, 신협, 단위 농수협 등의 경우 조합원 자격을 취득(조합비 1천원 ~ 1만원 정도)하면 최대 3천만원까지 우대 세율로 예금이나 적금 상품 가입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우대 세율이란 이자 소득에 대해서 1.4% 농특세만 내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달리 이야기하면 제 1 금융권에서 4% 짜리 예금 상품이 있고, 새마을금고, 신협, 단위 농수협 등의 금융권에 3.6% 짜리 예금 상품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원금 10,000,000원 을 1년간 맡겼다면? (모두 단리로 가정)

    제 1 금융권 4% 예금의 세후 이자: 338,400 원 (실제 수익율은 이자소득세 15.4%를 내야 하므로 3.38% 정도가 됩니다)
    제 2 금융권 3.6% 예금의 세후 이자: 354,960 원 (실제 수익율은 농특세 1.4%만 내면 되므로 3.55% 정도가 됩니다)

    위와 같이 제 1 금융권과 제 2 금융권은 제 1 금융권이 더 높은 금리를 준다고 하더라도 3천만원 이하에서는 제 2 금융권이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 예시는 비교를 위한 예시이고, 실제로는 제 1 금융권보다 제 2 금융권이 더 높은 금리를 주고 있으므로 세후 이자 수익 차이는 훨씬 더 커지게 됩니다.

    사설이 길었습니다. 저는 W저축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W저축은행은 대형 저축은행은 아니지만 여신 건전성이 좋기도 하고 회사와 가까운 곳에 지점이 있어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W저축은행 홈페이지를 들어가 봤는데 못 보던 예금 상품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름은 "피노키오예금" 이 상품이 눈에 들어온 이유는 하루만 맡겨도 연 3.0% 금리 제공,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수수료 무료! 라는 배너 광고 내용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상품 페이지를 들어가서 좀 더 자세히 살펴 봤습니다.

    W저축은행 피노키오예금

    W저축은행의 피노키오예금 상품의 상세 정보를 보니 정말 괜찮은 상품이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유는 예치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W저축은행 피노키오예금

    위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1일 ~ 29일은 3.0%, 30일 ~ 3개월 미만은 3.2% 등 예치 기간이 늘어날수록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해 줍니다.


    다만, W저축은행의 피노키오예금 상품의 아쉬운 점은 선입선출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출금 시에 가장 먼저 입금 했던 금액부터 출금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가장 먼저 입금 했던 금액이 예치 기간이 가장 길어 가장 높은 금리를 적용 받을텐데, 출금 시에는 그 금액부터 출금이 되니 상대적으로 손해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뭐 대부분의 은행권 상품들은 선입 선출입니다.(수시입출금 통장의 경우) 하지만, 제가 알기로 은행권 상품 중에서 후입선출 상품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에 비해서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단기간 목돈을 예치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W저축은행의 피노키오예금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듯 합니다. W저축은행의 피노키오예금 상품의 경우 수시입출금식 예금 상품이라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찾아서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예치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할 뿐 아니라 단기의 경우 CMA보다 조금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CMA금리의 경우 금호종금 CMA가 1일 ~ 1개월 미만이 2.8%, 1개월 2.9%, 3개월 3.1% 정도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니 분명 CMA보다 0.2% 이상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로 돈을 맡겨야 하는 상황이라면 W저축은행의 피노키오예금 상품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듯 합니다.

    또한 최근 W저축은행에서는 체크카드 발급을 시작했는데 체크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최대 9.5% 적금 금리를 제공하는 피노키오적금 특판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W 저축은행 공동구매 카페를 방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TIP] 나에게 꼭 맞는 재테크 전략이 궁금하다면!?

    제 2 금융권 적금, 예금 상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어떤 목적에서건 돈을 모으거나 굴리기를 원하시는 경우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혹시 구체적인 재무적 목표(내집 마련, 노후준비, 교육비 마련, 결혼자금 마련, 목돈 마련 등) 없이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은행권의 예금/적금 상품만 이용하시는 것은 아닌가요? 만약 그렇다면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즉, 특별한 재무적 목표가 없다면 재테크의 의미가 반감이 될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하지만, 자신의 재무적 상황과 미래에 발생할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내집 마련, 노후, 교육비, 결혼 등)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준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적 상황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으로서는 수립하기가 힘듭니다. 이럴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재무설계 서비스입니다. 즉, 개인의 재무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재테크 플랜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전문가와 함께 상담하며 고민해 보며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무료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신뢰도 있고 정확한 재무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있어 추천할만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입니다.

    리더스리치

    러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무료 재무상담 후기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는 노후대책, 내집마련, 교육비 마련, 보험리모델링, 연령대별 재테크 포트폴리오등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주제로 개인에게 딱 맞는 맞춤형 재무설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걱정뚝!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적인 관계 지속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정말 믿을만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믿고 추천해 드리오니 꼭 한번 이용해 보시면 자산 관리, 재무 진단,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무료 상담 서비스 이용하기]

    W 저축은행 관련 홈페이지 정보

    W저축은행 홈페이지: http://www.iwbank.co.kr
    W저축은행 공동구매 카페: http://cafe.naver.com/iwbank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