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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양식

호랑이 발톱을 세워라 – 1% 기업들의 오프더레코드 성공법칙

by 돌이아빠 2010. 10. 18.

Contents

    호랑이 발톱을 세워라 - 8점
    매일경제신문 중소기업부 엮음/세계사

    매일경제신문 중소기업부에서 다양한 취재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몇몇 중소기업들의 성공법칙을 마케팅, 인재, 경영 이라는 세가지 화두를 가지고 취재, 분석, 사례 등을 정리한 책이다.

    위드블로그에서 캠페인으로 진행한 도서로서 이 책을 보는 순간 중소기업들이 어떤 노하우와 전략을 가지고 강한 기업으로 성공해 가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특히나 마케팅, 인재, 경영 이라는 세가지 화두 중에서 "인재"라는 화두를 통해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기업들의 성공 노하우에 많은 궁금증이 생겼다.

    호랑이 발톱을 세워라 에는 26개의 중소기업들이 다른 기업들과 어떻게 다른지 어떻게 성공으로 가는 열차에 올라타게 되었는지에 대한 오프더레코드 법칙이 행간에 잘 묻어나고 있다.

    호랑이 발톱을 세워라 목차 정보

    프롤로그
    1부 마케팅 : 호랑이는 썩은 고기를 먹지 않는다
    ·락앤락 하이엔드 마케팅 | 중국 명품족을 사로잡다
    ·루펜리 홈쇼핑 마케팅 | 세계 최대 홈쇼핑 채널로 전 세계를 마케팅하다
    ·제이에스티나 스타 마케팅 | 김희선에서 김연아까지, 그녀들의 스토리
    ·로얄&컴퍼니 브랜드 시그니처 마케팅 | 브랜드를 기억시켜라
    ·한샘 프로슈머 마케팅 | 주부를 회사의 마케터로 만들어라
    ·루트로닉 글로벌 테스트 마케팅 | 아시아에서 성공해야 선진국에서도 성공한다
    ·씨디네트웍스 현지화 마케팅 | 외국시장에 안성맞춤으로 마케팅하다
    ·누가의료기 체험 마케팅 | 직접 체험의 기회로 고객의 마음을 사라
    ·농우바이오 감성 마케팅 |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라
    ·골프존 블루오션 마케팅 |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곳에 뛰어들어라
    ·아이디스 아웃소싱 마케팅 | 마케팅은 전문가에 맡겨라
    ·젠한국 밸류업 마케팅 | 부가가치를 부여하라
    ·쿠쿠홈시스 넛지 마케팅 | 고객 자신도 모르던 니즈를 건드려라

    2부 인재 : 호랑이는 새끼를 절벽에서 떨어뜨린다
    ·오로라월드 인재개발관리 | 2,000시간의 교육이 인재를 만든다
    ·동화엔텍 인재개발관리 | 1억 원이 들어도 직원 교육에 투자하라
    ·한국OSG 보상관리 | 대기업 이상의 복지 혜택을 줘라
    ·우리이티아이 보상관리 | 직원들에게 주식으로 보상하라
    ·무진기연 無 스카우트 정책 | CEO는 어떻게 ‘무진기연맨’을 만들었나?
    ·에어비타 無 해고 정책 | 손해를 낸 직원도 감싸 안아라

    3부 경영 : 호랑이는 사냥하는 순간이 아니면 발톱을 감춘다
    ·삼익악기 해외 M&A | 세계 1등 기업을 M&A 하다
    ·한빛소프트 국내 M&A | 나와 다른 강점을 가진 회사를 M&A하다
    ·코리아본뱅크 확장 M&A | 연관 기업을 인수해 종합 회사가 되다
    ·디자인하우스 CEO 뚝심 경영 | 남을 믿지 말고 나를 믿어라
    ·코아스웰 전직원의 CEO화 | 말단 직원이 최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우드메탈 신뢰 경영 | 돈이 없다면 신뢰를 팔아라
    ·티에스엠텍 업종 전환 경영 | 시장의 변화를 캐치하라
    ·에필로그

    하지만, 정작 읽고나면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이 많다는 것에 놀라게 되고,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으레 고개가 끄덕여진다. 많은 오프더레코드 법칙, 혹은 성공 노하우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어느정도는 알고 있는 내용들이다. 하지만, 알고 있는 것과 실천에 옮기는 것 그리고 그 실천에 옮겼던 행동이나 전략을 끊임없이 갈고 닦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예를 들어보면 호랑이 발톱을 세워라 "신뢰 경영" 이라는 기업 이념을 통해 두 번의 대형 화재와 부도 등을 겪으면서도 도리어 전화위복이 되어 성공가도를 달리게 되는 "우드메탈" 이라는 그린오피스, 친환경 사무 가구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이야기는 돈이면 다 된다는 자본주의 풍토 속에서 돈이 아닌 사람에 대한 "신뢰"가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게 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호랑이 발톱을 세워라 라는 책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기업 CEO에 대한 이야기들, 그리고 그들이 경영해 나가고 있는 회사에 대한 이야기이다. 즉, 호랑이 발톱을 세워라의 1차 타겟은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 등의 CEO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독자로서 이 책을 접하는 경우는 반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아 이런 기업들에서 이런 성공법칙을 가지고 있다면, 내가 실제 회사 내에서 어떤 형태로 어떤 방식으로 일을 처리해 나가야 하고, 어떻게 자기계발을 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롤모델로서의 내용들을 접할 수 있는 것이다.

    "인재" 결론은 교육이다. 그리고 이면에는 상호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고 있다. CEO가 아닌 일반인으로서 내가 회사에서 나의 위치를 혹은 나의 가치를 높여갈 수 있는 방법은 결론적으로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하고,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통해 가치를 상승시켜야 한다는 교훈을 얻게 되었다.

    이 교훈에 대한 내용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성공한 1%가 되기 위해서는 실행에 옮기고 끊임없이 성찰하고 갈고 닦아야만 한다. 이건 아무나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1%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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